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00. MUSECA_배너.jpg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아케이드 게임인 뮤제카(MÚSECA)가 지난 2월 4일 국내 정식 출시되었다. 유니아나가 국내에 출시하여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비마니(BEMANI) 게임으로는 8번째 게임이다.

비마니 게임은 코나미의 아케이드 음악 게임을 통칭하는 용어로 국내에는 2008년 드럼마니아(DrumMania) V4가 국내에 소개된 것을 시작으로 유비트(jubeat), 리플렉비트(REFLEC BEAT), 사운드볼텍스(SOUND VOLTEX), 비트매니아(beatmania ⅡDX), 팝픈뮤직(pop’n music), 댄스댄스레볼루션(DanceDanceRevolution) 등이 게임 센터에 자리잡고 있다. 

기존의 음악 게임들과 차별화된 뮤제카의 다양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조작, 다양한 액션

뮤제카는 5개의 스피너(버튼)를 누르거나 돌리고 풋페달(발판)을 밟아 날아오는 오브젝트를 최적의 타이밍에 맞춰야 한다. 오브젝트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양한 액션이 요구된다.

01. 히트오브젝트.gif

▲ 히트 오브젝트(왼쪽. 파랑은 상단을, 노랑은 하단 스피너를 “누른다”)


02. 킥오브젝트.gif

▲ 킥 오브젝트(오른쪽. 페달을 “밟는다”)

03. 스핀오브젝트.gif
▲ 스핀 오브젝트(왼쪽. 스피너를 “돌린다”)

04. 디렉셔널 오브젝트.gif
▲ 디렉셔널 스핀(오른쪽. 스피너를 “화살표 방향으로 돌린다”)

05. 차지오브젝트.gif
▲ 차지 오브젝트(왼쪽. 스피너를 일정 시간 “누르고 있는다”)

06. 스톰오브젝트.gif
▲ 스톰 오브젝트(오른쪽. 스피너를 “힘차게 돌린다”)


이러한 조작을 원활하게 플레이하려면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필요하다.

07.인터페이스.gif



뮤제카에서 가장 주목할 요소는 바로 그라피카(Grafica)라고 불리는 특수 능력을 갖춘 ‘일러스트레이션’다. 기본적인 조작을 마스터했다면 그라피카를 사용할 줄 알아야 뮤제카의 재미를 제대로 체감할 수 있다.


2. Grafica의 획득

Grafica는 다음의 네 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① 게임 내 스토리를 진행
스토리를 진행하여 곡이나 포인트를 얻을 뿐만 아니라 Grafica로 획득이 가능하다.

② Graf.HOLE을 통해 획득
게임 중 컬러리스(COLORIS)를 이용하여 Graf.HOLE에서 Grafica를 뽑을 수 있다. 

③ STAMP BONUS를 통해 획득
1play마다 STAMP를 획득하는데, STAMP가 특정 범위 이상까지 차면 한정 Grafica 획득이 가능하다.

④ 특전을 통해 획득
특전용 Grafica는 앨범(O.S.T 등)을 구매하거나 테스트 참가를 통해서 획득이 가능하다.


3. Grafica 설정 및 사용 방법

곡 선택 화면에서 Grafica를 선택할 수 있는 칸이 나오며,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Grafica를 자유자재로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은 상단과 하단의 스피너를 조작하여 진행하면 된다. 

FRAME 설정을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Grafica를 설정하게 되고, 이 경우 하단부 2개의 스피너를 이용하게 된다.


08. 화면보는법.png



Grafica는 각자 기프트(GIFT)라 불리는 특수한 능력치를 갖고 있다. 이 능력치는 스코어를 올려주거나 또는 라이프를 올려주는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이 원하는 능력치를 선택하면 된다.

설정한 Grafica는 게임 중 기브뎃 에리어라는 구간에 돌입한 후 설정한 FRAME 순서대로 Grafica가 보유한 GIFT가 자동으로 발동됨으로써 사용이 가능해진다.


4. Grafica의 속성

Grafica는 총 9의 세계로 나눠져 있는데 곡마다 붙어 있는 한자들이 이 세계를 의미하게 된다.


09. 속성.png



위 속성에 따라 ▷ LIFE 양이 올라감 ▷ 음악∙Grafica의 입수에 도움을 줌 ▷ 리스크를 대가로 점수 획득량이 증가 ▷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포인트와 NIS 획득량 증가(NIS는 일종의 아이템) ▷LIFE, 점수, 아이템 수집, 스코어 등을 모두 적당하게 올려주는 밸런스 타입 등의 효과를 고려하면 된다.

또한 복원과 심화의 과정을 거쳐 Grafica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Grafica는 복원 기능을 사용했을 경우, 사운드 볼텍스 제너레이터(출시 예정)와 연동이 가능하다. 이런 사운드 볼텍스 제너레이터 대응이 되는 Grafica는 Grafica 선택 화면에서 대응 마크가 떠 있으며, 이 대응 마크가 있는 Grafica를 복원시키면 이후 사운드 볼텍스를 플레이할 때 실제 카드로 뽑을 수 있다.

다양한 용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게임에 대한 사항은 뮤제카 홈페이지(http://museca.uniana.com/howto/glossary.php )에서 알 수 있다. 


10. 기기.png
▲ 뮤제카 외관


뮤제카는 화려한 외관과 새로운 감각의 게임성이 특징이지만 Grafica 등 다소 생소한 방식도 존재한다. 차근차근 게임 방법을 숙지해나간다면 뮤제카만의 매력을 금새 느낄 수 있다.

뮤제카의 게임방법에 대한 보다 상세한 소개는 유니아나 블로그(http://blog.naver.com/uniana_games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