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주요 재능별 가이드
'슈터'

"강력한 마력탄으로 정의를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시길 바래요.

지켜보고 있을게요." - 나오

 

 

2013년 2월 7일, 슈터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재능입니다. 드라마에서 '퀘사르의 심장'이 보여준 듀얼건의 강력한 성능과 화려한 모션에 매혹되어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상은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은 재능군입니다. 특히, 초보자가 처음부터 선택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많지요. 운용도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런 슈터를 시작하시는 유저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베스트 팁으로 선정된 와자이브트님의 '슈터 가이드'를 편집해 가이드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 1. 슈터의 특성

- 2. 스킬 특성 및 운용, 그리고 수련법

- 3. 슈터의 무기와 인챈트, 그리고 세공 

- 4. 슈터의 싸움이야기

- 5. 맺음말

 

(Ctrl + F로 원하는 항목을 찾아서 보실 수 있습니다.)

 

 

 

슈터의 특성
슈터는 '듀얼건' 이라는 원거리 무기로 적을 공격합니다. 원거리 공격임에 불구하고, 빗나가지 않습니다.
(단, 일정 상황에서 탄환 수는 소모되면서 대미지는 들어가지 않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듀얼건을 장착한 후 인벤토리에 있는 마력탄을 '리로드' 스킬을 이용해서 장전 후 발사합니다.


슈터의 공격력은 체력+지능의 합의 1/5입니다.


마력탄에 따라서 고유의 추가 대미지를 갖습니다.

실습용 마력탄 - 추가 대미지 +5

마력탄 - 추가 대미지 +10

고밀도 마력탄 - 추가 대미지 +20 

 

 


스킬 특성 및 운용 그리고 수련법

슈터는 8가지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스킬을 올릴수록, 솜씨와 의지를 제외한 스탯들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킬의 수련치와 획득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스킬 DB의 '듀얼건' 스킬 부분(이동)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듀얼건 마스터리(1랭크 165 AP Life : 51 Str : 1)

마력탄 2발 소모
듀얼건의 평타입니다. 슈터 스킬 중에 유일하게 수련이 매우 쉽습니다. 랭크 업에 따라서 듀얼건 대미지와 크리티컬을 올려줍니다.(타 마스터리와 같은 특수능력은 없습니다)

 

듀얼건의 평타는 경직이 매우 짧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평타 2회 이내로 죽이지 못하면, 적이 뛰어와서 평타를 칩니다. 공격속도세트와 다우라 그리고 빠른 회선이라면 순수하게 평타로 몹이 접근 전에 다운시켜서 굴리는 짤짤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공속이 아무리 빠르더라도 근접에선 피격당합니다. 또한 공격효율이 매우 좋은 스킬이긴 하나 평타시 내구도 소모가 극심합니다. 유황 초급이나 너구리 등을 잡으면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굳이 올리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수련하다보면 랭크 업이 가능합니다. 마력탄 2발을 사용합니다.

 

리로드(1랭크 95 AP Life : 45 Str : 3)
듀얼건에 마력탄을 보충하는 스킬입니다. 랭크 업 난이도가 극악하게 높습니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리로드 시간이 단축됩니다. 랭크별로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만 작은 차이가 큰 효율을 만들어냅니다. 되는대로 꾸준히 사용 하는 게 랭크업의 왕도입니다.

 

리로드만을 위한 수련을 위한다면 타우네스로 좀비를 자동전투로  리로드 스킬을 계속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마력탄을 다 쓴 상태에서 스킬 사용에 성공한다‘가 필수 수련인 구간이 있습니다)

 

프렌지(1랭크 120 AP Life : 7 Mana : 15 Stamina : 10 Int : 6)
슈터의 꽃 프렌지입니다.

 

사용 즉시 슈터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쿨타임) 초기화

지속시간동안 마력탄 무한

일반 공격이 모두 크리티컬 판정

공격속도 증가, 사용 후 남은 마력탄 모두 소모


필살기성 스킬입니다. 보스 전에서 매우 유용하며, 일반 몬스터를 잡는데도 유용합니다. 타 필살기성 스킬에 비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서 실용성이 좋습니다. 지속시간동안은 평타만 사용하는 것이 좋고, 지속시간에는 내구 소모가 거의 없습니다.(확인 요망)

 

수련방법은 유황거미 초급으로 들어가서, 피니시 설정을 누구나로 바꾼 후, 스파크나 경직팻(하데스랑 페가수스가 강력합니다) 과 자장가를 섞어 써서 피니시를 띄우고 프렌지-슈팅러시, 평타를 섞어가면서 피니시를 치면 좋습니다. 물론 그냥 유황초급가서 평타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스파크를 먼저 사용한 뒤 듀얼건으로 스왑해 프렌지를 사용하면 '프렌지 효과 상태에서 적을 공격한다' 수련치를 더 쉽게 채울 수 있습니다.(도장파괴자님의 팁[이동])

 


크로스 버스터(1랭크215 AP Life : 24 Stamina : 28 Str : 5 Int : 2 Luck : 4)

마력탄 4발 소모
적을 발로 차올리고, 근접에서 마력탄을 쏘는 대인 공격 스킬입니다.
슈터의 스매시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유일하게 슈터 스킬 중에 근접 물리공격 판정입니다.

사용 시 사용자가 뒤로 조금 밀려나면서, 적을 밀어냅니다. 스매시와 비슷하지만, 공격 당하는 적에게 파티원의 추가 공격이 불가능 한 스매시와는 달리 크로스 버스터 중에는 파티원들의 추가적인 공격이 가능합니다. 공격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수련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짧으나, 수련 횟수가 매우 많습니다.
가장 빠른 수련방법은 너구리 등의 몹을 상대로 승리수련을 마친 후, 도발 방호벽을 대상으로
크리티컬 발동과 사용 수련을 채우는 것입니다.

 

파 어웨이(1랭크 184 AP Life : 15 Mana : 10 Stamina : 27 Str : 4 Int : 2 Luck : 1)

마력탄 4발 소모
뒤로 물러나면서 듀얼건으로 적을 공격해 밀어내는 스킬입니다.
밀려나는 거리는 크로스 버스터보다 더 멉니다. 경직상황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뒤로 이동하는 거리가 길기 때문에 '딜 로스'(적에게 줄 수 있는 공격량이 적어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딜레이가 긴 편인데, 딜레이 중에 ESC키를 누르면 딜레이를 캔슬해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수련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재사용시간은 짧으나, 수련 횟수가 매우 많습니다. 가장 빠른 수련방법은 너구리 등의 몹을 상대로 승리수련을 마친 후, 도발 방호벽을 대상으로 크리티컬 발동과 사용 수련을 채우는 것입니다.

 

클로져(1랭크 195 AP Life : 34 Mana : 10 Stamina : 20 Str : 6 Int : 2 Luck : 1)

마력탄 2발 소모
마력탄을 이용해서 대상에게 달라붙고, 타격합니다. 적, 유저, NPC에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격은 적에게만 가능합니다.


클로져 - 크로스 버스터로 이어지는 콤보가 가능합니다. 다만. 적이 인식한 대상일 경우 높은 확률로 평타에 막힙니다. 윈드밀 - 클로져 - 크로스 버스터(or 파 어웨이)의 콤보도 있습니다.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과 스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수련 난이도가 최고로 높습니다. 또한 사용하면서 수련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크로스 버스터, 파 어웨이와 함께 너구리 밭에서 재사용 시간마다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서 수련에 대해서 3가지 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1,1,4랭크정도가 결국은 갖춰지게 됩니다.


그 후 도발-방호벽을 상대로 수련하시면 조금 더 편리합니다.(순수하게 파 어웨이만을 위한다면 도발에서만 하셔도 됩니다) *2랭크에서 8배로 10분 하면 10%쯤 수련치가 찹니다.

 

블릿스톰(1랭크 275 AP Mana : 25 Stamina : 5 Str : 3 Int : 5)

적 하나 당 마력탄 4개 소모
제자리에서 지정 범위 내에 적에게 탄환을 4발씩 쏘는 스킬입니다. 범위 내에 공격받는 적이 많으면 많을수록 강해집니다. 적을 밀쳐냅니다. 랭크에 따라 최대 12마리까지 타격 가능합니다.


적이 모여 있는 곳에 블릿스톰으로 강력한 타격을 주거나, 적이 근거리에 있을 경우, 사용해서 몹을 강제로 밀어내는데 좋습니다. 단, 공격받은 적은 모두 사용자를 인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저승이나 카루 숲 스톤 좀비 조각 던전 등에서 좀비들을 모은 후, 블릿 스톰을 사용해서 승리수련을 제외한 타 수련을 모두 끝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슈팅 러시(1랭크 225 AP Mana : 20 Stamina : 5 Str : 1 Int : 4)

마력탄 8개 소모
전방을 향해 도약과 함께 주위의 적을 공격합니다. 도약거리가 상당히 길고, 스킬 자체 대미지도 범위기술 중에 매우 높은 편입니다.


슈팅러시에 피격된 적은 슈팅러시 진행방향의 반대로 다운됩니다. 재사용 시간이 매우 짧아서 사용하기가 용의합니다. 주력 공격기술이기도 하며, 슈팅러시 이후 평타로 마무리, 평타를 몇 번 치다가, 다시 슈팅러시 등의 공격수단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슈팅러시에 피격된 적은 불릿스톰과 마찬가지로 모두 사용자를 인식합니다.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련난이도는 상당히 양호합니다. 수련방법은 유황 초급등(슈팅러시 노크리로 죽일 수 있는 곳)의 약하고, 개체수 많은 곳에서 사용 혹은 블릿스톰과 함께 좀비를 상대로 수련하는 법이 있습니다.

 

AP 및 보너스 스탯 합계


총 소모 Ap : 1474
생명력 176

마나 80

스태미나 95 

체력 23 

지력 23 

행운 6

+ 재능 생명력 38(마스터기준)

 

 

 

 

슈터의 무기와 인첸트 그리고 세공

 

1. 슈터의 무기, 듀얼건

1) 듀얼건 비교
주로 사용되는 듀얼건은 '다우라 SE'(이하, 다우라)와 '타우네스 MKIII'(이하, 타우네스)로 슈터의 무기는 특성이 크게 갈립니다.(제더II, 메르엘 PE, 다우라의 황금총, 검은 별은 현실성의 문제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우라: 낮은 대미지, 많은 장탄수, 높은 크리티컬, 빠른 공격속도, 약간 긴 사정거리
- 평타에 우위

 

타우네스: 높은 대미지, 적은 장탄수, 낮은 크리티컬, 느린 공격속도
- 스킬공격에 우위

 

단순하게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총기만 두고 본다면, 다우라가 우위인 부분이 많습니다. 공격력은 스탯이나 인챈트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공격속도와 장탄 수는 스탯, 인챈트 등으로도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니까요.

 

특히, 듀얼건의 경우 공격속도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타 무기들과 달리 공격속도가 매우 빠름 이후에도 계속 늘어납니다. 이는 정말로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지요.

 

현재의 추세는. 다우라를 주 무기로 삼고, 타우네스는 슈팅러시용으로 세팅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분명히 공격속도가 느리더라도, 타우네스 슈팅러시 한 번에 노크리로 죽일 수 있다면 이것이 분명 더 효율적이니까요.

 

참고로 타우네스와 다우라의 개조로 인한 대미지 차이는 약 60가량입니다.(장개 최대기준) 절대 무시할 수 있는 대미지는 아닙니다. 60이면 스탯으론 300입니다.

 

 

2) 개조와 특수개조

 

*장인개조 옵션

- 다우라 SE : 최대 대미지 4~12 증가, 행운 0~75 증가
- 타우네스 MK3 : 최대 대미지 18~38 증가, 행운 0~70 증가

 

듀얼건은 개조식을 모두 공유합니다. 눈 여겨봐야할 것은 1개조와 4,5개조입니다.

1개조는 장탄수와 최대대미지가 갈립니다.

 

다우라의 경우는 1개조가 장탄수가 아니더라도 넉넉한 장탄수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우네스의 경우는 기본 36발로 장탄수가 아니면 상당히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우라는 1개조는 대미지, 타우네스는 장탄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5개조의 경우 사거리와 최대대미지(장인개조) 등으로 호불호가 갈립니다.

 

기본 사거리가 100더 긴 다우라는 사거리 개조를 통해서 더욱 평타의 효용성을 높일 수도 있고, 대미지 개조를 통해 낮은 대미지를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통상 사거리 개조를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취향에 따라 대미지를 선택하는 것그리 나쁘지만은 않습니다.(사거리 개조 후의 다우라는 상당히 편리합니다)


타우네스는 애당초 스킬용입니다. 즉 사거리가 별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타우네스의 장인개조는 맥댐이 아주좋습니다.

 

※ 특수개조의 경우
다우라의 최고 장점은 프렌지 상태에서의 빠른 공격입니다. 평타 공격이 크리티컬로 들어가는 프렌지에서 R개조는 엄청난 효과를 자랑합니다.

타우네스의 경우 슈팅러시 한 번에 최대한 안정적인 대미지를 줘야하기에 S개조식이 일반적입니다.

 

스킬과 스탯 그리고 인첸트와 세공이 끝으로 가는 통칭 최종병기화가 되는 단계일수록 점점 더 평타보다는 스킬 의존도가 커집니다. 타우네스의 정말로 강력한 한방이 빛을 발휘할 수가 있죠.

 

 

2. 인챈트
1) 듀얼건 인챈트
듀얼건 전용 인챈트들과 양손 무기 인챈트를 바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해서 몸에 바르는 인챈이면 무조건 최대 대미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우라의 경우 자체크리가 매우 높고, 스탯 크리만으로 풀 크리가 쉬우며, 타우네스의 목적은 노크리 한방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공격 속도 세트 인챈트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접두의 경우 오피서, 야생, 데미리치
접미의 경우 악어, 난폭, 오토매틱 등이 있습니다.
*베테랑 고출력 등은 실제적인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오피서의 경우 유동옵이 매우 큰 폭이나. 옵이 잘 붙을 경우 최고의 인첸트입니다.
야생은 바르기도 쉽고, 옵션도 준수합니다.
데미리치는 구하기도 어렵고 바르기도 어려우나, 발랐을 경우 안정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악어의 경우는 대미지가 가장 좋고 고정옵입니다. 다만 랭크가 높죠.
난폭은 대미지도 좋고, 효과도 좋고 ,매물도 많은 편입니다.
오토매틱의 경우 자체옵션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만. 공격속도 효과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듀얼건의 경우 매우 빠른 속도더라도, 공격속도 세트효과 에 따라서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특히 공격속도 효과 발동중에는 다우라의 평타만으로 몬스터를 굴릴 수가 있습니다)

 

※ 공격속도에 관해서
공격속도는 분명히 매혹적인 옵션입니다. 다만, 공격속도 세트를 맞추느라 포기해야할 부분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오토매틱과, 자작 혹은 호크 신발입니다.(벌새 모자도 좋습니다) 이 세트의 경우, 옵션발동 비용이 저렴하고, 모든 면에서 무난합니다.(실제로 대부분 이 셋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아니라면, 공격속도 세공이 된 악세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듀얼건 대미지에 비해서 대미지를 잃는 부분이 매우 크고, 가격 또한 비쌉니다.

단. 이 악세 세공을 할 경우, 무기 전환 시 공격속도 세트효과로 2초정도 멈추는 현상이 사라집니다. 이 부분은 아주 큰 메리트입니다.(애당초 버그에 유저가 맞춰야 하는 현상이 좀 당황스럽긴 합니다만)

 

공격속도 세트의 효과를. 단순히 세공만으로 비교해본다면 공격력 30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분명히 공격속도세트는 그 값을 하는 세팅입니다.

 

 

3. 세공
듀얼건 세공에서는 속성 세공이 가장 좋습니다만. 현재 속성 세공은 나오지 않습니다. 기존에 있던 옵션이 사라진 것은 아니므로, 구할 수 있다면 구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듀얼건 최대대미지(레벨당 5)

(속성세공이 없는 대신 대미지 증폭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한 리로드 속도 세공도 좋습니다.(레벨당 0.05)

 

이외 파트에서는

신발 - 슈팅 러시 대미지, 폭
장갑 - 블릿스톰 대미지, 사거리
모자 - 프렌지 지속시간, 프렌지 공격속도
옷 - 크로스 버스터 대미지
악세 - 듀얼건 최대대미지, 공격 속도

프렌지랑 슈팅러시가 슈터의 주력이니. 현실적으로는 프렌지 모자, 슈팅 신발, 마실 장갑이 가장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슈터 싸움이야기
슈터는 스탯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한 주력스킬이 몇 가지로 한정되어 있습니다.(슈팅러시, 평타, 프렌지)

또한 슈터는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그래서 초보용이기 보다는 만렙용에 가까운 면모를 보입니다.
(인형도 만렙용이긴  하지만. 진입장벽이 그리 높진 않습니다)

 

총기의 스킬 대미지 비율은 대부분의 스킬보다 1.5배가량 높습니다. 이는 흔히 쓰는 6속무기의 대미지 증가율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즉, 속성무기가 없어도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슈터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하드까지는 할 만한데 엘리트는 힘들다."


보통 슈터의 경우 캐릭터의 성장이 거의 끝난 경우가 많은데 이런 말이 나옵니다.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는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슈터 세팅을 하지 않았다.
2. 그림자 자체가 고 방어력의 몬스터가 많다
3. 몹을 빠르게 제압하지 못하면 피격당하기 쉽다

 

슈터라는 새로운 직업에 대해서, 사람들이 마구 투자하기는 쉬운 것이 아닙니다. 게임 내에서의 시간과 노력 및 현금이 들어갈 요소가 다분합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된 투자를 하지 않고, 단지 스킬만으로 사용하는데. 하드까지는 이런 수준이 되었다 한들 엘리트에선 안 됩니다.

 

슈터의 주력은 슈팅러시입니다. 그런데 하드까지는 어떻게 슈팅러시, 평타로 피격 전에 정리가 가능했었습니다. 근데 엘리트에선 그게 갑자기 안 됩니다.


이건 사냥에서 아주 큰 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대인기를 이용해서 잡자니 이건 너무 느리고요. 슈터가 아무리 슈팅러시가 좋다고 한들 슈터는 평타 의존을 안할 수가 없는 재능입니다.


그런데 방어가 높으면 당연히 평타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엘리트에 뼈저리게 느껴집니다. 저도 체지능은 마스터했고, 슈터도 다 찍었지만 엘리트에서 슈터쓰는건 좀 불편하더군요.

 

물론, 이건 슈터를 단일직업으로만 두고, 보았을 때의 경우입니다. 단일슈터는 여러 가지 약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직업과 조합한다면 조금 달라집니다. 크샷과 조합하면 크샷, 슈팅러시로 날아다니면서 댐딜을 할 수 있고, 격투가와 조합하면 평타 중에 바로 격투기로 넘어가는 빠른 호흡의 전투 인형사와 조합해서 올가미 블릿과 질주, 슈팅을 난사하는 광역전투 악기와 함께 전장 자장가를 울리면서 슈팅 자장가 슈팅을 하는 전투 등 범위기가 강력하고, 쿨다운이 짧은 슈터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단. 다른 직업과 함께 사용할 때는 공속 세트를 심각하게 고려해야합니다. 게임이 멈춥니다)

 

 

 

맺음말

슈터는 인형사와는 다르게 맛보기가 매우 쉽습니다. 체력과 지력이라는 스탯은, 보통의 캐릭터가 손 쉽게 올릴 수 있는 스탯이니까요. 또한 인형에 비해서 사용하기가 간편하고, 스킬들의 랭크에 따른 차이가 비교적 적습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총 하나정돈 재밌어서 들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낮은 경직에 실망하고 재미없다고 떠나간 사람도 많습니다. 슈터를 낮게 보는 사람도 많고요.

 

하지만 슈터는 최종 직업입니다. 체력과 지력, 기타 아이템의 세팅, 적절한 운용 등 모든 것이 갖추어지면 그 어떤 직업보다 강력함을 자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Written by. 와자이브트

편집 - 사크라키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클라이제비츠 1519237점
2위 [만돌]어젯밤달 1357085점
3위 룬다에너미 1327085점
4위 침묵음 1106672점
5위 모든클래스 1087729점
6위 간소 1082977점
7위 시그레사토 1029093점
8위 퍼시발 985459점
9위 상처엔염산을 872317점
10위 웅냥먕 860351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