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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아카이브의 캐릭터들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다양한 서브컬쳐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워낙 많은 캐릭터를 접하다 보니 점점 익숙해지면서 캐릭터를 보고 예전만큼 강한 인상을 받거나 빠져드는 부분이 마모되어가는 느낌, 마치 서브컬쳐에 대한 권태기가 찾아온 것 같았는데 블루 아카이브의 학생들을 접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다양한 캐릭터가 존재하는 게임에 캐릭터의 성능에 관련된 이야기가 빠질 수 없죠. 당장 커뮤니티 사이트만 살펴봐도 게임을 시작할 때 원하는 캐릭터를 얻을 때까지 계정을 반복 생성하는 '리세마라'로 고성능의 캐릭터를 얻고 시작할 것을 권유하며, 마음에 드는 캐릭터, 속칭 '애정캐'를 얻었음에도 초반 성능이 좋지 않은 경우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에도 애정캐라는 존재는 쉽게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브컬쳐 게임의 핵심이자 원동력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하지만 애정캐를 위주로 임무를 진행하다 보면 임무 진행이 상대적으로 늦어질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는 글이지만 블루 아카이브의 대부분의 학생들을 게임 플레이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학생들의 특징을 바탕으로 학생이 어디에 투입되면 적절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지, 여러분의 애정캐도 어딘가에서는 활약할 수 있을 거라는 가능성을 제시해드림과 함께 가챠 게임 특성상 모두가 모든 학생을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기에 다양한 캐릭터의 사용 가능성을 열어드리고자 합니다.

 

 

■ 좋은 캐릭터의 대표주자, 리세마라의 단골 학생 히비키와 이오리

 

여러 학생들을 살펴보기 전에, 게임을 시작하면서 데리고 가면 좋은 캐릭터에 빠지지 않는 두 학생 히비키(3성)이오리(3성)을 먼저 소개하고자 합니다. 두 캐릭터가 선호되는 이유를 살펴봄으로써 좋은 캐릭터의 기준, 현재 메타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으로 첫 단추를 꿰매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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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비키의 존재로 선생님의 인권이 결정된다? 네코즈카 히비키

 

히비키(3성)은 인권 캐릭터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을 정도로 다재다능한 학생입니다. EX스킬은 다섯 발의 박격포를 발사하여 넓은 범위를 타격할 수 있으며, 기본 스킬로는 20초마다 체력이 낮은 적을 중심으로 원형 범위 공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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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격포가 중첩되는 위치에 적이 있다면 2배 이상의 딜을 넣을 수 있다

 

PVE에서 다수의 적이 등장했을 때 손쉽게 처리가 가능하며, 각각의 박격포가 개별 판정을 가지고 있기에 대형 사이즈의 적을 상대로 높은 대미지 기댓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PVP 콘텐츠인 전술 대항전에서는 기본 스킬이 체력이 낮은 적을 타겟팅하기에 후술할 캐릭터인 슌과 조합을 맞추면 딜러 포지션의 캐릭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일종의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서브 스킬로는 아군 캐릭터들의 딜링 능력에 기여가 가능한 치명타 대미지 상승을 가지고 있어 불필요한 스킬이 없는 깔끔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초반에 등장하는 적들의 방어 속성이 폭발(붉은색)과 관통(노란색)으로 구성되어 히비키의 능력은 더욱 돋보이며, 일본 서버에 출시된 다양한 콘텐츠와 총력전에서도 빠지지 않고 출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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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력한 EX스킬로 적을 관통한다, 시로미 이오리

 

이오리(3성)은 현존하는 캐릭터 중 코스트와 공격력을 고려했을 때 최고의 계수를 가진 EX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발의 탄환을 발사하여 공격 대상을 기준으로 부채꼴 범위에 위치한 적들에게 대미지를 입히며, 탄환이 모두 단일 대상에게 들어갈 시 매우 높은 대미지를 보여줍니다.

 

히비키와 동일하게 다수, 단일 적을 상관하지 않고 다양한 환경의 PVE에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PVP에서도 후방 스플래시 대미지를 통해 탱커 뒤에 위치한 딜러를 저격할 수 있습니다. 이오리가 있다면 높은 수준의 관통 데미지를 요구하는 임무 6, 8지역을 손쉽게 클리어 할 수 있으며, 앞서 진행된 비나 총력전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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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통 공격은 신비 방어 속성에 대한 대미지 반감이 없다

 

뿐만 아니라 현재 게임 내 신비 공격 속성의 스트라이커 캐릭터가 3성 캐릭터 하루나를 포함하고도 셋뿐이라 신비 속성의 적이 등장하는 후반 임무에서도 이오리는 빛을 발합니다. 29일에 시작한 시로&쿠로 총력전에서도 2부대 이상을 편성할 경우 필연적으로 관통 공격 캐릭터를 채용해야 하기에 이오리의 입지가 상당히 탄탄한 편입니다.

 

두 캐릭터의 공통점은 단일, 다수 상대 구분 없이 높은 성능을 보이는 스킬들과 바탕으로 앞으로 등장할 콘텐츠를 포함하여 초반, 후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이야기할 캐릭터들은 히비키나 이오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특정 콘텐츠 클리어에 특화되어있는 경우가 많을 거에요. 그중 대표라고 볼 수 있는 캐릭터, 슌(3성)을 살펴보죠.

 

 

■ 리세마라 삼대장의 마지막 피스, PVP 전술대항전의 여왕, 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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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딜러와 역상성 탱커가 남는다면 보통 탱커의 판정승으로 넘어간다

 

현재 PVP 콘텐츠인 전술 대항전의 메타는 상대 딜러진을 우선적으로 제압하고 탱커를 마무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상대보다 먼저 딜러 캐릭터의 스킬을 사용하여 전열을 빠르게 밀어내거나 후열에 공격이 닿도록 해야 합니다.

 

슌(3성)의 기본 스킬은 전투 시작 시 스킬 코스트를 추가 지급하여 상대보다 먼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운이 따라준다면 시작하자마자 상대 딜러를 초토화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죠. EX 스킬을 사용하면 슌의 사정거리가 늘어나면서 공격력이 높은 상대 캐릭터, 딜러를 먼저 타겟팅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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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설의 슌 엄폐

 

현 전술대항전 메타의 핵심을 저격한 스킬셋으로 PVP를 선호한다면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카드인 슌입니다만, 반대로 이동이 빈번히 이루어지는 임무 콘텐츠에서는 슌의 평가가 그다지 좋지 못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 스킬의 버프가 적용 중일 때는 엄폐 동작이 평소보다 많은 시간을 차지하게 되며, 단일 타겟 위주의 캐릭터라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는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PVP에서 보이는 영향력을 PVE에서는 상대적으로 발휘하기가 어려운, 양극화된 캐릭터라는 거죠.

 

 

■ 메인 임무 진행에 막힘이 있다면 편성을 바꿔보자. 임무 추천 캐릭터

 

슌의 이야기를 하다 보니 한국 서버에서 게임 플레이를 진행할 때 친구로부터 받았던 한 가지 질문이 떠오르네요. 자신의 레벨이 다른 유저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데 메인 임무 지역을 쉽게 클리어하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는 질문이었습니다. 원인은 멀지 않은 곳에서 찾을 수 있었죠. 그 친구가 리세마라에서 얻고 시작한 캐릭터는 하루나와 슌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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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격/방어 상성표. 같은 색상의 방어 타입을 공격하면 200%의 대미지가 들어간다

 

매번 블루 아카이브 관련 글을 작성할 때마다 강조하게 되는 부분이지만 블루 아카이브의 상성은 다른 게임들에 비해 영향력이 상당히 큽니다. 기초가 되는 공격/방어 상성을 올바르게 맞추는 경우 200%의 대미지를 가하게 되지만 역상성의 경우 50%의 대미지만 들어가기 때문에 역상성으로는 적정레벨에 도달하더라도 임무 진행이 애매할 수 있죠. 자신이 가진 3성 캐릭터 풀이 현재 임무를 진행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면 태생 1,2성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무 클리어의 핵심은 많은 적을 빠르게 소탕하는 것으로 각 지역에 등장하는 적들의 콘셉트에 맞춰 캐릭터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히기에 편성의 일반적인 조합은 전열에서 공격을 받아낼 탱커 한 명과 3명의 딜러 스트라이커 캐릭터로 파티를 편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종종 안정성을 추구하여 2탱커, 2딜러 파티를 채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전장에서 학생들의 전투 위치를 개별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려울뿐더러, 힐 대상이 분산되고 방어형 EX스킬이 늘어나면서 적의 처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적의 처리가 늦어진다는 것은 곧, 그 만큼 많은 대미지를 탱커가 받아내야 함을 의미하므로 클리어 시간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 얘는 방어력이 낮은데 왜 더 잘 버티죠? 체력/방어 탱커와 회피 탱커

 

그럼에도 탱커 한 명으로는 적의 공격을 받아내기가 어렵다고 생각이 될 때가 있습니다. 임무에 등장하는 적들의 공격 속성은 캐릭터 보스를 제외하고는 전부 노멀 속성입니다. 탱커가 버티지 못하는 부분이 주로 상성에 관련된 문제는 아니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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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은 탱커의 유형에 있습니다. 높은 탱킹 성능을 보이는 츠바키(2성)이나 유우카(2성)회피 탱커로 분류되며, 하루카(1성)호시노(3성)처럼 공격을 오래 버티지 못하는 학생들은 체력/방어 탱커로 분류됩니다.

 

두 유형의 캐릭터가 의존하는 능력치인 체력/방어와 회피는 성장형 스탯과 고정형 스탯이라는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력과 방어의 경우 레벨이 증가할수록 점점 상승하지만, 회피는 1레벨부터 최대 레벨까지 동일한 수치를 유지하거든요.

 

방어 스탯의 경우 방어력 1000 기준 약 40%의 대미지 감소 효율을 보인다고 알려졌는데, 40레벨 기준 방어 캐릭터의 순수 방어력은 500 내외, 1레벨 기준으로는 200 미만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큰 경쟁력을 가지지 못합니다. 이에 반해 회피 탱커들은 처음부터 높은 회피율을 가지고 공격을 흘려내다 보니 별다른 보조 없이도 오랫동안 버텨낼 수 있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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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지역에 진입하게 되면 장비 아이템을 4번째 등급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장비 아이템 분류 중 가방은 4 Tier 보너스로 방어력 1000을 고정 수치로 제공하죠. 앞서 언급되었듯이 40레벨 방어 캐릭터의 방어력은 500 내외인데 그 2배의 수치를 장비 하나가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체력/방어 탱커는 가방을 착용하며, 해당 아이템을 착용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탱커로서의 활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반대로 회피 탱커인 유우카의 경우 가방 대신 브로치를 2번째 장비로 사용하기 때문에 레벨이 높아질수록 상대적으로 하락세를 맞이하게 되죠. 예외적인 존재로는 2성 캐릭터인 츠바키가 있는데, 회피 탱커임에도 가방을 착용하면서 현존 캐릭터 중 최상의 탱킹력을 보인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스탯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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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무 진행에 사용할 탱커를 찾는다면 유우카(2성)츠바키(2성)를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회피 탱커 캐릭터로 현재까지 개방된 12지역까지 클리어하는데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각각 보호막, 체력 회복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에 전투 상황에 유연한 대처 또한 가능합니다. 회피 능력치가 높은 네루(3성)을 가지고 있다면 초반에 회피 탱커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해볼 수는 있지만, 콘셉트가 딜러로 출시된 만큼 자체 생존기나 체력/회피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후반으로 진입할수록 한계가 명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한 번에 여러 적을 소탕, 범위 공격형 딜러 캐릭터

 

임무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은 안정적인 탱커 라인의 유지와 제한 시간 내에 적을 소탕하는 것으로, 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많은 적을 처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슌의 경우 3성 캐릭터지만 느린 공격속도, 엄페 속도와 더불어 단일 대상 위주의 캐릭터라 PVE에서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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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위 공격 캐릭터가 스테이지 진행에는 특효약

 

어떤 캐릭터를 사용하면 임무를 편하게 클리어 할 수 있을지, 먼저 공격 속성별 추천 캐릭터들을 소개드린 뒤 벽이라고 느껴질 수 있는 지역들을 기준으로 구간을 나눠서 추천 딜러 캐릭터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임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그리고 가장 많은 캐릭터들이 포진하고 있는 폭발 속성

 

폭발 속성은 현재 한국 서비스 기준 가장 많은 캐릭터들이 보유하고 있는 속성입니다. 그만큼 학생 선택에 대한 폭이 넓은 편이며, 7지역을 제외한 폭발 속성 테마의 지역은 어렵지 않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임무 진행 중 다수의 적을 상대로 추천되는 학생은 무츠키(2성), 아카리(2성), 히나(3성), 아루(3성)이 대표적이며, 네 학생 모두 범위 공격에 특화된 EX 스킬과 딜러 콘셉트에 출중한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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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츠키(2성)는 한국 서버에서 사전 예약으로도 지급한 학생으로, EX 스킬로 3개의 폭발물을 던져 넓은 범위를 공격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본래 일본 서버 사전 예약 보상은 관통 속성 딜러인 준코였으나 게임 초반에 등장하는 폭발 속성 지역을 고려해서인지 무츠키를 지급하도록 변경되면서 진행이 상대적으로 쉬워졌습니다. 캐릭터 자체의 인기도 높은 편이라 많은 분이 사용을 선호하실 거라 생각되는데, 키워두면 총력전에서도 사용을 고려해볼 만하므로 육성을 권장해 드리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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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리(2성)의 EX 스킬은 원형 범위에 유탄을 발사하며, 전체적인 스킬셋이 공격력 도핑 관련으로 단일 대상을 상대함에도 큰 부족함이 없습니다. 또한 뒤에 이야기할 통곡의 벽, 7지역에서의 지형 적성도 A랭크를 보유하고 있어 7지역 돌파의 핵심 카드로도 사용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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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나(3성)은 높은 코스트(7)을 사용하지만 넓은 범위의 적을 한번에 휩쓸 수 있는 중화기 난사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폐하지 않은 적에게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으며, EX 스킬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엄폐물을 파괴하기에 스킬셋 간의 호환성이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코스트가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지만 그만큼 처리하는 범위가 뛰어난 편이라 사용 시 클리어 타임의 대폭 단축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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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루(3성)는 단일 대상을 기준으로 원형 범위에 폭발을 일으키는 콘셉트의 스킬들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범위 공격을 하는 학생이지만 EX 스킬의 단일 공격 성능 또한 우수한 편이라 무난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형 적성이 현상 수배 임무에 적합한 시가전 S랭크라 후반 현상 수배 임무에서 큰 활약을 하기도 합니다.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것이 대체적으로 중요하지만 임무를 진행하다 보면 단단한 적의 등장이나 높은 체력 게이지를 가진 보스가 시간을 많이 가져가기도 합니다. 이런 유형의 적을 상대하기에 적합한 학생으로는 세리카(2성), 경우에 따라 시로코(3성)마시로(3성)이 활약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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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심자 패키지에 세리카의 엘레프 40개가 포함되어 있다

 

세리카(2성)은 특정 대상에게 강력한 공격을 하는 스킬은 없지만 자체적인 강화 능력이 출중하여 EX스킬 버프 적용 시 상당히 높은 말뚝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적이 빠르게 처리되지 않는 경우 세리카의 입지는 점점 상승하며, 1:1 위주의 전투에서는 높은 누적딜을 기대해 볼 수 있죠. 다만 이러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3성 패시브를 해금하여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초심자 패키지(1200원)을 구매하면 세리카의 엘레프를 40개 지급하므로 세리카의 사용을 희망한다면 조금의 투자를 해 줄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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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코(3성)은 2코스트 단일 대상 공격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전체적인 파티의 EX스킬 회전율을 빠르게 높여줍니다. 서브 스킬의 공격속도 증가량도 세리카의 1.5배라 단일 대상 위주의 캐릭터로 설계됬다고 생각이 되는 학생입니다. 다만 문제점으로는 스킬들의 선, 후딜레이가 너무나도 길어 기본 스킬은 수류탄 투척은 공격 대상이 이미 쓰러진 상황이 자주 연출되며, EX 스킬의 드론은 낮은 스킬 레벨에서의 효율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EX 스킬의 엄폐물 블록율이 너무 높아서 엄폐한 상대를 공격했을 때 큰 효율을 보지 못하는 부분도 지적을 받고 있고요. 사용해 볼 수는 있겠지만 스킬 레벨을 올리기 전에는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육성에 대한 리턴은 어느 정도 보장되며, 육성한다면 폭발 총력전에서의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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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로(3성)는 확률에 따라 대박을 터트릴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박이 터지는 경우 기본 EX 스킬 공격이 기본 계수의 2배 이상의 대미지를 입히지만, 쪽박의 경우 평범한 수준의 대미지가 들어가게 되거든요. 대박이 터졌을 때의 쾌감은 상당하지만, 확률적 요소가 포함되어있음으로 해당 부분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력한 단일 성능을 보이므로 체력이 많은 보스를 상대할 때 채용을 고려해볼만한 스페셜 딜러 캐릭터입니다.

 

 

■ 뉴비에게 첫 벽을 선사하는, 관통 속성

 

관통 속성은 3지역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폭발 외의 속성으로, 폭발 캐릭터를 이용하여 관통 장갑을 공격 시 지금까지 들어가던 대미지의 절반만 들어가게 되면서 상성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는 속성입니다. 폭발에 비해 상대적으로 캐릭터가 적기 때문에 선호되는 딜러 캐릭터가 적은 편이며, 추천 대상으로는 앞서 설명해 드린 이오리(3성)를 제외한 노노미(2성), 준코(2성)을 추천 범위 딜러 캐릭터로, 하스미(2성), 네루(3성)을 단일 딜러 캐릭터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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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노미(2성)은 관통 임무에서 사이다와 같은 존재로, 폭발 속성의 히나와 비슷하게 넓은 부채꼴 범위를 공격하는 EX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스트도 히나보다 낮은 5를 사용하면서 관통 임무에서 빠지지 않는 캐릭터로 활약합니다. 임무 이외에도 특별 임무나 다수의 관통 속성 적을 상대하는 케세드 총력전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주며, PVP 콘텐츠인 전술 대항전에서도 조커픽으로 사용되는 등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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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코(2성)은 전방에 넓은 1자 범위 사격을 하는 EX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용 시 자신의 체력을 일정량 소모하지만, 상당히 높은 계수를 가지고 있어 탱커 포지션의 적도 한 번에 처리하는 위용을 보여줍니다. 체력이 낮을 때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서브 스킬이나, 빈사 상태에 도달하더라도 일정 시간 퇴각하지 않고 불사 상태로 적을 상대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극적인 장면을 연출해내기도 합니다. 노노미와 같이 운용 시 두 캐릭터만으로도 대부분의 관통 임무를 어렵지 않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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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미(2성)은 초기에 지급하는 학생 중 한 명으로 적을 처치하면 높은 수준의 버프를 얻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3성으로 돌파 시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기본 공격 한 번에 적을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단일 위주의 캐릭터지만 적을 처치하지 못하는 지역이나 마지막 일격을 가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버프를 받지 못해 일반적인 저격 캐릭터와 동일한 공격을 가하게 됩니다. 적을 처치했을 때 발동하는 냉철함도 발동 시 장전을 하게 되면서 약간의 딜로스가 발생하게 되고요. 단일 대상 공격 캐릭터지만 다른 잡몹을 쓰러뜨려야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온다는 부분을 감안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일 대상에게 강력한 공격을 노린다면 하스미가 냉철함 버프를 받았을 때 EX 스킬을 사용한다면 치명타 발생 시 높은 대미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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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루(3성)은 앞서 탱커 소개에서도 이야기가 되었었는데요, 기본적인 콘셉트는 회피 위주의 딜탱 캐릭터입니다. 폭발 캐릭터를 소개할 때는 딜탱 포지션 캐릭터를 추천하지 않았는데 이는 뒤에서 더 이야기를 하도록 하죠. 네루의 경우 회피가 높은 편이라 전방에서도 나름 오랫동안 공격을 버텨내며, 고유 버프인 분노 상태에 진입했을 때 발동하는 EX 스킬은 2코스트임에도 불구하고 5코스트와 체력을 사용하는 준코에 필적하는 계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강력한 캐릭터지만 아쉽게도 전방에서 전투한다는 부분으로 인해 탱커로 둔 캐릭터 대신 공격을 받아 체력 관리가 꼬이거나 퇴각을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 사용 가능한 캐릭터가 너무 적은 신비 속성

 

신비 속성의 적은 10지역 이후에 등장하기에 중요도가 낮게 느껴지지만, 10지역 이후부터는 신비 속성의 가장 큰 문제점, 캐릭터가 없는 부분이 눈에 띄게 됩니다.

 

11월 29일 업데이트 기준으로 신비 딜러 캐릭터는 하루나(3성), 이즈나(3성), 치세(2성), 아스나(1성) 단 네 명 뿐이라 임무를 원활하게 클리어하기 위해선 최소 둘 이상의 캐릭터를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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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즈나(3성)는 시로&쿠로 총력전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이는 캐릭터지만 포지션이 관통 속성의 네루와 동일한 회피형 딜탱이라 임무에서는 전열에서 공격을 받는 상황이 자주 연출됩니다. 기본 스킬인 수리검 폭발을 위주로 전투를 하며, 상당히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지만, 시로코 수류탄의 단점인 딜레이 후 격발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헛나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11지역까지는 높은 회피 수치로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명중 수치와 공격력을 가진 12지역부터는 사용이 약간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추천 캐릭터인 하루나(3성)치세(2성)는 둘 중 하나라도 없으면 적정 레벨 전까지 신비 지역을 밀지 못한다고 과장이 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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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나(3성)는 좁은 범위에 관통형 공격을 하는 EX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저격 캐릭터들이 대부분 그렇듯 강력한 딜 능력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범위가 넓지 않아 다른 속성의 범위 공격 캐릭터보다 사용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죠. 신비 속성 캐릭터 풀이 적다 보니 범위를 상관하지 않고 가지고 있다면 육성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PVP에서 츠바키를 저격하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며, 현재까지 등장한 모든 신비 총력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니 육성을 해두면 언젠가는 쓸 일이 있는 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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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세(2성)은 임무에 있어서 하루나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는 학생으로, 아카리와 비슷하게 유탄을 발사하여 적을 공격하지만 범위가 훨씬 넓으며 유탄 폭발이 아닌 유탄이 남기는 원형 범위 내 지속 대미지를 가하는 캐릭터입니다. 하루나의 좁은 범위를 제외하면 유일한 범위 공격 캐릭터기 때문에 치세의 유무에 따라 10지역 이후 플레이의 난이도가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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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나(1성)은 단일 공격 캐릭터며, 세리카와 비슷한 기본 공격 강화 위주의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뚝딜에 있어서는 준수한 성적을 보이는 아스나지만 세리카와 동일하게 3성을 달성해야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 1성 캐릭터라 엘레프를 추가로 요구한다는 점에서 육성이 많이 고민될 수 있는 학생입니다. 상황에 따라 임무에서는 관통 속성 캐릭터로 대체할 수도 있으나, 육성해둔다면 총력전에서도 채용하므로 하드 지역에서 꾸준히 조각을 얻어둘 것을 추천합니다.

 

 

■ 파티의 안정성을 책임지는 힐러

 

블루 아카이브의 힐러 캐릭터들은 각자가 보조하는 역할이 명확하게 나누어진 편입니다. 힐에  치중되어 있는 세리나(1성), 회피 탱커를 보조하면서 대량의 힐을 제공하는 치나츠(2성), 다수의 캐릭터에게 위치 이동과 힐을 제공하는 후우카(2성), 그 외에도 아야네(2성), 하나에(2성)이 힐러 포지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야네를 제외하고는 모두 힐러로서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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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리나(1성)은 낮은 코스트에 스트라이커의 위치를 유도하는 힐러로 기본 스킬도 체력이 낮은 캐릭터에게 힐을 제공하면서 강력한 힐링 능력과 안정적인 포지션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캐릭터입니다. EX 스킬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힐을 제공하며, 패시브로 치유력 증가까지 보유하고 있어 선호도가 상당히 높은 힐러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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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에(2성)은 지속 힐을 제공하는 캐릭터로 힐량만 보자면 모든 힐러 중 단연 1위를 차지합니다. 지속적인 체력 회복이기에 오랫동안 탱커의 체력이 가득 찬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하나에의 최대 장점은 힐이 아닌 3성 달성 시 개방되는 치명타 대미지 버프로 EX 스킬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토템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추후 총력전 코인으로 구매가 가능한 캐릭터이므로 급하게 3성을 올리기보단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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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우카(2성)의 EX 스킬은 5코스트 대비 회복량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현재 유일한 전체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야네(2성)의 경우 범위 힐링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나 높은 선딜레이와 노리기 애매한 범위로 사용이 꺼려지는 반면 후우카의 경우 적의 전체 공격에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만 힐 오브젝트에 모든 아군이 모이기 때문에 딜로스가 발생하거나 모였을 때 적의 공격에 노출이 된다는 부분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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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나츠(1성)은 높은 코스트에 높은 즉시 힐량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해서 체력이 낮은 캐릭터에게 높은 회피율 버프를 제공합니다. 회피 탱커인 츠바키나 유우카와 조합이 잘 맞는 편이며, 하나에가 없는 상황에서 많은 양의 힐이 필요하다면 채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이 챕터가 어려웠습니다. 벽으로 다가왔던 임무들

 

1. 역상성이 시작되는 3, 4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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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통의 시작

 

블루 아카이브의 상성 대미지 변동량은 50%~200%로, 약점 상성을 공략할 시 200%의 대미지를 입히지만 역상성을 공격하면 약점의 1/4만큼만 들어가게 됩니다. 관통 속성의 적이 처음 등장하는 3지역에서 폭발 속성의 캐릭터를 사용하면 대미지가 반 토막 나게 되죠.

 

3, 4 지역에는 앞서 소개해 드린 관통 속성 추천 캐릭터를 그대로 채용하기만 해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노노미의 경우 초심자 미션 5일 차에 획득이 가능하며, 준코가 없더라도 하스미를 채용하는 것으로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상성에 대해 알아가는 구간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마의 구간, 6-5와 7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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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RNING이 나오면 곧 광역 공격을 한다

 

역상성 문제를 해결하고 하면 6-5의 골리앗이 또 하나의 벽으로 여러분을 맞이하게 됩니다. 골리앗이 시전하는 강력한 범위 공격은 딜러진의 체력을 초토화하며, 체력 관리가 안 된 경우 딜러들이 단체로 퇴근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골리앗을 제압하기 위해선 골리앗이 스킬을 사용할 때 이를 끊어주거나, 스킬 사용 전까지 딜러진 모두의 체력이 관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스킬을 끊는 데는 요시미(2성)의 기절이나 츠바키의 도발처럼 하드CC기를 가진 캐릭터를 이용하면 골리앗의 패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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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를 돌파하면 현존하는 모든 챕터 중 가장 악독한 체감 난이도를 자랑하는 7지역이 개방됩니다. 폭발 상성의 지역이지만 지금까지 사용하던 폭발 캐릭터 중 실내전을 선호하지 않는 캐릭터들의 힘이 크게 감소하며, 적들이 기절 상태이상을 가하는 수류탄을 던지면서 3분 이내에 클리어를 못 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잘 사용해오던 무츠키, 히나, 아루의 실내전 상성이 좋지 못하기에 파티 편성을 급하게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추천되는 캐릭터는 세리카와 아카리, 그리고 상대적으로 적은 코스트로 적을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는 아루가 고려되지만 7지역까지 진행이 그다지 어렵지 않아 레벨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 레벨을 올리면서 학생들의 장비를 2티어까지 올린 뒤 도전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3. 너무 단단한 신비 방어막 11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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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명 방패를 옆에 두고 쏘는데 대미지 감소는 유지하면서 공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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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딜이 부족해서 타임아웃 되는 상황도 발생한다

 

10지역까지는 신비 속성의 적들이 소규모로 등장하기에 관통 속성으로도 클리어에 큰 문제가 없지만 11지역부터는 신비 속성의 적들이 단단해지면서 보스까지 신비 속성으로 등장합니다. 신비 딜러가 본격적으로 필요한 지역으로 3성 하루나가 없는 경우 2성 치세와 1성 아스나가 유일한 신비 딜러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등장하는 상대 중 실드를 전개하고 앞에 탄환을 흩뿌리는 방패병의 경우 치세의 유탄이 힘을 쓰기가 어려워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7지역처럼 특정 적으로 인해 시간이 많이 끌리는 지역 중 하나로, 가진 신비 캐릭터 풀이 좁다면 관통 캐릭터들의 레벨과 4티어 장비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치세와 하루나 둘 다 없이는 레벨 45 정도 이전에는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지역이므로 최소한 치세를 확보하고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4. 너무 강력한 신비 죽창 12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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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사의 명중률이 심상치 않다

 

11지역에서 단단한 탱커들을 밀고 진입하면 12지역에서는 높은 명중률과 공격력을 자랑하는 저격수들이 등장합니다. 탱커가 받는 부담도 크지만, 종종 후열에 닿는 공격의 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탱커의 위치와 딜러진의 체력 관리를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2성을 달성한 세리나는 거의 고정으로 편성될 것을 추천하며, 탱커에게 지속적인 힐을 주는 하나에나 모두의 체력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후우카를 같이 편성하여 2힐로 안정적인 운용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으로는 일반 적들의 체력이 약하기에 관통 속성 범위 딜러인 노노미를 이용하더라도 무난하게 맵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12-5에 등장하는 마지막 보스는 꽤 높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어 3성 이상의 아스나나 하루나가 있어야 원활한 클리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40레벨 기준 2성 장비를 착용한 하루나와 아스나 조합으로 180초가 되는 순간 클리어에 성공했으며, 치세가 있다면 조금 더 쉽게, 하루나나 아스나 중 한 명이 없다면 조금 더 높은 레벨에 도전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단일화된 전술대항전에 긴장감을 가져다줄, 전술 대항전 조커픽

 

앞서 슌의 이야기를 하면서 현 전술대항전의 메타를 소개 드린바 있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높은 순위권의 전술대항전 편성은 현재 츠바키, 히비키, 슌, 이오리 그리고 세리나를 주 축으로 나머지 한자리에는 츠바키 저격을 위한 하루나나 진형 붕괴가 가능한 탱커 호시노를 넣는 게 일반적입니다. 스페셜에는 세리나를 빼고 카린을 넣어서 딜에 올인하는 편성이 드문드문 보이고요.

 

하지만 위 캐릭터들이 대세픽이라고 해서 꼭 따를 필요는 없겠죠. 일본 서버에서는 각종 조커픽을 섞어서 운용하는 유저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 꽤 보이는 노노미도 낮은 명중률 때문에 회피탱커를 못 잡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EX 스킬만 잘 들어간다면 후방 딜러진을 초토화할 수 있어 픽률이 어느 정도 되죠. 여기서는 제가 일본 서버에서 당했던 조커픽 캐릭터를 몇 나열해 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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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에서의 광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하루카(1성)은 체력/방어 탱커임에도 불구하고 생존기가 전무하여 임무에서는 빛을 보지 못하는 학생입니다. 육성을 하지 않고 사용했을 땐 활용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죠. 그런데 어느 날 전술대항전을 하다가 하루카를 포함한 방어 편성이 보였습니다.

 

당연히 공짜 순위라고 생각하고 진입했는데, 상대 하루카가 스킬을 사용한 순간 그대로 딜러진이 초토화되면서 전황이 바뀌어버렸습니다. 그제야 알게 되었죠. 하루카의 스킬 계수는 웬만한 단일 저격 캐릭터 스킬 계수를 뺨치러 가는 수준이었으며 낮은 공격력을 고려하더라도 5성이라는 등급 차이로 모두를 찍어눌러 버린 겁니다.

 

하루카는 탱커의 탈을 쓴 딜러입니다. 풀세팅을 한다면 그만한 재미를 보장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이더군요. 다만 하루카의 엘레프는 13-1지역부터 파밍이 가능하며, 상점에서 엘레프를 구매하기에는 투자가 필요한 다른 캐릭터가 많다 보니 과금의 잔재나 애정캐가 아닌 이상 신중한 투자를 권장 드립니다. 조커픽인 것은 틀림없지만 하루카가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오래 버티지 못하고 퇴각하는 모습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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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미(3성)도 체력/방어 탱커라는 점으로 인해 고평가를 받지 못하는 학생 중 한 명입니다. 그런데 전술 대항전에서는 의외의 조커 카드로 활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술대항전 픽 중 한 번에 한 캐릭터를 확실히 잡아내기 위해 카린을 편성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 관통 캐릭터인 카린과 이오리가 츠바키를 쉽게 잡아내지만 에이미는 역상성으로 인해 빠르게 잡아내지 못하는 장면이 연출됩니다. 하지만 상대 슌이 스킬을 사용하지 않거나 히비키를 상대로는 약한 모습을 보여주며 아이러니하게도 EX스킬을 사용하지 않은 슌에게는 쉽게 잡히므로 슌의 어그로를 쉽게 받지 않을 위치에 편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높은 픽률에는 이유가 다 있다, 전술대항전 단골 캐릭터

 

전술대항전 이야기에서 호시노(3성)카린(3성)의 이야기가 빠질 수 없죠. 픽에서 변수를 창출하는 것이 조커픽이었다면 전장에서 스킬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수를 창출하는 두 학생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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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시노(3성)는 체력/방어 탱커라 4티어 가방이 나오기 전에는 채용하기 쉽지 않지만, 전술대항전에서 상대 하루나의 공격을 받는 위치에 세워두면 오랫동안 하루나의 공격을 버텨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EX 스킬은 전방으로 전진하면서 샷건을 연사합니다. 기본적으로 진형을 와해시키고 엄페물을 부수는데 특화되어있으며 3레벨 이후부터는 기절이 추가되면서 강력한 CC기로도 활용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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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린(3성)은 한 명을 확실하게 데려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관통 딜러 캐릭터로, 중장갑(관통) 탱커인 호시노에게 공격이 들어갈 시 한 번에 헬기를 태워 보낼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며, 츠바키를 상대로도 준수한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힐러인 세리나 대신 채용하여 단기 결전을 노리는 캐릭터로, 제대로만 들어간다면 전황을 한 번에 뒤엎어버릴 수 있는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코스트가 4코스트로 다른 광역 공격 캐릭터들과 동일한 수준이라 운이 나쁘다면 코스트의 낭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초대형 대상에게 강력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총력전에서도 선호도가 높습니다.

 

 

■ 레이드는 우리에게 맡기시라, 총력전 유망주들

 

앞서 개최된 비나 총력전이 끝나고 새로운 총력전인 시로쿠로 총력전이 시작되었습니다. 비나 총력전 당시만 해도 임무에서 추천되던 관통 캐릭터들이 아닌 피나(1성), 아카네(2성), 마키(3성)이 추천 캐릭터로 이야기되면서 평소 투자하지 않던 학생들을 급하게 올린 경험이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총력전은 임무와 다른 능력을 요구하며, 각각의 총력전이 요구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비나가 고정된 위치에서 한 명의 적에게 지속적인 공격을 하는 총력전이었다면 반대로 다수의 적을 소환하는 기계나 보스와 함께 소환된 적을 같이 공격해야 효율이 높은 괴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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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나(1성)은 자리를 잡고 장기간 딜을 하는 비나 총력전에서 핵심 카드로 사용되었습니다. 장전 타이밍에 EX스킬을 써주면 멈추지 않는 머신건 연사를 볼 수 있었죠. 피나를 활용하기 위해 귀한 엘레그마를 급하게 피나에 투자해 주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비나에서는 강력한 모습을 보인 피나지만, 일본 서버 기준 9개월 동안 비나 총력전은 총 3회 개최되었으며, 지속해서 새로운 총력전이 다수 등장하면서 언제 다시 등장할지 미래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피나의 경우 총력전 이외의 장소에서는 성능이 좋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4성 이상의 육성은 잠시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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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네(2성)는 방어력 감소 디버프 요원으로 활용되었으며, 앞으로 진행될 다른 1:1 총력전에서도 사용이 권장되는 유망주입니다. EX 스킬의 낮은 코스트(2)를 바탕으로 빠른 스킬 회전율과 중첩이 가능한 방어력 디버프를 제공하면서 강력한 보조 능력을 선보이죠. 딜러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 공격 상성을 꼭 신경 쓰지 않더라도 채용이 되는 모습을 일본 서버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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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3성)은 관통 총력전의 핵심 딜러로 피나와는 다르게 다른 관통 총력전에서도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스킬로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적에게 남기면서 높은 말뚝딜 화력을 보이니 총력전에 완벽하게 특화된 캐릭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총력전 코인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접근성이 뛰어난 3성 캐릭터 중 한 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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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타마(1성)도 리세마라 삼대장만큼 커뮤니티에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공격력 버퍼입니다. 임무에서는 다른 스페셜 캐릭터들이 주로 자리매김을 하며, 범위 공격 스킬들의 코스트가 높은 탓에 스킬 회전율이 좋지 않아 버프의 유지가 어렵지만, 총력전에서만큼은 빠질 수 없는 스페셜 캐릭터로 활약합니다. 3성을 달성 시에는 상시 공격력 버프도 제공하므로 3성으로 사용할 것이 권장됩니다만, 추후 총력전 코인으로 구매가 가능하므로 총력전에서 상위권에 대한 욕심이 없다면 하나에처럼 잠시 기다려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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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나 총력전에서는 위와 같은 캐릭터들이 조명을 받았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로&쿠로 총력전에서는 앞서 소개 드린 아스나(1성)와 이번에 추가된 신규 캐릭터 이즈나(3성)이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즈나(3성)은 기본 스킬인 '비기! 폭발수리검!'위주로 전투를 이어나가는 신비 속성 딜러 캐릭터로, EX 스킬의 공격 속도 버프를 받아 최대한 많은 수리검을 던지는 방향으로 운용됩니다. 수리검의 대미지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 시로&쿠로와 같이 위치를 크게 바꾸지 않는 단일 대상에게 최고 효율을 보이며, 이는 현존하는 신비 딜러 그 누구와도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의 누적 딜량을 자랑합니다. 시로&쿠로 총력전은 현재 일본 서버 기준 4회(최다 횟수) 복각된 바 있습니다.

 

 

■ 이 캐릭터는 왜 잘 쓰이지 않나요? 선호도가 낮은 캐릭터

 

많은 캐릭터들이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려드리고자 작성하기 시작한 글이지만 그럼에도 애매하다고 생각되는 학생들이 당연하게 존재하며, 반대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나 뭔가 다른 문제로 인해 육성을 고민해 봐야 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 아직 빛을 보지 못하는 CC기 콘셉트의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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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미(1성)카요코(2성)은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 대해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높은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서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상태이상만 지속해서 유지할 수 있으면 높은 대미지 기댓값을 가지게 되죠.

 

문제는 상태이상이 그렇게 오래 유지되지 않으면서, 스즈미와 카요코 둘 다 상태이상을 거는 부분의 나사가 약간씩 빠져있습니다. 스즈미의 EX 스킬은 3레벨 이후부터 기절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기능이 추가되며, 카요코의 EX 스킬의 코스트는 6으로 결코 자주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가 않죠. 이 둘의 딜링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다른 상태이상 캐릭터를 채용하더라도 대부분의 CC기 스킬들이 상태이상 시간에 비해 높은 코스트를 요구하면서 전투에 적합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미래에 CC기 콘셉트의 캐릭터가 늘어난다면 전술대항전에 새로운 길을 제시할 수도 있겠지만 아쉽게도 현재로서는(일본 서버까지 포함) 빛을 보지 못하고 있네요.

  

 

- 어디에 쓰라고 만든 건지는 알겠지만 채용하지 않는, 엄폐물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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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미코(1성)시즈코(2성)은 엄폐물을 설치하는 서포터 캐릭터입니다. 엄폐물 자체가 가지는 의미는 있지만, 굳이 스킬 코스트를 낭비하면서 사용하고 싶지는 않죠. 특히 탱커들이 엄폐를 잘 하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더더욱 사용성이 떨어집니다.

 

이를 파악한 건지 시로&쿠로 총력전에서 등장하는 각종 돌진형 오브젝트를 설치형 오브젝트를 통해 막을 수 있습니다. 일부 패턴을 엄폐물로 막는 데 성공하면 그로기 수치가 추가로 누적되는 기믹을 가지고 있죠. 그런데 사실 해당 부분도 엄폐물을 설치하기보다 이즈나, 아스나의 EX 스킬로 회피하거나 세리나의 회복 키트를 이용하여 캐릭터를 이동 혹은 회복시키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은 것으로 밝혀져 채용 가치가 많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엄폐물이 중요한 역할을 맡는 전투가 등장하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미래도 그다지 밝지 못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엄폐물 캐릭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공격 능력 디버프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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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1성)하레(2성)은 적의 공격 속도나 회복량을 저하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르게 적이 바뀌는 임무에서는 의미가 크게 떨어지며, 전술대항전이나 총력전에서도 딜러, 힐러의 자리를 빼고 편성할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하레의 경우 6-5의 골리앗처럼 CC기로 패턴을 끊어야 하는 경우 활용될 수 있으나 비슷한 구조의 캐릭터인 요시미에 비해 채용에 대한 메리트가 낮아 성능을 기대하고 육성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 엄폐물과 공격 능력 디버프 위에 군림하는 자, 중구난방의 코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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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토리(1성)은 구성 의도가 심히 의심되는 캐릭터입니다. 그나마 엄폐물, 공격 능력 디버프 캐릭터들은 스페셜 분류로 전투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데, 코토리는 일단 스트라이커로 딜러/탱커 포지션 중 하나를 침해합니다. 딜러라고 보기에는 기본 공격력이 낮은 편에 속한데, 패시브는 하스미, 츠루기와 동일한 적을 처치 시 자신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기본 스킬도 분명 공격 스킬이기는 한데, 남들 20초, 25초에 쓰는 스킬을 혼자서 35초마다 사용하고 있어 딜러는 확실히 아닌 것 같습니다. 서포터라고 보기에는 힐러인 후우카가 제공하는 힐 오브젝트처럼 보호막을 1회 제공하는 오브젝트를 설치하는데 범위 내 모든 캐릭터를 강제로 이동시키면서 딜로스가 발생, 이동하는 동안 맞으면서 피해를 받고 보호막의 지속시간은 매우 짧아 스킬 사용 자체가 모든 부분의 낭비로 직결됩니다. 캐릭터의 밸런스 자체를 갈아엎지 않는 한 코토리는 애정캐라도 키우는 것을 다시 한번 고려해 보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이 캐릭터, 아예 안 좋은 캐릭터는 아닙니다. 햄버거와 쥐

 

리세마라에서 기피 대상이라 하면 이즈미(3성)과 사야(3성)이 빠지질 않습니다. 3성 확정권에서 두 캐릭터 중 한 명이 나온 것을 글로 쓰면 무수히 많은 추천을 받기도 하죠. 정말 이 두 캐릭터는 구제가 불가능한 3성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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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햄버거 아닙니다. 초코버거입니다

 

적어도 이즈미(3성)은 악평에 비해 그렇게 나쁜 캐릭터가 아닙니다. 악평에 비해서는요. 아마 처음 캐릭터를 획득하고 스킬셋을 열어보면 이게 뭐 하는 캐릭터인지 의심이 갈 수 있습니다. EX 스킬은 자신을 회복시키는데 포지션은 피해를 덜 입는 후방, 패시브는 체력 회복 보조에 높은 체력을 유지하면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자신이 탱커인 줄 아는 딜러라고 오해할 만도 하죠.

 

이즈미의 패시브인 추가 대미지는 사용하는 무기가 MG이라 한 번의 공격에 여러 번 터지게 되며, 단순 회복기라고 생각한 EX 스킬은 3레벨부터 높은 수준의 공격 속도 증가 버프를 이즈미에게 제공합니다. 의외로 EX스킬을 회전시키면서 말뚝딜을 하면 괜찮은 딜량을 보여주며, 폭발 총력전에서 이런 면모가 조명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육성 재료가 상당히 모자란 게헨나 학원이라는 점과 피나처럼 총력전 외적인 부분에서는 힘을 못 쓴다는 부분을 보면 평가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이 글을 보고 애정캐릭터가 아닌데 미리 육성하러 갈 필요는 없다는 거죠. 심지어 강력한 폭발 딜러 캐릭터인 아즈사가 등장한 이후부터는 다시 모습을 감추기도 했습니다. 이를 감안하고 육성을 고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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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야(3성)은 히비키가 없다면 PVE에서 사용해 볼 만한 스페셜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EX 스킬의 장판을 풀히트하면 나쁘지 않은 대미지를 기대해 볼 수 있으며 기본 스킬로 중독 대미지를 지속해서 입히기 때문에 채용 가치가 아예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히비키가 있다면 바로 메인 파티에서는 실직하게 됩니다. 스페셜 포지션 자체에 채용 가능한 자리가 적고 사야의 코스트(6)가 무겁기도 하며, 히비키가 워낙 뛰어난 성능을 보이다 보니 자리를 탈환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네요.

   

 

- 가방 없이는 녹아버리는 아이스크림, 체력/방어 기반 딜탱 캐릭터

 

앞에서 체력/방어 탱커들이 4티어 장비를 착용하기 전까지는 약한 모습을 보인다고 말씀드렸는데, 탱커조차 아닌 친구들이 앞라인에 선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정답은 무수히 많은 헬기입니다. 분류는 딜러지만 전방에 서는 만큼 2번째 장비로 가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4티어 장비 착용 이후부터는 채용 가치를 기대해 볼 수 있죠. 대표적인 캐릭터로는 츠루기(3성)스미레(3성)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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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루기(3성)은 관통 속성 단일 딜러로 이야기된 하스미와 같은 콘셉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면 버프가 발동되며, 버프 위주로 강력한 공격을 펼치죠. 특히 EX스킬이 샷건의 시원시원한 타격감을 보여주면서 한 번이라도 뽕에 빠지면 그대로 취하게 됩니다.

 

방어력이 낮을 때는 강력한 공격을 펼치기도 전에 헬기에 탑승하게 되지만 나름 전방에 위치하는 캐릭터라고 2번째 장비로 가방을 착용합니다. 4티어 가방을 착용한 이후부터는 체력이 낮은 적이 많이 등장하는 맵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며, 총력전 중 몹들을 소환하는 케세드 총력전에서 강세를 보입니다. 이즈미처럼 캐릭터 풀이 늘어날수록 상대적으로 채용률이 떨어지지만, 재미 하나는 확실히 보장하므로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 번쯤 건드려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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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레(3성)은 전술대항전 조커픽에 해당하는 캐릭터로 이리저리 이동하면서 샷건을 발사합니다. 근접판 이오리 같은 느낌인데 딜량은 또 나쁘지 않고 전방으로 이동하는 경우 딜러를 빠르게 치고 나오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후기로는 EX 스킬이 중구난방으로 이동해서 애매하다는 평을 들을 수 있었는데, 꼭 전술대항전에 등장하는 상대 스미레는 제 딜러 캐릭터만 자르고 도망가더라고요. 말 그대로 조커 그 자체라 하루카처럼 한 방을 노리는 느낌도 없잖아 있었습니다.

 

 

■ 이야기를 마무리 짓기 전에,

 

모든 학생들의 이야기를 한 번씩 하고 넘어가려고 했는데, 정작 작성하고 나니 글에서 자리를 잡기가 애매모호한 학생이 몇 있었네요. 히후미(3성)우타하(2성), 주리(1성)의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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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후미(3성)은 서포트형 스트라이커로 EX스킬 사용 시 도발을 하는 페로로 인형을 소환합니다. 츠바키의 도발처럼 상대의 스킬을 끊어낼 수도 있으며, 전방에 위치하기 때문에 어그로를 지속적으로 받아내면서 탱커가 받는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히후미의 페로로가 케세드 총력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므로 육성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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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타하(2성)은 EX 스킬로 터렛을 소환하지만 터렛의 체력이 그다지 높지 않아 선호되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엄폐물과 동일하게 의도는 있지만 실리를 챙기지 못한 케이스라고나 할까요. 턱으로 모든 것을 찢을 것 같은 포스를 풍기지만 실제 딜 능력은 거기에 미치지는 못했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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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리(1성)은 후우카의 디버프 버전으로, EX 스킬로 음식 오브젝트를 설치하면 강제로 적을 이동시켜 음식을 먹게 하고 중독 대미지를 줍니다. 오브젝트의 판정이 도발 같은 CC기 판정이라 적의 패턴을 끊어내는 데도 사용이 가능하죠. 그러나 좁은 범위와 서포터의 낮은 공격력이 만나 스킬이 제대로 들어갔는지조차 구분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어디까지나 글의 내용은 한국 서버와 일본 서버에서의 플레이를 바탕으로 제 주관 위주로 작성되었기에 플레이하시는 입장에서 다르게 체감될 수도 있습니다. 괜찮다고 작성된 캐릭터가 정작 사용해 보니 별로라고 느껴질 수도 있으며, 사용하시기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글에서는 모호하다는 이야기를 받은 학생도 있겠지요.

 

이 글을 통해서 전달드리고 싶은 내용은 학생들의 가능성입니다.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 어디에서도 활약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게임에 대한 애정도 식기 마련인데, 이를 쉽게 포기하기보다는 학생들의 능력이 어디에서 제대로 발휘되는지를 보여드리면서 같이 캐릭터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애정캐와 함께 블루 아카이브를 플레이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글/ 파란하늘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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