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DP.스톰이 개발하고 창유가 서비스하는 신작 모바일 게임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가 지난 4월 9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됐습니다. SNK의 대전격투게임 더 킹 오브 파이터즈(KOF)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RPG죠.

 

아워팜이 만든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이하, KOF98UM OL)'과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이는 개발사 DP.스톰이 아워팜에서 해당 게임을 제작한 핵심 개발자들이 모여 설립한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게임도 메인 화면부터 전투 화면, 캐릭터 그래픽 등 전반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제로 해보면 조금씩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IMG_0946.jpg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변화는 전투입니다. 먼저, KOF98UM OL은 파티에 편성한 모든 캐릭터가 공격할 수 있는 반면,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는 하단에 쌓이는 AP 게이지에 따라 공격할 수 있는 캐릭터의 수가 정해집니다.

 

AP 게이지를 사용하는 기본 공격을 게임에서는 AP 스킬이라고 칭합니다. AP 스킬은 사용하는 AP 게이지에 따라 1AP, 2AP, 3AP 스킬로 구분됩니다. 쿠사나기 쿄는 1AP는 금월 양, 2AP는 귀신 태우기, 3AP는 독물기를 사용하는데요, 단순히 모션만 달라지는 게 아니라 각 기술마다 타격하는 적의 수, 효과 등이 다르기 때문에 파티에 편성한 캐릭터의 사용 AP 게이지별 AP 스킬을 미리 파악해두는 게 중요합니다.

 

KakaoTalk_20200414_151041391_02-horz.jpg

▶ 귀신 태우기와 독물기. 귀신 태우기는 단일 공격 스킬이지만, 독물기는 적 세로 1열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이를 미리 알고 있으면 적 배치에 따라 효율적인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AP 스킬 조합에 따른 콤보도 새로운 요소입니다. 1AP 공격 - 2AP 공격 - 3AP 공격을 순서대로 사용하면 '강력 콤보'가 발동돼 이후 사용하는 연속 공격의 AP 스킬 대미지가 50% 상승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이외에 체력, AP, 분노를 회복하거나 공격력, 방어력을 높이는 버프 계열, 적의 공격력을 낮추거나 기절시키는 디버프 계열 등 다양한 효과가 있죠.

 

이러한 콤보는 전투력이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은 상대와 마주했을 때 특히나 빛을 발합니다. 다음 턴에 강력한 필살기를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 적이 있다면 공격력을 낮추는 콤보를 넣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필살기를 사용하기 위한 분노가 조금 부족할 때는 분노 회복 콤보를 이용해 그 턴에 빠르게 필살기를 사용할 수도 있거든요.

 

KOF98UM OL에서는 일반 공격에 앞서 사용하는 방식이었던 필살기는,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에서는 AP 스킬 연계 뒤에 사용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바로 필살기만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뒤에 AP 스킬 연계가 불가능해 필살기의 효과를 노리거나 확실한 마무리 상황이 아니라면 자제하는 게 좋죠.

 

타이밍을 맞춰 캐릭터 얼굴을 터치하거나 필살기를 사용하면 대미지가 상승하는 KOF98UM OL의 콤보 시스템도 계승하고 있지만, 중요도는 비교적 낮아진 편입니다. 전투가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콤보 타이밍을 맞추면서 원하는 상대를 정확히 지정해 공격하는 게 버겁기도 하고, 콤보를 맞춰 대미지를 주는 것보다 AP 게이지 회복을 기다리며 최대한 늦게 AP 스킬을 이어 AP 스킬 콤보를 발동시키는 게 필요할 때도 있기 때문이죠.

 

▶ 전투 영상. 적 공격력을 20% 낮추는 사기 저하 콤보에 추가로 8%의 공격력을 낮추는 블리자드 콤보를 사용, 루갈로부터 받는 대미지를 줄였습니다. 덕분에 유리가 루갈의 기간틱 프레셔에 맞고도 일단 살아남을 수 있었죠. 기절에 걸린 건 아쉽지만요.

 

전투 시스템과 함께 달라졌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원작 재현입니다. KOF98UM OL은 사용하는 기술이나 겉모습만 비슷하지 하는 대사나 거기서 느껴지는 성격은 원작과 딴판이었습니다. 여기서 오는 괴리감 때문에 게임을 접는 유저들도 있을 정도였죠. 반면,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는 이런 부분도 원작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시라누이 마이의 복장이 심의 때문인지 뭐 때문인지는 몰라도 바뀐 걸 제외하면, 원작 팬의 입장에서 크게 거슬리는 부분은 없을 정도입니다.

 

IMG_0947.jpg

▶ 첫 대사부터 딱 쿄입니다. SNK IP 활용 게임 중에는 의외로 이런 것도 안 해주는 게임이 많아서 사소하지만 감동이었습니다.

 

IMG_0851.jpg

▶ 가끔 이런 게 있긴 한데 튜토리얼을 위한 것으로 생각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튜토리얼이라면서 갑자기 존댓말 하는 것보다는 나으니까요.

 

원작 캐릭터의 기술 구현도 수준급입니다. AP 스킬에는 단일 기술 이름만 써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면 원작에서 사용할 법한 콤보를 보여주거든요. 야가미 이오리가 압권인데, '흡흡허'로 유명한 규화를 사용하면 점프 역가드 공격인 백합차기로 시작해 앉아 약손에서 설풍, 그 다음에 규화로 연결하는 콤보를 시전합니다.

 

잡기 기술이 제대로 구현되어 있지 않던 KOF98UM OL과 달리, 이번에는 잡기 기술도 제대로 구현되어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살기로 볼품없이 지뢰진을 연사하던 다이몬 고로는 천지 뒤집기, 초 바깥다리 후리기, 지옥 극락 떨구기 같은 잡기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죠. 지뢰진도 물론 있고요.

 

▶ 전반부는 야가미 이오리의 규화. 후반부는 다이몬 고로의 천지 뒤집기에 이은 지옥 극락 떨구기. 규화는 원작에서는 설풍 뒤로 더 이을 수 있지만, 일단 AP 스킬 이름은 '규화'니까 규화로 적당히 마무리한 것처럼 보입니다. 천지 뒤집기도 근거리D - 두상 치기 - 천지 뒤집기라는 원작에서 사용 가능한 콤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는 원작에 대한 추억이 있다면 여러 가지로 반가운 부분이 많을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KOF98UM OL에 비하면 분명 발전한 부분도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캐릭터 수집형 RPG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는 건 인지해야 합니다. 초반 육성은 넘치게 주는 재화 덕분에 쉽고 간단하지만, 무/소과금 유저라면 뒤로 갈수록 재화 부족으로 인한 성장세의 둔화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러니 SNK의 대전격투게임을 좋아하면서 적당히 즐길 모바일 게임을 찾는다면 킹오파 익스트림 매치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IMG_0861-horz.jpg

▶ 육성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과금 욕구가 들게 하는 건 나쁘지 않다 보지만, 이런 식의 노골적인 과금 유도는 아쉽습니다. 나코루루의 매 마마하하가 갑자기 튀어나와 터치해보니 주인님을 찾아야 한다면서 결제창으로 유도한다거나, 마마하하가 메인 화면에서 빨리 자기를 터치하라면서 과금을 종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대략 정신이 멍해집니다. 기껏 앞에서 원작 재현 잘 했는데 이러고 있으니… 이러려고 나코루루를 데려온 건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