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엑스엔게임즈가 개발하고 직접 서비스하는 '카오스 모바일'이 2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이례로 주요 마켓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며 순항하고 있습니다. AOS인 '카오스 온라인'의 IP를 활용하고 있지만 장르는 모바일 MMORPG라 괴리감을 느끼는 유저가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의외의 성적이라고 할 수 있죠.

 

여기에 단순히 좋은 성적을 내는데 머무르지 않고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 1억원을 기부하는 등 사회 공헌 활동을 전개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게임어바웃은 엑스엔게임즈 김건호 개발이사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지난 한 달여 간의 서비스 기간 동안의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9E1AC7A4-5530-49E4-9ED1-F673B5378725.jpeg

▶엑스엔게임즈 김건호 개발이사

 

- 2월 말에 서비스를 시작해 어느덧 서비스 1개월 맞이하고 있습니다. 원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모자란 게임에 많은 관심과 염려를 주신 강림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발진 모두 보답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재미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할 시점에는 IP를 보고 유입한 유저들이 많았을 거 같은데요, 현재 시점에서 유저들에게 카오스 온라인 IP가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카오스 온라인 게임 본연의 재미를 기대했던 분들은 장르의 변화에 대해 불만이 있으셨던 듯 합니다. 하지만 ‘시간의 방’ 콘텐츠 추가 후 아주 조금이지만, 한국형 MMORPG 방식의 게임에 실망했던 유저들의 마음이 누그러진 듯 합니다.

 

리뷰를 보면 AOS였던 원작을 생각하고 유입했다가 실망한 유저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로한M이나 에오스 레드처럼 RPG 장르의 IP를 원작으로 한 게임과 비교했을 때 다소 불리한 지점이 있지 않았나 싶은데 관련해 개발 당시에는 어떤 의견이 오고 갔는지, 현재 시점에서는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카오스 온라인 IP를 MMORPG로 구현함에 있어 카오스 온라인 팬들의 실망이 클 것이라는 것을 생각은 했었습니다. 때문에 내부에서 원작의 수많은 영웅 캐릭터를 MMORPG에서 어떤 형태로 보여줄 것인지, AOS 특유의 손맛과 긴장감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 상당히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영웅 캐릭터를 하나하나의 캐릭터로 구현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AOS 장르 특성상 모든 영웅이 각자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중 몇 개의 영웅만으로 게임을 끌어나가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 '강림'이라는 콘텐츠로 풀었던 것은 잘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AOS 장르 만큼의 느낌은 아니지만 영웅 한 명의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시간의 방’ 콘텐츠에 대한 반응도 생각보다 더 좋았습니다. 점진적으로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른 모바일 MMORPG와 비교했을 때 카오스 온라인 IP의 캐릭터들이 주요 콘텐츠나 메인 스토리에서 등장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는 건 그만의 매력이 충분하다는 방증이기도 한데, 유저들이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고 보시는지요.

아무래도 카오스 온라인 IP의 매력적인 캐릭터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 펫, 버프 시스템(일명, 아인 시스템)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어느 정도로 매력 포인트가 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검토가 늦어져 서비스에 차질을 빚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지금 같은 일이 또 발생하지 않으리란 법은 없다고 보는데, 대안을 마련해두었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3월 18일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된 서버 통합 공지 과정에서, 3월 14일과 15일 양일 간 오픈되었던 서버에 대한 공지가 누락되어 불편을 드린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리며, 이후 이러한 운영 미숙으로 불편을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게시 및 접속 문제에 대해서는 평소와 같이 업데이트 빌드를 업로드 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게시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문제를 확인하던 중 코로나19로 인해 구글플레이 검수 작업이 7일 이상 진행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였으며, 개발자 고객센터를 통해 빠른 진행을 요청했지만 부득이하게 하루동안 구글플레이 버전을 서비스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내부 업데이트 일정 계획을 재수립하여, 이후 이와 같은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 중입니다.

 

Chaos_Screenshot_2020.03.31_11.49.29.jpg

 

- 3월 중순 대표이사 변경 이후 인플루언서 홍보 방식의 변경, 신규 콘텐츠 추가 등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게임을 어떻게 알려나갈 계획인지, 그리고 어떤 콘텐츠의 추가를 예정하고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특히, 공지에서 언급한 '카오스식 레이드'에 대해서는 보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서비스 초반 게임에 대한 정보에 대해 조금이라도 많은 분에게 알리고자 진행되었던 내용입니다. 다만, 정보 전달의 의도와 달리 많은 강림자가 괴리감을 느낌에 따라 진행을 멈추게 되었습니다. 이후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진행하지 않을 예정이며, 이외의 일반적인 온라인 마케팅은 지속할 예정입니다.

콘텐츠 부분에 있어서는 우선 레이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후에 대규모 공성전이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카오스식 레이드’는 다른 한국형 모바일 MMORPG에서 즐겼던 보스전 또는 레이드와는 차원이 다른 느낌으로 준비 중인 콘텐츠입니다. 무작정 보스를 때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레이드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공략이 필요한 '진짜 레이드'를 선보이려 하고 있습니다.

 

공식 카페에서는 신규 콘텐츠 추가에 대한 열망 외에도 거래소 기능의 확장(거래소에 올릴 수 있는 아이템 등급 제한 하향), 현거래 유저에 대한 강력한 제재, 커뮤니티에서의 소통 증대 등 운영과 관련된 요청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운영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요즘인 만큼, 관련해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있는지 듣고 싶습니다.

공식 카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고 있고, 이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다만, 게임 내 콘텐츠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게임 내 밸런스를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유저들의 의견을 모두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번 카페 공지를 통해 전달했던 내용과 같이 운영 인력을 충원하고 있으며, 이 부분이 마무리 되면 조금 더 나은 운영을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오스 모바일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우선 모자란 게임에 많은 관심과 염려를 주신 강림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오래오래 즐길 수 있는 좋은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