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아마도 삼국지는 게임으로 가장 많이 만들어진 원작일 것입니다. 이렇게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삼국지 게임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삼국지라는 타이틀이 여전히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삼국지 게임들은 주로 장수 수집에만 열을 올리는 게임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치열한 전략과 전술, 내정, 외교 등 사실 삼국지를 빛내는 것은 영웅호걸만이 아닙니다.

 

전략이 녹아 있는 삼국지스런 게임

삼국지 게임 중 가장 유명한 게임은 코에이 삼국지일 것입니다. 코에이 삼국지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의 한 획을 그은 명작 게임으로 이후 수많은 삼국지 관련 콘텐츠에 영향을 준 게임이죠.

 

코에이 삼국지가 열풍을 일으킨 이유는 삼국지에 등장하는 개성 넘치고 매력적인 영웅호걸들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 만으로는 코에이 삼국지의 명성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명장을 얻는 재미 못지않게 내정과 외교를 통해 부국강병을 이루는 재미, 전략과 전술을 통해 천하통일에 이르는 재미가 함께 어우러져 스테디 셀러의 반열에 오른 것이죠.

삼국지겜.jpg

정말 많은 삼국지 관련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장수 수집 게임입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삼국지 게임들은 오직 캐릭터성에만 기댄 게임이 대부분입니다. 캐릭터 수집형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삼국지가 가진 매력을 모두 느끼는 것은 불가능하죠. 단순히 삼국지 영웅호걸이 주는 재미 외에 다른 재미는 느낄 수 없습니다.

 

삼국지 전략판(이하 전략판)은 코에이 삼국지 게임이 줬던 전략적 재미에 집중한 게임입니다. 물론 전략적 재미는 장수를 통해 이뤄지는 부분도 있으니 장수 수집의 재미 역시 바탕에 깔려 있죠. 또한 코에이 삼국지 정식 라이선스로 만들어진 만큼 코에이 삼국지를 즐겼던 유저라면 익숙한 일러스트에 더 쉽게 감정이입 할 수도 있습니다.

 

KakaoTalk_20210510_170313472_10.jpg

코에이 정식 라이선스를 획득해 장수의 모습이 익숙합니다

 

전략판에서 중요한 것은 영지를 어떻게 늘려 나갈 것인가입니다. 영지는 자원 획득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영지 확장은 필연적이죠. 문제는 이렇게 영지를 확장해 나가다 보면 다른 유저의 영지와 겹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즉 다른 유저와의 마찰이 불가피하다는 뜻이죠.

 

KakaoTalk_20210510_170313472_04.jpg

영지 확보가 중요합니다

 

이것이 전략판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다른 유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의 영지를 지키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위치에 망루를 세우거나 울타리를 쳐야 합니다. 물론 성에서는 내정, 군사, 수비를 부지런히 업그레이드해줘 생산량을 늘리거나 예비병의 숫자를 늘려야 하죠. 좋은 장수를 얻어 주변을 정벌하거나 주둔시켜 방어에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KakaoTalk_20210510_170313472_06.jpg

내정 역시 중요하죠

 

 

또한 동맹을 잘 활용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동맹의 세력이 강할수록 다른 세력을 압도할 수 있어 강한 동맹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동맹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유저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저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고 이는 삼국지에서 치열하게 전개되는 외교와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삼국지 본연의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아마도 삼국지라는 IP는 SLG 장르와 가장 잘 맞는 콘텐츠라 생각됩니다. 물론 개성 강한 장수들을 전면에 내세운 액션게임이나 캐릭터 수집 게임도 재미를 주지만 삼국지 본연의 재미에 가장 근접한 장르는 SLG인 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삼국지 전략판_대표이미지.jpg

 

그래서 잘 만든 SLG 삼국지 전략판은 삼국지라는 콘텐츠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물론 SLG의 특성상 기다림이 많고 자동 게임들과는 다르게 알아야 할 것이 많아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 진입장벽만 잘 넘긴다면 마치 삼국지 속 주인공처럼 천하를 호령하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0
1 -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