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에린정보
'마창대회 가이드'

 

※ 5월 3일 마창대회 리뉴얼 업데이트로 인한 변경내용을 추가했습니다.

 

 

‘타라’가 업데이트되면서 ‘마창대회’가 신설됐다. ‘마창대회’란, 말 위에서 창으로 상대와 겨루는 경기이다. 이 경기에는 캐릭터의 누적 레벨이나 스탯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마창은 기본적으로 ‘가위 바위 보’ 식의 규칙을 가진다. 네 개의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다. 같은 커맨드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종족 별로 커맨드 특성이 다르다.

 

인간은 빠른 찌르기(A) 후 강한 찌르기(W)로 공격하면 후속타의 대미지가 더 좋다. (A->W)
엘프는 서로 같은 공격을 한 뒤 빠른 찌르기(A)를 할 때 더 좋은 공격 효과를 얻는다 .(A)
자이언트는 강한 찌르기(W) 다음에 올려 찌르기(S)를 하면 더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W->S)

 

 

위 그림에서 칼 끝이 향하는 방향은 공격 커맨드간 상성을 표시한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A -> D
A -> W
W -> D
D -> S
W = S
S -> A

 

* W와 S는 상성상 비긴 것이지만, 둘 다 대미지를 입고 S쪽이 더 큰 대미지를 준다.

 

상성에 따라 이긴 커맨드만이 유효하다. 예를 들어 내가 W를 내고 상대가 A를 내면, 내 공격은 대미지를 주지 못하고 상대의 커맨드만 대미지를 준다.

 

각 커맨드의 공격력이 다르다. A가 가장 적은 대미지를 주고, 그 다음은 W, S , D 순이다. D로 사용하는 강한 찌르기는 제일 높은 대미지를 주지만, A와 W 두 공격에 지기 때문에 그만한 단점이 있다. 반면에 A는 W와 D 공격을 이길 수 있지만 대미지가 약하다.

 

실전에서 이를 활용하는 요령은 간단하다. 처음 공격으로는 안정적인 A나 W가 좋다. 반면에, 이런 스타일을 견제하기 위해 S나 D를 사용할 수도 있다.

 

두 번째부터는 상대의 공격을 봐 두었다가, 그 공격에 지는 커맨드를 사용하면 된다. 같은 커맨드를 연속으로 낼 수 없기 때문이다. 방금 상대가 쓴 커맨드에 당하는 일은 없다. 첫 공격에서는 상대가 뭘 낼지 알 수 없지만 두 번째부터는 전에 낸 커맨드를 기억하고 있으면 선택이 쉬워진다.

 

이전 공격에서 내가 D를 내고 상대가 A를 내서 내가 졌더라도, 다음 공격에선 W를 사용하는 데 제약이 없어지는 것이다. 상대가 엉뚱한 패를 내놓지 않는다면 연속으로 지게 되는 경우는 드물다.

 

규칙을 이해하고 싶다면 마창대회장 NPC 리리스를 통해 연습경기를 해보자. 혼자서 할 때는 주선료 50골드를 내고 NPC와 연습할 수 있다. 유저끼리 연습경기를 하려면 파티를 맺고 리더가 리리스에게 말을 걸어 신청하면 된다.

 

예선대회 중인 모습. 본선에는 사람이 몇 배로 모여든다.

 

매주 임볼릭(일요일) 저녁 7시에 8채널에서 서버마다 주간 대회가 열린다. 이에 관한 사항은 타라 마창대회장 NPC 리리스가 주관한다.

 

주간 대회에 참가하려면 매일 저녁 7시, 10시에 열리는 예선전에서 2번 이상 이겨 ‘주간 마창 대회 참가권’을 얻어야 한다. 예선은 인원 제한이 없지만 본선은 선착순으로 64명만 접수받는다.

 

예선, 본선 대회 참가 신청은 대회 시작 30분전부터 할 수 있다.

 

마창 대회에서 이기거나 지면 ‘마창 포인트’를 받는다. 이것을 써서 마창 대회장에서 파는 물건들을 살 수 있다. 현재 소지한 마창 포인트는 캐릭터창의 ‘환생 및 기타’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회, 승패에 따라 얻는 포인트가 다르고, 본선에서 연승할 경우 승부마다 얻은 포인트가 누적된다.

 

예선 : 승리 3점, 패배 1점
본선 : 승리 9점, 패배 3점
본선 우승 : 96점

본선 준우승 : 42점

 

본선 우승시 나이트 랜스 (공격 42~53, 밸런스 20%, 크리티컬 7%, 부상율 0%, 내구도 16)를 받는다.

이렇게 얻은 포인트는 리리스에게 특수 아이템, 도면을 구입하는 데에 쓸 수 있다.

 

저스팅류 무기는 수리 및 개조, 인챈트가 불가능하지만, 저스팅류 중갑옷은 인챈트 및 개조, 수리 및 염색이 가능하다. 또한 오토 디펜스가 붙어있기 때문에 수제 갑옷 못지않은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예선이나 본선대회에서 30승을 거두면 ‘글래디에이터’ 타이틀도 획득한다. 이 타이틀을 달고 있으면 ‘글래디에이터’ 인챈트의 옵션을 적용 받을 수 있다. 타이틀과 인챈트 옵션은 다음과 같다.

 

타이틀 ; 글래디에이터 : 체력 30증가, 솜씨 10 증가, 최대 스태미나 50 감소
인챈트 ; 글래디에이터 : 투구에 인챈트 가능(모자 제외), 글래디에이터 타이틀을 달고 있을 때 최대 대미지 3~7 증가

 

 

 

 

<신들린 모션으로 북을 치는 '훌리거'에게 승자의 사인을 교환할 수 있다.> 

 

 

 

또 마창대회에서 본선, 예선에서 승리할 시 '승자의 사인'을 받을 수 있다. 승자의 사인은 마창대회장 안의 NPC 훌리거에게 '리리스의 정리상자'로 교환 받을 수 있다. 누적레벨 100 이상의 캐릭터에게 오는 일일 퀘스트 '리리스의 도발'을 진행해도 얻을 수 있다. 

 

'리리스의 정리상자'에서는 각종 도면, 음식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음식

 

밥 4성

계란샐러드 4성

식빵 4성

 

도면

 

투핸디드 소드 도면

나이트 랜스 도면

브레이스 너클 도면

플레이트 건틀렛 도면

버넘 플레이트 아머 도면

 

※ 추가제보 받습니다.

 

 

 

다른 사람의 경기를 관전할 수 있다. 리리스 근처에 좌우로 팻말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현재 경기 상황을 볼 수 있는 창이 뜬다.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경기 모습을 자세히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창 경기 시작 1시간 전이 되면 응원단 NPC들이 나타난다.

 

 

 

<열정적으로 응원하는 응원단>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클라이제비츠 1465425점
2위 룬다에너미 1164430점
3위 [만돌]어젯밤달 1112670점
4위 모든클래스 1051880점
5위 침묵음 1043959점
6위 시그레사토 1028983점
7위 퍼시발 920609점
8위 간소 870089점
9위 상처엔염산을 860281점
10위 웅냥먕 830758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