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사진 01.jpg

 

2021년 게임업계의 화두는 콘솔과 클라우드(스트리밍) 게임이다. 이런 새로운 서비스를 제대로 즐기려면 필요한 것이 고품질의 인터넷 회선과 효율적으로 자원을 분배해 주는 공유기다. 클라우드 게임은 실시간 스트리밍이 품질을 좌우하는 만큼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 품질을 요구한다. 콘솔 게임기 역시 다운로드 방식의 게임 유통이 대세가 된 만큼 빠른 속도가 필요하다. 여기에 멀티플레이를 제대로 즐기려면 지연속도(이하 핑)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사진 02.jpg

 

가정에서 이런 환경을 제대로 갖추려면 일단 공유기 교체를 고려해봐야 한다. 공유기는 한정된 인터넷 자원을 필요한 기기에 나눠주는 기기다. 좋은 공유기를 쓸수록 다운로드 속도와 핑 관리에서 이득이 많다. 

 

네트워크 기기 전문기업 넷기어는 이런 게이머를 겨냥한 공유기 ‘나이트호크 XR1000 와이파이6 AX5400 게이밍 공유기(이하 넷기어 XR1000)’를 출시했다. 와이파이6 무선 인터넷 기능을 갖춘 최신형 공유기다. 여기에 게임을 위한 기능을 품은 듀마 OS(운영체제)로 핑과 네트워크 지원 성능을 극한까지 끌어올렸다. 새로운 플랫폼과 서비스를 겨냥한 다양한 기능으로 빠르게 진화하는 게임 시장의 트렌드가 반영된 제품이다.

 

 

■ 검빨의 조합으로 세련된 분위기 연출

 

사진 03.jpg

 

제품의 외형적 특징은 검은색과 빨간색, 줄여서 검빨이라 부르는 색상의 조화다. 검은색을 베이스로 한 기기에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메쉬 형태의 철제 구조로 기기 발열관리와 멋스러움을 동시에 잡았다. LED 조명으로 멋스러움을 극대화하는 게이밍 기기 시장의 흐름을 반영한 디자인이다.

 

제품 구성은 일반 공유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본체와 전원 어댑터, 4개의 고성능 안테나와 설치 가이드 및 제품 보증서가 박스에 담겼다. 인터넷 모뎀과 공유기를 연결하는 CAT.5e 랜선도 1개가 들어있다. 

 

사진 04.jpg

 

본체 디자인은 5개의 다각형이 연결된 형태다. 위쪽에는 기기의 동작 상태를 보여주는 8개의 LED, 와이파이 온-오프버튼, WPS 버튼이 배치됐다. 제품 로고 밑에 있는 LED는 전원과 동작상태 이상 여부를 표시한다. 전원 버튼은 기기 후면 쪽에 있다.

 

사진 05.jpg

 

옆쪽과 뒤쪽에는 안테나를 연결하는 단자가 배치됐다. 옆쪽에는 안테나 1번과 3번을, 뒤쪽에는 2번을 연결하면 된다. 번호를 무시해도 연결은 되지만 커버리지 최적화와 성능을 위해 되도록 지정된 위치에 설치하는 게 좋다.

 

사진 06.jpg

 

제품 뒤쪽은 유선 연결을 위한 포트들이 줄지어 있다. 왼쪽부터 USB 3.0, 이더넷 포트 4개, 인터넷(WAN) 포트, 어댑터 연결부와 전원 버튼 순이다. 랜선 포트는 모두 기가비트 규격이며, 최대 1Gbps 통신을 보장한다.

 

사진 07.jpg

 

사진 08.jpg

 

안테나는 아래쪽은 굴곡진 디자인을 채용했다. 신호 강도를 높이기 위한 구조적인 디자인으로 추정된다. 넷기어에 따르면 4개의 탈착식 안테나는 신호 증폭기를 품어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뽐낸다.

 

사진 09.jpg

 

사진 10.jpg

 

전면과 윗면의 빨간색 부분은 철조망 형태로 타공된 환기구를 겸한다. 제품 아래쪽 면 역시 대부분이 환기를 위한 구조로 되어있다. 이를 통해 내부를 살펴보면 주요 칩셋을 덮은 금속제 방열판을 확인할 수 있다. 소음을 억제하기 위한 무팬 구조를 채용한 만큼, 효과적인 열관리를 위해 공기 순환과 통로 확보에 집중한 듯하다.

 

 

■ 와이파이6 시대 대비하는 탄탄한 기본기와 편의기능

 

사진 11.jpg

 

넷기어 XR1000은 하이엔드 제품에 속하는 나이트호크 시리즈인 만큼 기본적인 성능도 탄탄하다. 최신 와이파이6 규격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최대 속도는 AX5400(통합 5.4Gbps)이다. 2.4GHz와 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한다. 각 밴드의 최대 속도는 600Mbps(2x2), 4800Mbps(4x4)다. 

 

사진 12.jpg

 

실제로 와이파이6 무선 랜카드를 장착한 2x2 노트북에서 링크 속도는 2400Mbps로 측정됐다. 여기에 160MHz 채널 대역폭이 적용돼 고속 통신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성능과 속도를 보장한다.

 

두 개의 밴드는 스마트 커넥터로 마치 하나의 와이파이 망처럼 쓸 수 있다. 공유기와의 거리, 신호의 강도에 따라 공유기가 어떤 밴드와 연결할지를 자동으로 결정해 주는 편의기능이다. 

 

사진 13.jpg

 

인터넷 자원을 배분하는 역할은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가 담당한다. 풀-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 지원으로 대용량 파일을 주고받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성능과 효율적인 자원 배분이 가능하다. 이는 4K 해상도 스트리밍은 물론, 곧 상용화될 클라우드 게임에서도 강점을 가질 수 있는 특징이다.

 

사진 14.jpg

 

설치와 간단한 설정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나이트호크를 쓰면 된다. 이 앱은 기본적인 네트워크 구성과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초기 설치를 사진과 함께 단계별로 알려줘, 공유기 설치가 어려운 유저라면 앱을 사용하는 편이 더 간단하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제품 박스에 동봉된 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사진 15.jpg

 

공유기 초기 설정을 마친 기본 상태에서 kt 기가 인터넷(500Mbps) 회선을 테스트했을 때 다운로드 속도는 평균 420Mbps를 유지했다. 핑은 대기 상태일 때 2ms였으며, 다운로드와 업로드 부하 상태일 때 핑은 평균 10ms~13ms로 측정됐다. 이는 다양한 스트리밍 영상을 재생하고 업로드하는 환경에서도 쾌적한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업로드 대역폭이 중요한 고화질 인터넷 실시간 방송과 멀티플레이 게임을 동시에 해도 렉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다.

 

사진 16.jpg

 

이밖에 편의 기능으로는 넷기어 아머와 USB 연결을 통한 간이 네트워크 저장소(NAS) 구축 등이 가능하다. 넷기어 아머는 네트워크 통신을 통한 해킹 위협을 줄여주는 안전장치다. 공유기가 해킹 위협을 감지해 보호해 주는 만큼, 개인정보 유출 위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독보적인 핑 관리와 무작위 매칭 제어 기능

 

사진 17.jpg

 

넷기어 XR1000은 듀마OS 3.0으로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구현했다. 앱 기반의 QoS(Quality of Service), 지오-필터와 지오-펜싱, 핑 히트맵, 실시간 모니터링, 트래픽 컨트롤러 등이 대표적이다.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분배와 관리를 높여주는 도구(툴)들이다. 

 

사진 18.jpg

 

먼저 QoS는 일반적인 단말기가 아닌,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 설정할 수 있다. 온택트 시대의 도래로 끊김 없는 화상회의와 스트리밍 영상 재생이 중요해진 상황과 잘 어울린다. 또, 다운로드와 업로드의 최대 속도를 알아서 결정하는 자동설정 기능으로 게임과 스트리밍 안정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

 

사진 19.jpg

 

진화한 지오-필터 기능도 특징이다. 지오-필터는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무작위 매칭을 제어하는 나이트호크 시리즈와 듀마OS 만의 특화 기능이다. 

 

기존 지오-필터는 설정한 지역에서 반경으로 핑을 제어할 수 있었으나, 넷기어 XR1000은 지오-펜싱 기능으로 원하는 지역의 유저와 매칭 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 왼쪽에 연필을 선택한 뒤 원하는 지역을 그리면(펜싱) 된다. 또, 매칭된 유저의 핑 속도를 보고 직접 연결을 허락-거부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이는 핑 속도가 결과에 영향이 큰 실시간 대전게임에서 특히 유용하다.

 

사진 20.jpg

 

사진 21.jpg

 

지오-필터와 지오-펜싱은 기기별로 설정해 관리할 수 있다. 넷기어 XR1000의 PC 관리 기능을 켜고, 게임을 플레이하면 매칭된 유저와 서버의 정보가 지도에 표시된다. 이를 확인한 뒤 접속할 서버와 유저를 선택하면 더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사진 22.JPG

 

지오-필터, 혹은 지오-펜싱이 모든 게임에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 PC의 경우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를 선택하는 게임은 이용할 수 없다. 반면 ‘포트나이트’와 ‘에이펙스 레전드’ 등 서버를 선택하지 않는 멀티플레이 게임은 매칭 제어가 가능하다. 콘솔 게임의 경우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필터가 동작한다. 

 

현재 나이트호크 앱에서는 듀마OS가 지원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없다. 따라서 원활한 관리를 위해서는 모니터 2개를 사용하거나, 알파 버전 듀마OS 앱을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에 설치해 연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사진 23.jpg

 

핑 히트맵을 쓰면 세계 각지의 게임 서버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도 있다. 세계 지도에 각 서버의 물리적 위치와 연결 품질이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즐겨찾는 서버의 핑 기록을 작성해 연결 품질을 볼 수도 있다. 국내에서도 즐기는 유저가 많아진 글로벌 서비스 게임을 즐길 때 활용하기 좋다.

 

 

■ 콘솔과 글로벌 서비스 게임을 즐기는 유저에게 알맞은 하이엔드 게이밍 공유기

 

사진 24.jpg

 

넷기어 XR1000의 강점은 강력한 성능과 게임에 특화된 기능이다. 게이밍 기어에 필수 조건인 게임에 특화된 기능과 강력한 성능을 모두 보유한 공유기이기도 하다. 

 

콘솔 게임기로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유저, 세계 여러 지역의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활용도가 높은 지오-필터 기능이 가장 먼저 탐날 것이다. 게임의 핑을 우선하는 정체 제어(Congestion Control) 기능으로 별다른 설정 없이도 핑을 최적화하는 똑똑함도 매력적이다. 

 

실시간 대전 게임을 즐기며 핑 문제로 고민했던 유저라면, 핑 개선에 집중한 공유기 넷기어 XR1000을 기억하자. 물론, 새로운 시대에 맞춘 네트워크 환경을 꾸리고 싶은 유저, 인터넷 개인 방송을 진행하는 유저에게도 골치 아픈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