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6일, 한국에서 최초로 공개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보통 리마스터한다고 하면 '우려먹기 아니냐'는 의견이 가장 많겠지만, 한국에서의 스타크래프트의 인기, 그리고 기본적인 게임성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그래픽의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지는 스타크래프트의 리마스터 방향에는 모두들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블리자드가 공식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샷 비교
좌측이 구 버전, 우측이 리마스터 버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게임성을 그대로 살리고 그래픽을 바꾸는 방식이라 전체적인 모습은 동일합니다. 그래픽적으로 달라진 부분은 해상도와 새로 그려진 유닛들의 모습입니다.
그 동안 낮은 해상도의 도트 그래픽이라 유닛의 세세한 모습을 보기 어려웠지만, 리마스터 버전에서는 유닛 그래픽을 새로 그려 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리마스터 버전에서는 와이드 해상도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버전보다 조금 더 넓게 볼 수 있지요. 지금 이대로라면 아마 리마스터 버전이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넓게 볼 수 있다는 게 플레이에 불리하게 작용하진 않을테니까요.
다만, 이전 간담회에서는 구버전과 리마스터 버전의 그래픽은 게임 중에도 버튼 하나로 바꿀 수 있으며 밸런스적인 차이는 없을 것이라 이야기한 만큼, 차후 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닛 그래픽 비교
좌측이 구 버전, 우측이 리마스터 버전입니다.
(히드라리스크는 위가 구 버전, 아래가 리마스터 버전입니다.)
유닛 그래픽과 함께 지형 그래픽의 일부 개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딱 보기에도 상당히 다르죠?
확대된 모습이라 구 버전과 리마스터 버전의 차이가 더욱 확연히 보입니다.
그래픽이 더 좋아진 만큼, 그 전에는 보기 힘들었던 세부 모습도 볼 수 있지요.
그래도 전체적인 모습은 구버전과 리마스터 버전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완전히 다 달라져버리면 게임성에도 변화가 생길 수 밖에 없으니까요.
유닛 초상화 비교
좌측이 구 버전, 우측이 리마스터 버전입니다.
아마 리마스터 버전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여주는 건 유닛 별 초상화일 겁니다.
게임 플레이의 변화를 주지 않기 위해 기존 모습을 거의 그대로 담아낸 게임 그래픽에 비해, 유닛 초상화는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그래서인지 단순히 좀 더 선명해진 유닛도 있지만, 같은 유닛 맞는지 의심될 정도로 달라진 유닛들도 있지요.
개인적으로는 가스 덩어리로 밖에 안 보이던 아칸, 다크 아칸의 초상화가 어떻게 바뀌었을지 기대됩니다.
- 답글
- 수정
-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