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국내 최대 게임지식 공유 콘퍼런스인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는 대한민국 게임산업을 이끌어온 넥슨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과 관련한 기술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자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시작한 콘퍼런스다.

 

2007년 사내행사의 일환으로 소규모 비공개 발표회로 시작했으며, 33개에 불과했던 강연은, 2011년 본격적으로 공개강연으로 전환함에 따라 100개 이상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넥슨을 비롯한 국내 게임업체 및 글로벌 게임기업의 종사자들이 대거 강연자로 참여하고 있으며, 평균 누적 참관객 약 2만 명에 달하는 등 국내 게임업계 최대 정보공유의 플랫폼으로 발돋움했다.

 

NDC2021_강연시간표_최종.jpg

 

코로나 19로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NDC 2021

2021년 NDC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고려해 최초로 온라인 개최된다. NDC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별도 등록 없이 NDC 강연을 즐길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만큼 시간적, 물리적 제약 없이 양질의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올해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찾기 위한 다양한 화두와 고민들이 나누어진다. 기조강연에서는 넥슨 신규개발을 총괄하는 김대훤 부사장이 맡아 ‘4차 산업혁명시대 게임의 정의’를 주제로, 기술의 발전과 맞물려 새롭게 변화하는 디지털 놀이 형태 및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게임산업의 미래와 게임개발사들의 도전 과제가 무엇인가에 대해 다룬다.

 

강연은 총 7개의 분야로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 프로덕션&운영, 사업마케팅&경영관리, 데이터 분석, 커리어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세션 수는 56개(공개 48, 비공개 8)다.

 

2021년 신설된 ‘데이터분석’ 분야에서는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엔씨소프트 Knowledge AI랩 등 AI와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이를 개발 및 서비스에 활용하는 실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한다.

 

게임업계 외에도 SK텔레콤에서 혼합현실(Mixed reality)과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에 적합한 볼류메트릭(Volumetric) 비디오 콘텐츠 제작 과정을 소개하며,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App Annie)에서는 ‘글로벌 게임시장 트렌드 2021’을 주제로 지난해 모바일게임 시장 및 마케팅, 광고 현황을 분석하고 새롭게 나타나는 트렌드를 소개한다.

 

또, 넥슨코리아 ‘바람의나라’,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킹덤’, 넷게임즈 ‘블루아카이브’, 펍지 ‘배틀그라운드’ 등 인기 게임들의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주요 이슈와 해결법을 공유하는 포스트모템 강연들과 게임 서버 설계, 클라우드 활용, 그래픽 고도화 등 분야별 최신 개발 지식과 경험을 공개한다.

 

가장 흥미 있는 강연 중 하나라 생각되는 것은 “‘야생의 땅: 듀랑고’ 그 마지막 이야기” 이다. 2019년 겨울 서비스 종료된 듀랑고는 온라인 게임으로는 드물게 엔딩 콘텐츠가 있는 게임이다. 이 강연에서는 듀랑고가 엔딩을 시작하게 된 시점부터 준비과정 그리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 온라인 게임에서 엔딩이 갖는 의미를 이야기한다.

 

NDC의 또 다른 즐거움, 아트전시회 역시 올해 최초로 온라인 전시로 준비됐다. NDC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는 이번 전시에서는 넥슨컴퍼니 소속 아티스트 72명이 총 67점의 프로젝트, 팬아트, 개인작품을 출품하며, 작품 제작 과정도 함께 공개된다. 매년 큰 인기를 모으는 ‘NDC아트북’도 이벤트를 통해 증정한다.

 

이번 NDC는 6월9일 수요일부터 6월11일 금요일까지 3일동안 진행되며, NDC 공식홈페이지(https://ndc.nexon.com/)및 NDC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NDCKR)에서 별도 등록없이 누구나 시청 가능하다.

 

NDC2021.png

 



댓글 0
1 - 4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