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NDC21-데이터분석] PC방에서 뭐하니? - 게임과 먹거리 이용 분석

 

ndc21 pc방 (1).jpg

▶ 엔미디어플랫폼 이한우

 

 

※ 강연자의 시점으로 작성했습니다.

 

PC방의 유저들은 무엇을 하고, 무엇을 먹을까? PC방에서 이용하는 게임와 먹거리에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본 강연은 PC방 데이터를 정리하며 게임과 PC방이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석한다. PC방 데이터는 2020년 4월부터 2021년 2월까지이다.

 

 

PC방 이용 시간과 금액 데이터

 

PC방에는 고등학생부터 20대까지가 80% 이상을 차지하는 유저 분포를 보인다. 또한 여성 유저는 19.2%로 나타났는데, 여성 이용자들의 매출 비율이 이용 유저 비율보다 5% 적은 13.9%로 나타났다. 이는 남성들이 더 오래 PC방에 머문다는 의미가 되는데, 20대까지 81% 비율이었던 유저 수는 매출 부분에서는 74%까지 떨어진다. 나이를 먹을수록 더 돈을 쓰게 된다는 뜻이다.

 

매출 분포로는 PC 이용 요금이 65.8%, 먹거리가 34.2%로 나뉜다. 이전 지표에서는 먹거리 비율이 40%가 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먹거리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ndc21 pc방 (2).jpg

▶ 평균 이용 금액과 시간 비율. 연령이 높아질수록 PC방에 머무는 시간도 많아진다. 먹거리 이용 금액은 2~3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

 

 

게임 데이터

 

2021년 2월의 게임 순위를 보면 점유율이 50%가 넘는 LoL를 비롯해 10위권까지의 게임이 86.1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정규화된 게임 이용시간 데이터를 보면 서든어택이 눈에 띈다. PC방 피크 타임인 16시~22시 사이부터 새벽 시간대인 22시~01시까지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이용 시간이 길다. 다음으로는 배틀그라운드와 LoL의 야간 이용률이 올라간다.

 

ndc21 pc방 (3).jpg

 

연령별 게임 순위를 보면 어느 연령대나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LoL을 제외하면, 10대는 FPS가 많고 3~40대는 아이온이 눈에 띄게 순위가 높다. 40대는 1위인 아이온을 포함해 RPG의 점유율이 높다. 전체적으로 배틀그라운드와 피파온라인4의 순위도 높은 편이다.

 

Sankey Chart를 통해 PC방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게임을 찾아볼 수 있다. 68.7%의 유저가 하나의 게임만 실행하고 가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아, 대부분의 유저들은 PC방에 가기 전에 어떤 게임을 할 지 정하고 간다고 볼 수 있다. 5위권 내의 FPS 게임 이용 흐름을 보면 서든어택과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는 서로 플레이하는 경향이 있다.

 

ndc21 pc방 (4).jpg

 

LoL을 대표로 하여 이용 비율을 보면, 전체 유저 비율에 비해 이용 시간 비율은 조금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LoL 유저들의 LoL 이용 시간이 68%가 된다. 나머지 32%의 시간을 다른 게임에 쓴다는 뜻이다.

 

ndc21 pc방 (5).jpg

▶ LoL 유저들의 이용 비율과 시간 비율. LoL은 유저 수도 많고 LoL만 하고 가는 유저들의 비율도 높다.

 

ndc21 pc방 (6).jpg

▶ 서든어택 유저들의 이용 비율과 시간 비율. LoL보다는 적지만 300개가 넘는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PC방에서 전체 시간의 4%가 서든어택에 쓰이고 있다는 것이다.

 

ndc21 pc방 (7).jpg

▶ PC방에서 서든어택만 하고 가는 유저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유저들은 두번째로 서든어택을 실행하고, 처음부터 서든어택을 실행한 유저도 두번째는 LoL을 플레이한다.

 

 

먹거리 데이터

 

PC방 먹거리 중에는 음료가 44.55%의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다음으로는 식사/라면류, 분식, 세트 등으로 줄어든다. 게임 이용자 중 먹거리를 주문한 유저는 37.1% 정도가 되는데, 3.4%의 유저만이 게임을 하기 전에 음료 등의 간단한 먹거리를 먹고 29.2% 유저는 첫 게임 이후 먹거리를 주문한다. 또한 먹거리를 먹은 유저가 먹지 않은 유저에 비해 이용 시간이 1.5시간 정도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음료보다는 식사가 이용 시간을 더 늘렸다.

 

음료 중 몬스터 에너지를 먹는 유저들의 게임 랭킹만 따로 보면, 오버워치의 점유율이 조금 떨어지고 몇몇 특정 게임들이 큰 순위 변동을 일으키는 걸 볼 수 있다.

 

ndc21 pc방 (8).jpg

 

 

연관 분석

 

그럼 유저들은 어떤 게임들을 같이 즐길까? 많은 유저들이 피파온라인4와 LoL를 주로 같이 즐겼다. 일 순위에서는 16위에 있던 카트라이더가 7위로 올라온 것이 보이는데, 카트라이더는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한 판 하거나, 다른 게임 도중에도 한두판씩 플레이하는 경향이 유지된 것으로 보인다.

 

ndc21 pc방 (9).jpg

 

전체 게임 중에서는 서든어택과 카트라이더가, LoL과 메이플스토리가 같이 게임할 가능성이 높은 게임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든어택과 카트라이더의 경우 두 게임을 번갈아가며 이용하는 패턴의 비율이 높다. 이런 관계도가 높은 게임을 비슷한 위치에 아이콘을 놓는 방법 등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지 않을까?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