마비노기에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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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글은 오랜만이네요. 오늘은 나의 기사단 앱의 개선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실 지금 앱은 그렇게 높은 평가를 해주고 싶지가 않아요. 생달은 그나마 앱 구색이라도 갖췄지 이건 그냥 뼈만 앙상한 수준입니다. 만들 생각을 전혀 안 했다가 출시 한 3일 전에 부랴부랴 만든 것마냥... 그래서 완성된 앱에 뭔가 이것저것 추가한다기보단 '이런 게 있어야 이 앱이 완성된 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싶은 걸 이야기하는 느낌으로 적어보려고 해요.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네요.


1. 생동감 있는 단원들의 모습


이 앱에는 생동감이라는 게 그냥 없습니다. 제가 앱을 처음 켜고 잡을 시켜보고는 바로 실망한 게 그거였어요. 홍보에서는 단원들의 숙소 생활을 볼 수 있는 어쩌구 해놓고선 어떻게 이 꼬라지로 만들어놓을 수 있는건가 싶었죠. 단원들이 뭔가 활동하는 모습이 전혀 안보이고, 대사 말고는 단원들의 리액션마저 전무합니다. 하다못해 좀 돌아다니게 만들 수도 있었는데 그것마저도 없어요. 일을 하든지 일이 끝났든지 일을 안하든지 가만히 서서 뉴트럴 포즈만 잡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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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이 이러면 안 되죠. 이러면 어떨까요? 일을 시키면 일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겁니다. 장비 손질을 시키면 갑옷을 닦고, 보수공사를 시키면 바닥 벽돌을 보수하고, 집안일을 시키면 접시를 닦고. 일이 세가지가 있으니 세가지 모션만 만들어도 훨씬 앱이 생동감이 있어질 겁니다. 좀 더 신경쓰면 레벨별로 다른 일을 하게 할 수 있겠죠. 집안일 Lv 1은 먼지털이로 먼지를 이곳저곳 털고, 집안일 Lv 2는 침대보를 정리하고. 여기서 조금 더 신경쓰면 일하는 아이들한테도 대사를 넣는 겁니다. 아이르리스는 걸레질을 하면서 궁시렁거리겠고, 성실한 카나는 접시를 닦으면서 콧노래를 부르는거죠. 그러다 가끔 깨먹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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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끝마치거나 일이 없는 상태에서는 서로 그냥 수다떨고 있는 걸 넣는 건 어떻습니까? 이 좁은 방안에 단원들 세명 낑겨있으면서 아무 말도 없이 서있는건 너무 재미가 없죠. 카나와 아이르리스는 좋은 라이벌 관계일텐데, 둘이 같이 있으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카나가 아이르리스를 한번 이겼던 일이라든가 그런 거.


소재가 모자라면 내 단원들이 아닌 애들도 가끔 들어와서 수다떨게 하면 재밌겠죠. 마음에 안 들면 탭해서 너희 방으로 가라고 할 수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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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도 Lv 5 상태인 엘시도 이야기거리가 참 많죠. 다른 단원한테 말 먼저 걸었다고 눈에 안광 사라지는 앱니다. 일이 없을 때 안 보고 있으면 다른 단원들을 암살하려고 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주면 어떨까요. 뒤돌아있는 카나 등쪽에서 저지먼트 블레이드를 시전하면서 '카나 언니... 언니만 없으면 조장님은 내...' 막 이런 말을 중얼대는 모습을 보여주는 거죠. 물론 실제로 암살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겠습니다만...


이런 모션에 탭으로 가능한 상호작용을 넣어도 재밌겠죠. 가령 앞서 얘기한 걸로 엘시가 암살 모드로 들어갔을 때 엘시를 탭하면 화들짝 놀라는 겁니다. 들켰다 뭐 그런 느낌으로. 그렇게 상호작용을 했을 때 소정의 효과를 부여할 수도 있겠구요. 상황에 따라 호감도가 1 오른다든지.


별 의미가 없을 거 같아도 막상 이런 게 추가되면 보고 있는 게 참 즐거울 수 있습니다. 예전을 기억하는 아재분이라면 그거 아실거에요. 윈도우 95 화면보호기중에 무인도에서 조난당한 사람이 이것저것 하는 걸 보여주는 그런 거. 잘 모르신다면 게임 중에 심즈를 떠올려보셔도 되구요. 아무것도 아니지만 심들이 먹고 자고 하는 거 보는 것만으로도 꽤 재미있죠.


2. Job 수행으로 인한 부가효과


지금은 Job을 열심히 수행해서 얻을 수 있는 게 사실상 아주 적은 양의 SP밖에 없습니다. 두자리 정도의 SP를 얻을 수 있는데 이걸로는 택도 없죠. 100이나 있어야 훈련포인트로 교체가 가능하니까요. 일을 열심히 시키면 특별한 일을 주고 이걸로 그나마 많은 SP 얻을 수 있습니다만 고작 그걸로는 시시콜콜한 Job을 열심히 할 이유가 없습니다. 특별한 일도 결국 훈련포인트로 환산하면 한자릿수 포인트에 불과하고.


이래서야 그냥 앱 자체를 안하고 말죠. 그냥 인게임 임무나 많이 보내서 하면 되지... 실제로 기사단앱 하는 사람 지금 몇명이나 되겠습니까. 저는 지금 아이폰유저라서 앱을 정상적으로는 할 수가 없는데 안드로이드가 부럽지도 않을 정도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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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Job을 열심히 하면 뭔가 부가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은 앱 자체의 생동감부터. Job을 오래 안 시키면 숙소가 막 먼지가 쌓이고 거미줄이 치고 하는 걸 보여주는거죠. 아 일을 안 시키면 애들이 돼지우리에서 살겠다 하는 생각을 들게끔. 그리고 Job을 시키면 시킬수록 숙소가 깨끗해지는 게 보이는 겁니다. 집안일을 하면 더러운 접시와 거미줄이 걷어지고, 장비 수리를 하면 녹슨 장비들이 원래대로 돌아오고, 숙소 수리를 시키면 이가 나간 벽돌들이 원상태로 돌아오는 거지요.


그리고 일정 이상 숙소가 깨끗해지면 여러가지 버프가 걸리는 겁니다. 단원들의 임무성공률이 하루 동안 5% 증가한다든가, 단원들이 물어오는 보상이 더 많아진다든가. 전 단원들의 스트레스가 한 10~20정도 한번에 삭감되는 효과도 있겠고, 심플하게 단원들의 스탯이 1씩 증가한다든가 하는 효과를 만들어도 좋겠죠. 뭐라도 좋으니 아 이 앱을 열심히 해야겠다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3. 기간 한정 / 횟수 한정 특별 컨텐츠 추가


모바일게임 해보신 분은 잘 알겠지만 결국 게임의 컨텐츠를 반복해서 하다보면 쉽게 질려요. 그래서 게임들은 이것저것 넣죠. 크루세이더 퀘스트같은 걸 보면 하루에 몇 회만 할 수 있는 고대던전이나 필드보스같은 컨텐츠가 있지요. 물론 기본되는 뼈만 앙상한 이 게임에는 그런 거 하나 없는 상태구요.

그래서 기간 한정으로 할 수 있는 거라든지 하루에 몇 번만 가능한 특별 컨텐츠같은 게 하나쯤 있었으면 좋겠어요. 여기서는 제가 하루에 한 번만 할 수 있는 특별 컨텐츠로 하나를 제안할 겁니다. 딱 이렇게 만들라는 건 아니고 여러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겠죠.


3-1. 대 사도 특별훈련


알반 기사단은 여러가지 일을 하지만 지금은 결국 사도를 때려잡는 단체입니다. 그러니까 이것저것 기본능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우선으로 중요한 건 역시 사도를 만났을 때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를 배우는 거겠죠. 아직 사도스킬도 제대로 못 쓰는 신참내기 우리 단원들에게도 그건 중요할 겁니다.


      eBLc9hG.png


그래서 알반 훈련소에서 얘들이 팀을 짜서 사도 기르가쉬를 잡는 훈련을 한다는 컨셉으로 컨텐츠를 만들면 어떨까 싶었어요. 기본적으론 간단한 타이밍 미니게임인데, 내용은 뒤에 자세히 서술하도록 하죠.

3인조가 기본이니 단원을 3명 보유하고 있어야 가능하고, 애들이 신성력이 낮아서 많이는 못할테니 기본적으로 하루에 한 번만 됩니다. 횟수가 남았을 때 대 사도 특별훈련이라는 버튼을 눌러서 입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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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들어가면 난이도가 있어요. 처음 하는 경우에는 쉬움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실패가 불가능하고, 어떤 상황에 무슨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대놓고 다 알려주는 튜토리얼이죠. 여기서 방법을 대충 배우고 나면 다음 난이도가 해금되는 방식입니다. 보통을 클리어하면 어려움이 해금되고, 어려움을 깨고 나면 매우 어려움이 해금되고, 뭐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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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입장을 하면, 이렇게 필드에서 자신이 키우는 단원들과 훈련용으로 만들어진 기르가쉬 홀로그램이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단에는 단원들을 조종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 왼쪽에 있는 버튼들은 각각 단원들이 실드 오브 트러스트, 셀레스티얼 스파이크, 저지먼트 블레이드, 일반 공격을 하도록 시키는 버튼이고, 오른쪽에 있는 버튼들은 단원들이 취할 포지션을 정해주는 것으로, 각각 세 명이 한 곳에 모이는 집결, 따로따로 흩어지는 산개를 의미합니다. 기르가쉬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잘 보고, 알맞은 버튼을 눌러서 기르가쉬의 HP가 다 떨어질 때까지 단원들이 쓰러지지 않게 하면 됩니다.


버튼은 상황에 따라서 하나만 눌러야 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개를 같이 눌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한 기르가쉬의 패턴과 대응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르가쉬가 스태프로 일반 공격을 시도
[산개]하면 스태프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집결] 상태라면 피해를 입습니다.


기르가쉬가 신성한 전염을 사용
신성한 전염이 퍼지기 전 [산개]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전혀 퍼지지 않은 상태라면 거의 체감할 수 없는 적은 데미지로 끝나지만, [집결] 상태에서 방치해 다른 단원에게 퍼지면 피해가 상당히 커집니다.


기르가쉬가 신성한 감금을 사용
감금이 시작되기 직전 [집결]한 후 [일반공격]으로 갇힌 단원을 서로 구해줄 수 있습니다. [일반공격]을 빨리 시키지 않으면 계속 피해를 입습니다. 그 외에도 감금 상태에서 [산개]한 상태라면 [일반공격]을 바로 시키더라도 단원들이 서로를 구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되어 그 과정에서 약간의 피해를 입습니다.


기르가쉬가 파나티시즘을 사용
[일반공격]을 연타해서 붙들린 단원을 구해줄 수 있습니다. 시간 내에 연타 횟수를 채우지 못하면 단원들이 큰 피해를 받습니다.


기르가쉬가 광물 유성우를 사용
유성우가 떨어지기 직전 [집결] 상태에서 [실드 오브 트러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실드 오브 트러스트]를 사용하는데 성공했더라도 [산개] 상태라면 단원들이 피해를 입고 다음 패턴으로 이어갈 수 없게 됩니다. [집결] 및 [실드 오브 트러스트]를 사용하는데 성공했으면 [셀레스티얼 스파이크]-[저지먼트 블레이드] 연계로 기르가쉬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피해량은 단원들의 스탯 총합에 따라 증가합니다. 기타, 파나티시즘 패턴을 파해하는데 성공한 직후라면 기르가쉬에게 입히는 피해가 커집니다.


기르가쉬가 영혼 흡수를 사용
기르가쉬가 영혼 흡수를 시도한 직후 [산개]해서 흡수되는 영혼이 이동하는 거리를 늘린 후, [집결]해서 [일반공격]으로 기르가쉬를 공격해 패턴을 취소시켜야 합니다. 영혼이 기르가쉬에게 흡수되는 경우 단원들이 큰 피해를 받고 기르가쉬가 체력을 일정량 회복합니다.


실제 사도 컨텐츠하고 크게 다르지는 않아요. 버튼 한두개로 구현이 된다는 점을 빼면요. 이런 식으로 기르가쉬의 행동을 보고 알맞은 버튼을 조합해서 누르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난이도별로 특성이 다른데, 쉬움 난이도에서는 영혼 흡수를 쓰지 않고, 단원들의 체력이 무한이라 여러번 실패하더라도 게임이 끝나지 않습니다. 기르가쉬가 행동을 할 때마다 안내문이 나오므로 침착하게 따라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보통 난이도에서는 기르가쉬가 영혼 흡수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안내문이 나오지 않지만 영혼 흡수의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내문이 나옵니다. 단원들의 체력은 더이상 무한이 아니지만 패턴 파해에 실패하더라도 그렇게 많이 깎이지 않습니다. 대략 20번 정도는 실패하더라도 게임이 끝나지 않습니다.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기르가쉬가 모든 패턴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안내문도 전혀 등장하지 않습니다. 패턴 파해에 실패하는 경우 단원들의 체력이 많이 소모됩니다. 대략 3번을 완전히 실패한다면 실패로 게임이 끝납니다.


매우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기르가쉬가 스킬을 쓰는 빈도가 비교적 잦아지고, 단원들의 HP가 매우 적습니다. 한 번이라도 패턴 파해에 실패하는 경우 실패로 게임이 끝납니다.


성공하면 기본적으로 SP를 많이 얻을 수 있고,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부가적으로 좋은 게 따라옵니다. 단원들이 추가스탯을 얻거나 호감도가 오르거나. 실패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고, 그날 입장권도 날아갑니다.


기본적으로 하루에 한 번만 할 수 있지만 SP를 소모하는 것으로 입장권을 구매해서 하루에 여러번 하는 게 가능합니다. 다만 입장권을 사서 SP상 이득을 볼 수 있는 건 어려움 이후부터고, 입장권을 구매해서 쉬움과 보통을 진행한다면 얻는 SP가 입장권을 구매하는 SP보다 적어서 손해가 됩니다. 입장권 구매를 생각한다면 어려움 이후를 진행하는 게 좋겠죠.


기타 단원들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는 물약이나 진행하다 실패할 경우 컨티뉴를 할 수 있는 코인 같은 걸 추가할 수도 있을 겁니다. SP로 구매할 수 있게 해도 되겠고 수익이 필요하면 캐시로 만들어도 되겠구요.


4. 기타 편의성


단원들 Job 레벨이 있던데 이거 레벨 오를 때 되면 레벨 올랐다고 표시를 해주거나, 아니면 그냥 게이지 꽉차면 자동으로 레벨업이 됐으면 좋겠어요. 매번 들어가봐야 되고 불편하니까.


5. 마치며


기타 몇가지 생각해둔 게 더 있긴 하지만 지금은 일단 여기까지. 3번 항목의 컨텐츠 종류는 저는 하나만 이야기했지만 상상력에 따라서 다른 걸 만들 수도 있을 겁니다. 사도 제바흐가 정식 컨텐츠로 투입이 된다면 그거 버전으로도 하나 만들 수 있겠죠.


여러가지 이야기했는데 이런 건 사실 쓸 것도 없이 앱을 만든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따라와야 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이번 앱이 나의 기사단 컨텐츠에 부가적으로 따라온 것에 불과하다고 해도 말이죠. 리뷰를 보면 당장 실망이 넘쳐나고 평점도 낮은데, 기본적인 성의를 보여줬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고 게임에도 플러스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열심히 쓰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이루어질거라곤 생각하지 않아요. 내가 지금 넥슨 입사한 것도 아니구요. 그러니까 여러분도 글 내용에 구애되지 마시고 자기가 생각하기에 이런게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이야기하셔도 됩니다. 내키면 글이 좋다 안좋다 얘기하셔도 되구요.

여튼 글은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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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헌터프레데터 2015.09.27 12:31
    이건 레알 반박불가. 앱 깔아놓곤 5분짜리 임무보내면 1시간 지나서야 생각나서 들어오는데

    로딩도 오래걸리고 가끔가면 삭제할까 고민도되게하는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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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로이이누 2015.09.27 14:13
    우와...... 언제나 느끼지만 Bastican 님은 바란다의 퀄이 엄청나....
    이렇게 된다면야 앱의 효율성도 많이 늘어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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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뿌플러스 2015.09.29 23:08
    문제는 이렇게 다시 만드는게 엄청 귀찮음.
  • profile
    김수민press@gameabout.com 2015.10.13 11:17
    완전 모바일 RPG됐네요 ㅋㅋㅋㅋ 멋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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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ptainer 2016.01.05 02:02
    와 ... ㄷㄷㄷㄷ 아이디어 제안서 내용 퀄리티가 ㅎㄷㄷ.. 정말 대단하시내요... 메뉴 글씨 조차도 안보이던 이 어플에 무얼 바랄지...참...ㅠㅠ
  • ?
    깡쓰 2017.02.13 15:50
    대박ㅋㅋㅋㅋㅋㅋ 딱좋아욬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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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592 대대적인 연금술 리뉴얼 해야될듯. 안녕하세요. 하프 서버 자이언트 유저 입니다. 전투 계열을 마친 후 연금술에 매력을 느껴 시작한지 꽤 된 거 같네요. 일단 결론 부터 말씀 드리자면 연금술 리뉴... 10 아론더 2015.09.02 1070 1
37591 평타내구도 0의 실현할때가 아닌가싶네요. 평타 = 표시되지않는 모션스킬 이정도인데. 마비노기의 무기템들은 수리보호포션과 내구도 망치로 반영구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높은 유지비로인해서... 2 [류트]니타루 2015.09.01 1060 1
37590 자동 최적화기능 온오프 좀 가능하게 만들어주세요 전 사양이 낮은 것도 아니고 레이드 때 좀 끊기는 거 가지고 간소화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이 기능은 저한텐 불필요하거든요 근데 피할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 1 Bastican 2015.08.29 781 2
37589 앉을 수 있는 의자도 있는데 이건 너무한거아닌가요? 침대 위에 눕고싶습니다;;; 이멘마하 벤치에도 앉고싶구요;; 4 file Ka라딘 2015.08.25 1212 0
37588 ' 회피스킬 ' 개발 or 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 1. 목적  '회피스킬'의 개발 또는 개선을 통해 전투의 다이나믹함을 즐기기 위한 아이디어 창출 2. 현상황  a. '회피스킬'의 활용도가 매우 낮음.  b. 볼트류 마... 1 _Elancia_ 2015.08.25 791 0
37587 사기 방지를 위한 [준봉인의 스크롤] 안녕하세요! 가입해서 처음으로 글을 남깁니다! 방금 사기를 당할 뻔했지만 열심히 검색을 생활화 한 결과 사기를 막을 수 있었는데.. 문제는 그 사기 당하신 분... Landraider 2015.08.23 522 0
37586 펫 스탯,편의 상향을 해줘라! ***찬성하시면 추천버튼 눌러주세요~ 추천이 많으면 어바웃 측에서 건의할 수 있을지도 모르니...*** 안녕하세요? 아실지는 모르겠으나 예전에 마비노기 어바웃 ... 7 junjk 2015.08.20 800 1
37585 카메라걸 복귀시켜주세요 그 옛날 공홈에서도 잔잔한 마비노기의 일과를 맛볼 수 있던 마비노기 역사의 일부이기도 한 카메라걸과 그 동물친구들... 저렇게 사탕발림만 남겨놓고 4년이 지... 3 file 유황불로찜질중 2015.08.19 1797 3
37584 생활 스킬과 연성 연금 개편에 대한 글 최근에 마스터 이벤트 하면서 느끼는건데 연성 연금과 생활 스킬의 상관관계에서 몇가지 요구사항이 생겼습니다..-.-... 첫째. 합성 겹쳐지는 물품, 그러니까 예... 리틀연채린 2015.08.19 528 0
37583 방패 개편을 할때가 아닌가 싶은데요. 실드마스터 하나 던져주고. 상향! 이러는건 아니라고봅니다. 뭐 실드끼면 디펜스나 카운터시 걸을수있게됬다. 라는것은 디펜스나 카운터가 쿨타임 8초라는 기가막... [류트]니타루 2015.08.18 619 0
37582 다른 연금술 상향좀 시켜주셨음합니다 주로 연금이 플머 워캐 하이드라 레캐 히트버스터 이것말곤 잘안사용합니다 분해 합성은 그저 수련용이구요 스파크는 거의 사용않하고 골렘은 그냥 ... 노답입니... 2 벨키스 2015.08.16 650 1
37581 마법만쓰는사람들을위해서 상향좀해주세여 마법만쓰는데   파볼이나 파볼트 메테오뺴고  다른마법쓰는사람을 본적이 없어영 이건좀 아닌듯 싶어요  상향좀 해주세여  5 천뇌 2015.08.15 980 0
37580 조끼와 (미니)스커트도 만들어주세요. 조끼와 바지가있으면서 조끼와 스커트가 없다보니 조끼류 룩덕을 못 하네요. 피카츄라던지 그외 등등 Ka라딘 2015.08.12 514 0
37579 서버에 관련해서 관리가 소홀해진거 같네요. 서버 증설해주시고 관리좀 제대로 해주세요 렉감소도 시켜주시고. 너무 옛날에 비해 관리소홀해진거 같습니다. 너무 심각하네요 이벤트도 이벤트지만 너무 렉이 ... 1 감자치킨 2015.08.09 536 0
37578 우편거래 대금 받기 개선 우편거래를 하다 보면 때로는 짜증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바로 대금받기를 할 때인데요. 대금받기가 한 개나 두 개정도면 상관없겠는데 저가형 가죽 같은 ... 6 [류트]코나탕 2015.08.09 826 0
37577 채널 터지는 거 좀 해결하고 다른 거 하면 안 됩니까? 아까는 2채에서 있다가 튕기고 6채에서 있다가 또 튕기고 한 10분도 안 되는 간격으로 두번을 튕기고는 드러워서 게임을 나와버렸네요 가뜩이나 튕기면 재입장 ... Bastican 2015.08.07 489 0
37576 인벤토리 정리 기능 제안 오늘은 그냥 짧은 거 하나 하겠습니다. 지금은 인벤토리 정리 기능이라고 해봐야 하나뿐이죠. 같은 아이템끼리 모으는 거. 여기다가 하나를 더 추가했으면 좋겠습... 2 Bastican 2015.08.03 124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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