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지난 2017년에, 게임어바웃에서는 게임 캐릭터의 생일을 축하하는 사람들에 대한 기사를 올린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당시엔 개인 팬이 케이크를 사다가 굿즈를 모아두고 생일을 축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고, 게임사에서는 게임 축하 메세지를 띄워주거나 유저들에게 간단한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았죠. 그 외에도 게임 이벤트로 성대하게 파티를 한다던가, 생일 아이템을 판매한다거나, 운영진에서 파티를 열기도 하고, 게임 안에 아이템을 추가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게임 캐릭터에 대한 생일 축하를 소개했습니다. 

 

'액정 너머의 사랑', 게임 캐릭터 생일상 차려주는 사람들

https://gameabout.com/krum3/4370777

 

01.png

▶ 제가 그런 게임만 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요즘엔 유료 상품이나 한정 카드 등 캐릭터 관련 한정 패키지(…)를 파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위 기사에 있는 1,200원짜리 ‘마비노기의 크리스텔 생일 축하 상자’가 나름 선구적이었던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요즘 게임 캐릭터는 위의 방법과 함께 조금 색다른 방식으로 생일을 축하받고는 합니다. 배우나 아이돌과 같은 연예인을 위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게임이나 소설, 만화 속의 캐릭터들을 위해서도 많이 개최하는 ‘지하철 생일 광고’나 ‘생일 카페’가 있죠. 지하철 광고의 경우 팬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생일이 포함된 달 동안 지하철 역사 내에 광고판을 달아주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광고가 지하철 광고일 뿐이지 온라인 광고, 버스나 정류장 광고, 건물 외벽 광고 등 종류도 다양하죠. 

 

생일 카페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카페에 팬들이 생일 카페를 열고 팬아트를 전시하거나 꾸미는 카페입니다. ‘컵홀더’가 대표적인 기념 굿즈죠. 인터넷에서 같은 관심사로 모였던 사람들이 (비록 본인은 없을지라도) 한 장소에 직접 모여 함께 덕질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게임 캐릭터의 다양한 광고나 생일 카페는 보통 팬들이 개최하고, 공식에서는 게임 내의 콘텐츠로 선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서비스 이후 캐릭터의 첫 생일을 맞이한 ‘미해결사건부’의 미호요는 조금 색다른 방식을 택했습니다. 게임 내 이벤트, 한정 상품 판매, 지하철 광고, 생일 카페 개최를 전부 공식이 알아서 개최했거든요. 

 

 

먼저 게임 내 이벤트의 경우 9월 27일이 생일인 캐릭터 ‘윤노아’를 위해 주인공이 서프라이즈 생일 파티를 열어 주려는 스토리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미해결사건부’는 여주인공이 변호사로, 다양한 사건의 해결을 위해 장소나 사람을 조사하거나 추리를 하기도 하고 (변호라는 이름의) 전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요소를 적당히 이용해서 취향을 몰래 조사해 생일 파티를 준비하는 이벤트입니다. 

 

02.jpg

▶ 생일을 맞은 캐릭터가 교수라, 임시 조교를 자처해 학생들에게 수업 평가와 함께 교수님의 취향을 은근슬쩍 물어보려는 작전입니다. 

 

생일을 맞아 한정 상품, 바로 생일 한정 SSR 카드 뽑기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한정 SSR 카드는 왠만하면 지금이 아니면 얻기 힘들기 때문에 아주 악랄한 상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미해결사건부’의 경우 SSR 카드에만 풀 음성으로 된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도 한 몫 합니다. 

 

00.jpg

 

공식 카페에서는 생일 캐릭터의 다양한 굿즈가 담긴 한정 상품을 예약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생일 일러스트가 쓰인 키링이나 브로치, 색지 등을 판매했습니다. 판매금의 일부 수익은 건강가정 지원센터에 물품 기부로 쓰인다고 하네요. 이 예약 판매 한정 굿즈는 1차와 2차 모두 금방 품절되었답니다. 

 

03.png

 

 

마지막으로 지하철 광고와 생일 카페도 개최되었습니다. 홍대 입구역에 커다란 지하철 광고가 실렸고, 근처의 카페에 주말 이틀동안 생일 카페가 열렸습니다. 일단 제가 방문했던 첫 날에는 역에서 멋진 광고를 보고, 카페에서 생일 특전을 받고, 맛있는 특별 세트를 먹으며 생일 테마로 꾸며진 카페를 감상…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이틀 동안 진행된 생일 카페는 예상보다 많은 인원의 방문과 미숙한 운영으로 대기표 배부, 대기 시간, 특전 수량, 방역 등에서 많은 유저들의 원성을 듣고 말았습니다. 

 

04.jpg

 

카페가 오픈하는 10시부터 이미 카페는 붐비고 있었지만, 대기표는 팀 단위로 배부되어 카페를 느긋하게 감상하기는커녕 유저들은 과연 특전이 남아 있을까, 메뉴를 주문할 수 있을까 발을 동동 굴리고만 있었습니다. 방역 수칙 상 사람들 사이의 거리두기나 혼잡도 80% 미만 등이 적용되어야 했지만 적은 직원 수로 통제하기도 어려워 보였고요. 혼잡한 틈에 부상을 당하는 손님도 있었고, 특전 수도 하루 140개로 많지 않은 양인데도 재고 관리가 확실하지 않아 대부분의 유저들이 기다리다가 포기하고 돌아가기도 했죠. 

 

다행히 그날 저녁에는 미호요의 사과와 좀 더 체계적인 대기표와 특전 배포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일요일에는 일러스트가 들어간 예쁜 대기표와 입장 시간 분배 등으로 인해 큰 불만은 없었다고 하네요. 

 

04 (2).png

 

생일인 캐릭터의 인기도 인기지만 ‘미해결사건부’는 첫 오프라인 이벤트였고 게임의 관련된 굿즈는 대부분 추첨으로 3명씩 증정하는 등 유저들의 굿즈에 대한 열망도 높았기에 생일 카페에 쏟아진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루만에 빠르게 피드백이 적용된 만큼 다음의 행사는 더 매끄럽고 만족스러운 행사가 되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예쁘게 꾸며져 있던 생일 카페 사진 모음입니다. 

 

05 (1).jpg

 

05 (2).jpg

▶ 카페 오픈 전에 진행됐던 생일 기념 팬아트 이벤트로 당선된 팬아트가 전시되어 있네요. 

 

06 (1).jpg

 

06 (3).jpg

 

06 (4).jpg

 

06 (5).jpg

 

06 (6).jpg

 

06 (7).jpg

 

06 (8).jpg

 

06.jpg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