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올해도 어김없이 설날이 왔습니다. 재작년까지는 귀성길이나 귀경길, 온 가족이 모이는 날이 설날이었지만, 올해는 조금 다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집합 제한 조치로 모일 수도 없다는 것도 이유겠지만, 최근 중국이 우리나라 고유의 것들을 자신들의 문화라고 우기는 사례가 많아졌거든요.
 
올해 초부터 한복을 시작으로 김치, 그리고 설날까지, 여러 문화가 자신들의 것이라고 우기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지라, 한국 게이머들도 자연스레 한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의견을 내세우며 중국의 새로운 동북공정에 대항하는 모습입니다.
 
오버워치_설날_800.jpg
▶ 이번에 공개된 오버워치의 한국 테마 스킨 2종. 블리자드는 이번 스킨을 공개하면서 한국 전통 문화에 다가가려고 노력했으며, 한국이 블리자드에게 매우 각별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에 대고 중국 게이머들이 "한국이 중국 문화를 훔쳤다. 설날이 아니라 춘절이다. 오버워치에 실망했다."라며 불만을 터뜨렸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한국 게이머들이 황당해하기도 했죠.
 
그래서일까요? 2021년 설날을 맞아 아름다운 한복을 선보이는 게임들이 더욱 눈길을 끕니다. 게임어바웃은 설날을 맞아 새로이 한복을 선보이며 한국 게이머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는 한국 게임들을 모아봤습니다.
 
 
처음으로 소개할 한복은 신규 직업 슬레이어로 신규 이용자가 한 차례 늘어난 PC MMORPG ‘엘리온’입니다. 엘리온은 설을 맞아 이벤트 보상으로 한복 의상을 준비했는데요.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여 떡국을 만들고, NPC에게 나눠주어 받는 복주머니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차후에 염색이 가능한 한복 세트를 판매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집이나 PC방 상관 없이 1시간만 플레이하면 얻는 포인트로 한복과 갓, 패검으로 이루어진 ‘여왕의 호위무사’ 코스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00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니 3일 접속하면 멋있는 한복 풀 세트를 장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보상이 있으니 꾸준히 플레이해야 하겠네요.
 
0fd48fe39153e373d0bbc939a62c76af897f042c.jpg
▶ 엘리온 한복 세트. 여성 한복은 설날에 입기엔 추워 보입니다.
 
카카오게임즈_카카오_배틀그라운드_설_명절_이벤트_이미지.jpg
▶ 배틀그라운드에서 얻을 수 있는 한복. 여왕의 호위무사라는 이름이 멋있네요.
 
캐주얼 모바일 게임인 ‘마술양품점’은 신나는 윷놀이 이벤트와 함께 ‘포근 설날’ 의상을 선보였습니다. 따뜻해 보이는 볼끼와 한복이 추운 설날과 잘 어울리네요.
 
검은사막 모바일은 고풍스러우면서도 귀여운 한복과 설날 외형장식을 판매합니다. 공식 포럼에서 한복 스크린샷을 자랑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인데, 예시의 캐릭터와 스크린샷이 너무 예뻐서 유저들이 놀랐다는 후문이 있네요.
 
스마일게이트_메가포트_마술양품점_설날_이미지.png
▶ 마술양품점의 귀여운 한복
 
e14cd100dc820210209175111140.jpg
▶ 검은사막 모바일. 캐릭터가 머리에 쓴 ‘볼끼’는 검은사막 모바일처럼 쓰는 모습이 유명하지만 사실 마술양품점처럼 볼과 턱을 감싸서 쓰는 모자라고 하죠.
 
모바일게임 ‘바람의 나라:연’은 설날과 정월대보름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잡초 뿌리를 모아 떡국을 얻어(?) NPC에게 가져다 주면 설빔 외형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이 얻는 설빔 옷감은 세시풍속 이벤트 12종 중의 하나로, 보관해 두면 나중에 특별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정월대보름 이벤트로는 바람개비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념적인 1주년을 맞은 ‘카운터사이드’는 설날 기념으로 가은과 샤오린의 스킨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가은의 스킨은 분홍색이 어우러진 한복이 아주 잘 어울리네요. 현재 카운터사이드는 1주년 기념으로 기존의 스킨도 모두 판매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mage202102101910154.png
▶ 바람의 나라: 연의 설빔. 세시마을에 설날 포토존이 있다고 하니 섦빔 곱게 차려 입고 예쁜 스크린샷을 찍어도 좋을 것 같네요.
 
구정스킨가은.png
▶ 한국의 다양한 멋과 함께 있는 카운터사이드의 가은 한복입니다.
 
PC와 모바일을 오가는 멀티플랫폼 MMORPG ‘그랑사가’는 한복 코스튬을 선보였습니다. 그랑사가에는 지금까지 코스튬이 없었는데, ‘드레스룸’이라는 이름으로 코스튬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등장한 첫 코스튬이 한복이 되었습니다. 기념 일러스트에서 오손도손 음식을 나눠먹고 있는 아이들의 코스튬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달빛조각사’는 NPC를 도와 설 차례상에 올릴 음식들을 준비해주면, ‘천연 빛깔’이라는 이름의 한복 꾸밈옷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이벤트가 오류로 진행할 수 없게 되어 18일까지 접속한 유저에게 한복을 지급하게 됐습니다. 귀여운 색동 저고리 한복인데, 어째서 망토가 있는 지 조금 궁금하네요. 한복 이벤트 외에도 떡국과 복주머니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 던전도 오픈합니다.
 
그랑사가_설날_드레스룸.jpg
▶ 첫 코스튬으로 한복을 선보이는 그랑사가!
 
bddad80f0cb7727b40f2f9a90a16f77350d7a944.png
▶ 배포 아이템이 되어 버린 달빛조각사의 한복. 이벤트는 조기 종료입니다.(눈물)
 
‘블레이드&소울’은 ‘백설’이라는 이름의 하얗고 고운 한복이 등장했습니다. 한복을 얻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2시간과 3시간 접속 보상으로 얻는 ‘설 주화’를 모아서 비룡공상에서 교환하면 됩니다. 이벤트를 시작한 지 일주일 정도 지나서(이벤트는 2월 3일부터 시작), 지금부터 한복을 얻으려면 꾸준한 접속이 필요하겠네요.
 
신규 직업 ‘건슬링어’를 선보인 ‘로스트아크’는 설맞이 패키지 ‘도령과 낭자’ 패키지를 통해 한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사 느낌의 남자 한복 중에는 어쩐지 각시탈이나 홍길동이 떠오르는 세트도 있네요. 여자 한복은 체크 무늬나 베레모 등이 어우러져 개량한복의 느낌이 물씬 나네요. 평소에도 찾아 입을 것 같습니다. 패키지를 통해 멋있는 호랑이 탈 것과 너무 귀여운 아기소 펫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image_6504974711612959460979.jpg
▶ 블레이드&소울의 백설 의상입니다. 게임 속 여성 한복은 짧은 경우가 많은데 길면서도 우아한 멋이 있네요.
 
image_7127020951612959606180.png
▶ 로스트아크의 멋있는 한복과 탈것인 호랑이입니다.
 
 
과거라면 한복이 나올 때 "설날을 맞아 국뽕을 자극해 아이템을 팔아먹으려고 하는 구나"하는 의견이 보이기도 했지만, 올해는 한복이 나오지 않는 게임을 향해 "밸런타인데이 챙기지 말고 설날이나 좀 챙겨주지. 한복도 내주고" 하는 아쉬움을 드러내는 게이머들이 많이 보입니다.
 
저희도 기사를 준비하는 시점에서는 '설날이니까'라며 조금은 숙제하는 기분이었는데, 찾아보니 생각보다 설날 이벤트를 준비하는 게임이 많지 않아서 서운하기도 했네요. 모든 게임이 설날을 맞아 한국적인 무언가를 선보여야 한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중국이 우리나라의 것을 빼앗기 위해 눈을 부라리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설날을 챙겨주는 쪽이 게이머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쪽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면 모두 즐겁고 건강한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image_5222434141612959796173.png
▶ 로스트아크의 아기소가 너무 귀여워서 추가하였습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 0
1 2 -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