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C를 장만하는데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가격이다. 성능만 놓고 생각하면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기 때문에 적절한 가격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견적을 뽑기 위해 애쓰게 된다.

이중 CPU는 그 지분이 상당히 크다. CPU 자체도 큰 지분을 차지하지만 CPU에 따라 보드, 쿨러 등 다른 장비도 바뀌기 때문이다.

CPU는 게임에서도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고사양 특히 온라인게임에서 프레임 방어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적과 조우하는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프레임이 떨어져 사망에 이른다면 게임할 맛이 안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가격부담도 덜하면서 성능도 준수한 CPU를 많이 찾고 있다.

 
오버클럭 가능한 가성비 CPU
9세대 6코어, 6스레드의 인텔 코어 i5-9600KF20만원 초반대로 비교적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F’에서 알 수 있듯이 내장그래픽 지원을 하지 않는 대신 내장그래픽을 지원하는 i5-9600K보다 3~5만원 정도 저렴하다.

내장 그래픽 지원만 하지 않을 뿐이지 성능은 i5-9600K와 동일하다. 오버클럭 역시 쉽게 할 수 있다. 게이밍용으로 내장 그래픽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내장그래픽 지원보다는 가격에서 이득을 보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다.
 
게이밍용으로 적절하다
i5-9600KF는 오버클럭을 하지 않아도 게임 플레이시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FPS 게임 중 높은 사양을 요하는 배틀그라운드의 경우도 울트라 옵션까지는 몰라도 국민 옵션은 비교적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했다. 물론 그래픽 카드 및 다른 장치의 영향도 있지만 최소 프레임 방어도 어느정도 잘 되기 때문에 고사양 게임도 무리없이 플레이 가능하다.

레드데드리뎀션2는 멀티스레드를 잘 활용하는 게임이다. 따라서 6스레드의 i5-9600KF는 좋은 성능을 발휘했다. 풀옵션의 경우 RTX 2080 Ti 와 함께 120프레임 안팎으로 나온다. 엄청난 맵 넓이와 극강의 그래픽 퀄리티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최근 시즌1의 시작으로 주목받고 있는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다양한 모드와 함께 64명이 배틀로얄 방식으로 전투를 치르는 FPS게임에서 CPU의 역할은 승패를 가늠할 정도로 중요하다. 이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에서도 RTX 2080 Ti, i5-9600KF 조합은 풀옵션에서 약 180프레임에 육박할 정도로 좋은 모습을 보였다.

신규캐릭터 가디언의 업데이트로 그 재미를 더하고 있는 검은사막은 국내 게임으로는 드물게 멀티코어를 활용하는 게임이다. 따라서 6개의 코어는 검은사막의 능력을 더욱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물론 그와 더불어 물 흐르듯 매끄러운 플레이 역시 가능하다.


20만원대의 가격과 오버클럭의 장점 그리고 성능까지 좋아 i5-9600KF는 좋은 CPU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내장 그래픽 지원이 없다라는 핸디캡은 있지만 자신의 PC가 게임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면 3, 4만원 아껴 그래픽 카드나 다른 부품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다.



댓글 0
1 -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