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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무기 개조'

개조란 무엇인가

 

애정을 가지고 오래 사용한 장비는 개조를 통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장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독특한 장비란 본래 가지고 있던 장비의 성능을 개조를 통해서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건데요, 예를 들자면 근접 공격력은 강하지만 밸런스가 낮을 때는 무기의 밸런스 증가 개조를 통해 약점을 보완할 수 있죠. 개조는 인챈트와 같은 장비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조로 얻을 수 있는 이점

 

개조는 무기의 대미지, 크리티컬, 밸런스, 내구도를, 방어구의 방어와 보호, 내구도를 변화시킵니다. 개조식에 따라 특정 부분의 성능이 향상되는 반면 다른 부분은 하향되기도 하죠. 그리고 개조를 하려면 장비의 숙련도를 채워야 하는데, 숙련도란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무기), 몬스터에게 피격 당하거나(방어구), 돌진 스킬, 혹은 방패로 디펜스 했을 때(방패) 채워지는 수치입니다.

 

 

각 장비의 개조는 무기점이나 의류점(천옷만 가능), 대장간의 NPC로부터 가능하며, 개조할 때에는 일정량의 골드와 숙련도, 보석 개조일 경우 특정한 보석을 필요로 합니다. 무기 개조는 최대 5회까지, 천옷 개조는 최대 3회, 경갑옷은 4회, 중갑옷은 최대 5회까지 가능하며, 개조 횟수에 따라 개조식에 변화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브로드 소드를 개조할 때 처음에 레이널드식 강화를 하면 다시는 손잡이교체 개조를 할 수 없게 되죠.

 

이외에 각 장비 개조 단계 마지막(ex. 4/5 상태)에만 할 수 있는 장인 개조가 있습니다. 장인 개조 옵션은 장비마다 미리 정해진 4~5가지 중 일부가 무작위로 붙으며, 옵션의 수치 역시 무작위로 붙게 되죠. 붙은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캐시 아이템 '장인 개조 취소 키트'를 사용해 장인 개조 전으로 숙련도와 옵션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 개조에 사용한 골드는 돌려받지 못해요.

 

무기 중에는 일반 개조식과 비슷한 옵션을 지니는 경우가 많지만, 원드나 생산 장비는 '지력'이나 '행운' 능력치가 붙을 수 있어 일반 개조식과 다른 특화 방향을 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의상이나 갑옷은 본래 개조보다 1~2 정도 높은 방어/보호 옵션을 기대할 수 있어, 최고의 장비를 노리는 유저라면 한 번쯤 시도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특정 장비는 장인 개조 외에 다른 개조가 없어 이를 거치지 않으면 보석 개조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장인 개조가 필수인 장비 목록은 다음과 같답니다.

 

장비명

범주

트리니티 스태프 스태프
글로리 소드 양손무기
드래곤 투스 양손무기
피시스 우든 랜스 양손무기
나이트 랜스 양손무기
라이온 크로 랜스 양손무기
아바레스트 양손무기

 

또, 옷과 갑옷을 개조하게 되면(무기와 방패는 귀속되지 않습니다.) 개조한 캐릭터 전용 아이템이 되어서 귀속되게 됩니다. 이 아이템은 역/인챈트 위탁은 가능하지만 거래는 불가능하며, 땅바닥에 떨어뜨려도 다른 플레이어가 획득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장비를 개조할땐 주의해야겠죠?

 

숙련도를 빨리 쌓고 싶어요!
숙련을 빨리 쌓으려면 나이가 많은 캐릭터가 유리합니다. 나이가 어린 캐릭터로 한 대 치는 것보다 늙은 캐릭터가 한 대 칠 때 숙련도가 더 많이 올라갑니다. 이를 이용하여 나이 많은 캐릭터로 무기의 숙련도를 쌓아 개조하는 방법이 있죠.

마비노기에는 '숙작'이라는 숙련도를 빨리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 햄스터 헌터나 흰거미, 겁쟁이 인챈트로 데미지를 1로 만든 후 약한 몬스터를 계속 공격하고, 원거리 무기는 저승에서 좀비가 접근할 수 없는 위치에서 공격하면 쉽게 숙련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 같은 속성 몬스터에게는 공격하는 대미지도, 공격받는 대미지도 줄어드는 걸 이용해 모든 장비에 라이트닝 엘리멘탈을 바르고 위습을 자동 공격하는 위습 숙작법이 있습니다. 옷과 갑옷은 미믹을 깨운 후 구석에서 맞으면 숙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특별 개조

 

 

보석 개조까지 마친 장비는 특별 개조를 할 수 있습니다. 특별 개조는 S와 R 두 종류가 있는데, S는 최소/최대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며, R은 크리티컬 발생시 추가 대미지를 늘려 줍니다. 개조에는 종류에 맞는 개조석과 골드가 필요합니다. S타입은 푸른 개조석, R 타입은 붉은 개조석이 필요합니다. 개조석은 던전이나 그림자 미션의 보상방 상자에서 얻을 수 있으며, 아본 미션의 몇몇 몬스터가 드랍하기도 합니다.

 

2011년 1월 6일 기준 특별 개조가 가능한 장비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무기명

범주

하이랜더 클레이모어

양손무기

클레이모어

양손무기

더스틴 실버 나이트 소드

양손무기

익스큐셔너스 소드

양손무기

글로리 소드

양손무기

드래곤 투스

양손무기

브로드 액스

양손무기

배틀 해머

양손무기

그레이트 소드

양손무기

홉네일 너클

양손무기

베어 너클

양손무기

피시스 우든 랜스

양손무기

나이트 랜스

양손무기

라이온 크로 랜스

양손무기

콤포짓 보우

원거리무기

석궁

원거리무기

아바레스트

원거리무기

레더 롱 보우

원거리무기

엘븐 롱 보우

원거리무기

윙 보우

원거리무기

하이랜더 롱 보우

원거리무기

배틀 만돌린

양손무기

해머

한손둔기

메이스

한손둔기

배틀 소드

한손검

브로드 소드

한손검

글라디우스

한손검

팔카타

한손검

단검

한손검

더크

한손검

비펜니스

한손도끼

프랑키스카

한손도끼

트리니티 스태프

스태프

라이트닝 원드

원드

아이스 원드

원드

파이어 원드

원드

크리스탈 라이트닝 원드

원드

크라운 아이스 원드

원드

피닉스 파이어 원드

원드

볼케이노 실린더

볼케이노 실린더

타이달웨이브 실린더

타이달웨이브 실린더

어스퀘이크 실린더

어스퀘이크 실린더

허리케인 실린더

허리케인 실린더

  

장비 범주에 따른 특별 개조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손무기
원거리무기

S

R

1

맥뎀+5
민뎀+2

크리티컬 대미지 +6%

2

맥뎀+13
민뎀+6

크리티컬 대미지 +16%

3

맥뎀+21
민뎀+10

크리티컬 대미지 +26%

4

맥뎀+30
민뎀+15

크리티컬 대미지 +38%

5

맥뎀+39
민뎀+20

크리티컬 대미지 +50%

6

맥뎀+48
민뎀+25

크리티컬 대미지 +62%

 

 

 

한손검
한손둔기

S

R

1

맥뎀+3
민뎀+2

크리티컬 대미지 +4%

2

맥뎀+8
민뎀+4

크리티컬 대미지 +11%

3

맥뎀+13
민뎀+6

크리티컬 대미지 +18%

4

맥뎀+19
민뎀+9

크리티컬 대미지 +26%

5

맥뎀+25
민뎀+12

크리티컬 대미지 +34%

6

맥뎀+31
민뎀+15

크리티컬 대미지 +42%

 

 

 

한손도끼

S

R

1

 

크리티컬 대미지 +5%

2

 

 

3

맥뎀+16
민뎀+8

크리티컬 대미지 +23%

4

맥뎀+23
민뎀+12

크리티컬 대미지 +33%

5

맥뎀+30
민뎀+16

크리티컬 대미지 +43%

6

맥뎀+37

민뎀+20 

크리티컬 대미지 +53%

 

 

 

원드
스태프

S

R

1

마법 대미지+3%

크리티컬 대미지 +6%

2

마법 대미지+6%

크리티컬 대미지 +16%

3

마법 대미지+9%

크리티컬 대미지 +26%

4

마법 대미지+13%

크리티컬 대미지 +38%

5

 마법 대미지+17%

크리티컬 대미지 +50%

6

 마법 대미지+21%

크리티컬 대미지 +62%

 

 

 

볼케이노
실린더

S

R

1

불 속성 연금술 대미지 +3

크리티컬 대미지 +6%

2

불 속성 연금술 대미지 +6

크리티컬 대미지 +16%

3

불 속성 연금술 대미지 +9

크리티컬 대미지 +26%

4

불 속성 연금술 대미지 +12

크리티컬 대미지 +38%

5

불 속성 연금술 대미지 +15

크리티컬 대미지 +50%

6

불 속성 연금술 대미지 +19

크리티컬 대미지 +62%

 

 

 

타이달웨이브
실린더

S

R

1

물 속성 연금술 대미지 +5

크리티컬 대미지 +6%

2

물 속성 연금술 대미지 +10

크리티컬 대미지 +16%

3

물 속성 연금술 대미지 +15

크리티컬 대미지 +26%

4

물 속성 연금술 대미지 +20

크리티컬 대미지 +38%

5

물 속성 연금술 대미지 +25

크리티컬 대미지 +50%

6

물 속성 연금술 대미지 +31

크리티컬 대미지 +62%

 

 

 

어스퀘이크
실린더

S

R

1

방호벽 내구도 +60

크리티컬 대미지 +6%

2

방호벽 내구도 +120

크리티컬 대미지 +16%

3

방호벽 내구도 +180

크리티컬 대미지 +26%

4

방호벽 내구도 +240

크리티컬 대미지 +38%

5

방호벽 내구도 +300

크리티컬 대미지 +50%

6

방호벽 내구도 +370

크리티컬 대미지 +62%

 

 

 

허리케인
실린더

S

R

1

동결시간 +1초

동결범위 +4

2

동결시간 +2초

동결범위 +8

3

동결시간 +3초

동결범위 +12

4

동결시간 +5초

동결범위 +18

5

동결시간+7초

동결범위 +24

6

동결시간+9초

동결범위 +30

 

 

개조에 성공할 경우 장비가 캐릭터 전용이 되고, 무기 끝에 타입에 해당되는 알파벳이 붙습니다. 3단계 이후로는 각 속성에 맞는 이펙트가 무기를 감싸고, 5단계 이후로는 빛이 더욱 강해집니다. 양 손에 무기를 들면 스킬 사용시 두 무기 특별 개조치를 합산하기 때문에, 인간이나 자이언트라면 무기 두 개를 사용해 대미지 극대화를 노려볼 수도 있죠.

 

 

개조는 각 마을과 주요 장소에 비치된 ‘개조의 모루’에서 가능합니다. 개조의 모루에 개조석과 개조를 원하는 장비를 올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골드가 소모되고 확률에 따라 성공과 실패 여부가 갈리죠. 확률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현재 개조단계

목표 개조단계

성공률

요구 골드

0

1

100%

30000

1

2

50%

30000

2

3

50%

30000

3

4

45%

50000

4

5

45%

50000

5

6

45%
(실패시 장비파괴)

50000

 

 1~5단계까지는 실패시 개조 단계가 한 단계씩 내려가며, 5단계 이후 시도에서 실패하면 장비가 소멸합니다. 개조에 실패해 개조 단계가 0까지 내려가도 장비 전용화는 해제되지 않습니다.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개조식

 

* 이 개조식은 마비노기 유저들이 선호하는 개조식 중 몇 가지를 선별한 것으로, 굳이 이대로 개조하지 않아도 게임 플레이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 보석 개조는 포함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 설명 중 '~~식' 개조는 완전 개조하기 위한 숙련도를 의미합니다.

 

이 NPC는 개조를 안 해줘요!
각 NPC마다 개조해주는 무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퍼거스와 아이데른은 주로 검을 개조해주며, 네리스와 아란웬은 활을, 둔기류는 트레보가 개조해주는 식이죠. 물론 서로 공유하는 개조식은 있지만 각각의 NPC가 해줄 수 있는 개조식이 다르니 나에게 맞는 개조를 해주는 NPC를 찾아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브로드 소드 : 안정적인 대미지와 경직,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무기입니다. 개조식도 다른 한손검들에 비해 자유도와 능력치가 매우 좋습니다. 보편화된 개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222식 개조 : 레이널드식 강화(80, 28700G) → 담금질2(13, 5200G) → 담금질3(19, 8000G) → 네리스식 강화(80,28700G) → 네리스식 강화(80,28700G) =

 

대미지 0~73, 밸런스 21%, 크리티컬 30%, 내구 7 (상점표)

대미지 0~75, 밸런스 29%, 크리티컬 33%, 내구 14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 최소 대미지가 낮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안정적인 개조입니다. 다만 밸런스가 20%대기에 초반부터 사용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점이 있으니, 소드 마스터리와 컴뱃 마스터리를 어느 정도 올릴 때까지는 후술할 114식이나 230식 개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230식 개조 : 레이널드식 강화(80, 28700G) → 칼날갈기(20, 2000G) → 칼날갈기(20, 2000G) → 네리스식 강화(80,28700G) → 네리스식 강화(80,28700G) =

 

대미지 0~65, 밸런스 35%, 크리티컬 35%, 내구 7 (상점표)

대미지 0~67, 밸런스 43%, 크리티컬 38%, 내구 14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 맥댐을 약간 포기하고 크리티컬과 밸런스 쪽으로 투자한 개조식입니다. 수제 무기를 사고, 개조비용을 좀 지출할 여유가 있다면 처음부터 이 무기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114식 개조 : 레이널드식 강화(80, 28700G) → 무게 조절 4(13,1200G) → 무게 조절 3(10,1000G) → 무게 조절 2(7, 800G) → 무게 조절 1(4, 600G)  =

 

대미지 8~55, 밸런스 55%, 크리티컬 17%, 내구 7 (상점표) 

대미지 9~57, 밸런스 63%, 크리티컬 20%, 내구 14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 저렴한 개조비용과 적은 숙련도 요구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개조식입니다.

 

 

■.메이스 : 모범적인 한손 둔기입니다. 초반에 솜씨가 낮은 유저들도 밸런스 개조를 통해서 안정적인 대미지를 뽑을 수 있고, 극대미지 개조와 극크리티컬 개조 둘 다 존재해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키아 하급, 중급 던전 보상으로 '거센 매서운' 메이스가 나오기 때문에, 괜찮은 인챈트 무기를 초반부터 구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죠. 다만, 수제품 가격이 비싼 편이기에 상점표 외 무기를 알아보기는 좀 어렵다는 게 단점입니다.

 

* 238식 개조 : 트레보식 강화(80, 35300G) → 담금질 2(28, 3000G) → 담금질 3(34, 7000G) → 담금질 4(40, 12000G) → 담금질 5(56, 18000G)=

 

대미지 11~78, 밸런스 73%, 크리티컬 0%, 내구 9 (상점표) 

 

- 크리티컬을 완전히 포기한 맥댐형 개조식입니다. 크리티컬은 0%지만 밸런스가 매우 높고 대미지가 높은 편이기에 초보 유저, 또는 저레벨 자이언트 유저가 전투 감각을 익히는 동안 사용하기 좋은 무기입니다.

 

* 250식 개조 : 트레보식 강화(80, 35300G) → 갈고리깎기(10, 3000G) → 갈고리깎기(10, 3000G) → 아이데른식 개조(75, 22000G) → 아이데른식 개조(75, 22000G) =

 

대미지 1~70, 밸런스 45%, 크리티컬 28%, 내구도 9 (상점표)

 

- 크리형 개조식입니다. 밸런스가 238식보다는 좀 낮기에 초반 활용은 어렵지만, 컴뱃 마스터리를 어느 정도 올리게 되면 보완 가능해집니다.

 

 

■.해머 : '높은 대미지 편차, 낮은 밸런스'라는 둔기 계열 특징을 극단적으로 발전시킨 무기입니다. 밸런스가 매우 낮지만 맥댐과 크리티컬을 모두 특화시키는 개조식이 있습니다.

 

* 180A식 개조 : 트레보식 강화(60, 18400G) → 갈고리깎기(10, 2000G) → 갈고리깎기(10, 2000G) → 아이데른식 개조(50, 13300G) → 아이데른식 개조(50, 13300G) =

 

대미지 0~75, 밸런스 5%, 크리티컬 40%, 내구도 9 (상점표)

대미지 0~77, 밸런스 13%, 크리티컬 43%, 내구도 16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 극단적인 크리티컬 특화 해머입니다. 민댐과 맥댐 편차가 크고 밸런스가 매우 낮아 컴뱃 마스터리 랭크 및 솜씨가 낮은 유저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무기입니다.

 

* 180B식 개조 : 트레보식 강화(60, 18400G) → 담금질 2 (15, 4500G) → 담금질 3 (25, 6500G) → 담금질 4 (35, 8500G) → 담금질 5 (45, 10500G)=

 

대미지 8~87, 밸런스 0%, 크리티컬 12%, 내구도 9 (상점표)

대미지 9~89, 밸런스 5%, 크리티컬 15%, 내구도 16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 극단적인 최대 대미지 특화형 해머로, 주로 극댐을 노리는 자이언트 유저들이 사용합니다. 한 자리수 밸런스 때문에 컴뱃 마스터리 랭크와 솜씨가 높아야만 80% 밸런스를 뽑을 수 있는 무기입니다.

 

* 200식 개조 : 트레보식 강화(60, 18400G) → 담금질 2 (15, 4500G) → 담금질 3 (25, 6500G) → 아이데른식 개조(50, 13300G) → 아이데른식 개조(50, 13300G) =

 

대미지 0~84, 밸런스 0%, 크리티컬 32%, 내구도 9 (상점표)

대미지 0~86, 밸런스 3%, 크리티컬 35%, 내구도 16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 앞의 두 개조식의 장점을 합친 절충형 개조지만, 단점인 낮은 밸런스 역시 그대로 들고 왔습니다. 한손둔기+방패를 사용하는 성향 전사들이 선호하는 무기입니다.

 

 

■.클레이모어 : 이제 막 마비노기에 입문한 유저들이 좋아하는 무기 중 하나이며, 숙련된 전사들도 애용하는 양손검입니다. 긴 경직시간과 공격 범위가 매력입니다.

 

* 230식 개조 : 에일렌식 개조(90, 38700G) → 칼날 갈기(20, 2000G) → 칼날 갈기(20, 2000G) → 검신 다듬기4(30, 20000G) → 엔포리움 특수 개조(70, 50000G, '백화점 개조 상품권' 아이템 필요) =

 

대미지 18~86, 밸런스 27%, 크리티컬 43%, 내구도 8 (상점표)

대미지 18~88, 밸런스 35%, 크리티컬 46%, 내구도 15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 상위권 대미지, 매우 높은 크리티컬로 처음 양손검을 접하는 유저부터 고수 유저에게까지 널리 사랑받는 개조식입니다. 다만, 밸런스가 약간 낮으니 소드 마스터리와 컴뱃 마스터리를 어느 정도 올린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틀 소드 : 적절한 최소 대미지와 높은 최대 대미지, 그리고 크리티컬의 조화로 상급 전사들에게 환영받는 무기입니다. 최강의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랜덤 옵션이 붙는 '장인 개조'가 상급으로 붙어야 한다는 점과 낮은 밸런스, 그리고 통상 공격시 다른 무기보다 스태미나가 많이 소모되는 점이 흠입니다.

 

* 251식 개조 : 특수 담금질(70, 16000G, '왕실 친위대 무기 개조권' 아이템 필요) → 담금질 4(39, 7000G) → 담금질 3(30, 5000G) → 담금질 2(22, 3100G) → 니커식 강화(90, 21000G)=

 

대미지 21~74, 밸런스 2%, 크리티컬 29%, 내구도 6 (상점표)

대미지 22~76, 밸런스 10%, 크리티컬 32%, 내구도 13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대미지 24~77, 밸런스 0%, 크리티컬 32%, 내구도 10 (몬스터 드랍 1급)

 

- 밸런스를 포기하고 최대 대미지와 크리티컬을 살린 개조식입니다. 222식 브로드 소드와 자주 비견되는 무기로, 밸런스가 충족된 상태에서 브로드 소드의 낮은 최소 대미지에 만족하지 못하는 유저들이 사용하곤 하는 무기입니다.

 

* 261식 개조 : 특수 담금질(70, 16000G, '왕실 친위대 무기 개조권' 아이템 필요) → 담금질 4(39, 7000G) → 담금질 3(30, 5000G) → 담금질 2(22, 3100G) → 장인 개조 (100, 20000G. 체력 1~70, 솜씨 -24 ~ -40, 행운 15~75, 최대 생명력 2~5, 최대 스태미나 2~5 중 랜덤 옵션 부여)=

 

대미지 59(36+23)~82(54+28), 밸런스 12%, 크리티컬 29(14+15)%, 내구도 11 (상점표)

대미지 60(37+23)~84(56+28), 밸런스 20%, 크리티컬 32(17+15)%, 내구도 18 (블랙스미스 1랭크 B+ 제작품)

대미지 62(39+23)~85(57+28), 밸런스 0%, 크리티컬 32(17+15)%, 내구도 15 (몬스터 드랍 1급)

 

* 해당 옵션은 체력과 행운 장인 개조 옵션이 최대치로 붙었을 때 기준입니다.

 

- 장인 개조를 활용한 대미지 및 크리티컬 극대화 개조식으로, 매우 높은 최소 대미지와 최대 대미지, 안정적인 크리티컬과 높은 내구가 강점입니다. 단 장인 개조 옵션이 대미지가 아니라 스탯 증가기 때문에 스탯이 이미 상한치인 999에 달한 유저라면 적용이 안 되서 되려 대미지가 깎일 수 있고, 장인 개조 옵션이 랜덤이기 때문에 좋은 옵션을 붙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콤포짓 보우 : 적당한 공격력과 크리티컬로 많은 사랑을 받는 무기입니다. 대미지위주의 개조보다는 주로 크리티컬 위주의 개조가 사랑받습니다.

 

* 64식 개조 : 활줄강화1(5, 400G) → 활줄강화2(9, 600G) → 활줄강화3(13, 900G) → 활줄강화4(17, 1200G) → 활줄강화5(20, 1500G) =

 

대미지 10~26, 밸런스 50%, 크리티컬 44% (상점표)

대미지 10~29, 밸런스 38%, 크리티컬 47% (몬스터 드랍 1급)

 

- 높은 크리티컬, 적은 숙련도 요구로 콤포짓 보우 개조식중 가장 많이 쓰이는 개조식입니다.

 

* 114식 개조 : 아란웬식개조(55, 5000G) → 활줄강화2(9, 600G) → 활줄강화3(13, 900G) → 활줄강화4(17, 1200G) → 활줄강화5(20, 1500G)=

 

대미지 15~30, 밸런스 45%, 크리티컬 37% (상점표)

대미지 18~33, 밸런스 33%, 크리티컬 40% (몬스터 드랍 1급)

 

- 64식에서 크리티컬을 약간 빼고 대미지에 투자한 절충형 개조식입니다.

 

 

■.석궁 : 기동성을 살린 원거리 무기입니다. 높은 크리티컬과 안정적인 대미지를 보이는 190식 개조가 대표적입니다.

 

* 190식 개조 : 니커식강화(60, 11200G) → 너트교체(15, 500G) → 너트교체(15, 500G) → 니커식 개조(50, 9400G) → 니커식 개조(50, 9400G) =

 

대미지 25~27, 밸런스 65%, 크리티컬 43% (상점표)

 

- 매우 높은 크리티컬, 최소 대미지와 최대 대미지 편차가 적다는 점이 특징인 개조식입니다.

 

■.레더 롱 보우 : 긴 사정거리와 높은 대미지를 구사하는 원거리 무기입니다. 주로 정령무기로 변환하거나 한 방에 큰 대미지를 원할 때 사용합니다.

 

* 190식 개조 : 아란웬식 강화(70, 18000G) → 활줄 강화2(11, 1600G) → 활줄 강화3(25, 3600G) → 활줄 강화4(37, 6600G) → 활줄 강화5(47, 10600G) =

 

대미지 5~41, 밸런스 46%, 크리티컬 20%, 사거리 +100 (상점표)

대미지 8~44, 밸런스 34%, 크리티컬 23%, 사거리 +100 (몬스터 드랍 1급)

 

- 대미지형 개조로, 처음 활을 잡았을 때부터 중후반까지 활약하는 범용 개조식입니다.

 

* 240식 개조 : 아란웬식 개조(70, 18000G) → 활팁강화(20, 2500G) → 활팁강화(20, 2500G) → 퍼거스식개조(65, 15000G) → 퍼거스식개조(65, 15000G) =

 

대미지 15~27, 밸런스 50%, 크리티컬 38%, 사거리 +100 (상점표)

대미지 18~30, 밸런스 38%, 크리티컬 41%, 사거리 +100 (몬스터 드랍 1급)

 

- 크리티컬형 개조로, 장점은 없지만 단점도 없는 무난한 개조식입니다. 중반 이후 롱 보우를 사용하기 전까지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롱 보우 : 밸런스가 낮지만 크리티컬과 최대 대미지, 사거리의 균형이 잘 맞춰진 무기입니다. 밸런스 문제로 보통 중급 이상 궁수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153식 개조 : 멜레스식 강화(44, 5700G) → 활줄 강화2(13, 600G) → 활줄 강화3(16, 800G) → 퍼거스식 개조(40, 3200G) → 퍼거스식 개조(40, 3200G)=

 

대미지 10~42, 밸런스 15%, 크리티컬 33%, 사거리 -100 (상점표)

대미지 10~45, 밸런스 3%, 크리티컬 36%, 사거리 -100 (몬스터 드랍 1급)

 

- 대미지 우선형 개조로, 안정적인 대미지와 크리티컬로 사랑받는 무기 개조식입니다.

 

* 144식 개조 : 멜레스식 강화(44, 5700G) → 활 팁 강화(10, 400G) → 활 팁 강화(10, 400G) → 퍼거스식 개조(40, 3200G) → 퍼거스식 개조(40, 3200G)=

 

대미지 10~37, 밸런스 25%, 크리티컬 39%, 사거리 -100 (상점표)

대미지 10~40, 밸런스 13%, 크리티컬 42%, 사거리 -100 (몬스터 드랍 1급)

 

- 153식과 유사하지만 크리티컬을 중시한 개조식입니다.

 

 

■.천옷/갑옷  : 천옷과 경갑옷, 중갑옷은 각각의 개조식을 공유합니다. 싸구려 포포 스커트나 초 고가의 테라 고딕 수트가 개조식은 같다는거죠. 천옷과 갑옷은 방어/보호를 극대화 하기 위해 개조합니다.

 

120식 천옷 개조 : 안감 덧대기 1(20, 10000G) → 안감 덧대기 3(40, 15000G) → 시몬식(60, 30000G) → = 방어 +4, 보호 +2, 내구 -4

 

125식 경갑옷 개조 : 표면 강화 1(15, 15000G) → 표면 강화 2(30, 10000G) → 표면 강화 3(20, 25000G) → 에일렌식 강화(60, 50000G) = 방어 +4, 보호 +3, 내구 -8

(경갑옷은 개조식이 좋지 않고, 주로 경갑옷에 쓰이는 암흑 인챈트가 방어를 감소시키므로 굳이 개조하지 않고 나중에 팔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10식 중갑옷 개조 : 표면 강화 1(10, 30000G) → 표면 강화 2(10, 30000G) → 표면 강화 3(40, 50000G) → 아이데른식 강화(80, 100000G) → 플레타식 강화(70, 20000G) = 방어 +9, 보호 +5, 내구 -3

(기본 내구도가 높은 갑옷의 경우 표면강화 3 대신 표면강화 4를 선택해서 내구 5를 더 깎고 방어를 1 올릴 수도 있습니다.)

 

■.방패  : 방패는 각각의 특색이 개조식이 아닌 개조 횟수에 의해 나타납니다. 그래서 호오가 극명하게 갈리는 장비이지요. 많이 쓰이는 방패는 주시자의 방패(인간/엘프), 히터 실드(인간/엘프), 드래곤 실드(인간/엘프), 발레스 실드(자이언트), 아본의 방패(전종족)입니다. 

 

231식 주시자의 방패 개조 : 표면 강화(11, 4700G) → 특수 개조1 (40, 7200G) → 방어개조(80, 7300G) → 보석개조1 (100, 7300G) = 방어 +4, 근접공격 자동방어 +8%

 

266식 히터 실드 개조 : 표면 강화(36, 6400G) → 특수 개조1 (65, 13000G) → 특수개조(65, 4200G) → 보석개조1 (100, 5300G) = 방어 +4, 근접공격 자동방어 +8%

 

300식 드래곤 실드 개조 : 표면 강화(20, 9200G) → 특수 개조1 (50, 10900G) → 특수 개조1 (50, 10900G) → 방어개조(80, 7300G) → 보석개조1 (100, 8400G) = 방어 +5, 근접공격 자동방어 +10%

 

265식 발레스 실드 개조 : 표면 강화(40, 9400G) → 특수 개조1 (60, 11500G) → 특수개조(65, 4200G) → 보석개조1 (100, 13400G) = 방어 +3, 근접공격 자동방어 +8%

 

마비노기에는 위에 서술한 것 외에도 많은 무기, 많은 개조식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것이 없다면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자신만의 개조식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 개조 시뮬레이터 바로 가기 >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만돌]어젯밤달 2814758점
2위 룬다에너미 2742293점
3위 간소 2456737점
4위 클라이제비츠 2274644점
5위 퍼시발 2006878점
6위 침묵음 2001848점
7위 모든클래스 1788454점
8위 이젠마비도망겜 1349137점
9위 Raidriar 1134495점
10위 상처엔염산을 89146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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