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주요 재능별 가이드
'궁수'

 

“적과 직접 마주하기 무섭지는 않나요? 서로 손만 뻗어도 닿을 거리에서 싸우는 긴장감이란 정말... 그렇게 정직하게 달려들기보단 저처럼 좀 더 지혜롭고 안전한 전투를 해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궁수는 가까이에서 빠른 속도로 활시위를 당겨 적을 순식간에 제압할 수도 있고, 멀리서 저격하여 안전하게 전투를 이끌 수 있지요. 우리 모두 한발의 화살이 되어 적을 꿰뚫어보아요!”
-저격수를 꿈꾸는 초보 궁수로부터

 

 

 

<안전한 위치에서 적을 노리고 화살을 날려 꿰뚫는다>

 

 

궁술은 활을 이용하여 상대를 저격하여 쓰러뜨리는 원거리전투에 특화된 재능입니다. 보통 적과 거리를 벌린 채 안전하게 적을 공격하지만, 반대로 가까운 거리에서 빠른 속도로 활을 난사하여 적을 제압하는 과격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궁술은 레벨업 보너스로 솜씨(DEX)를 주로 얻으며, 솜씨에 높을수록 대미지도 올라갑니다. 또 종족특성을 가장 많이 타는 재능입니다.

 

엘프는 솜씨가 좋아 활을 잘 다룬다는 종족설정으로 가장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엘프는 다리가 빠르고 기본공격부터 탄탄하기 때문에 가장 궁술 재능에 적합한 종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공격부터 한 번에 두발의 화살을 쏘아내는 묘기를 부리며, 캐릭터 성장 시 솜씨가 많이 오르기 때문에 보다 쉽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엘프만의 레인지 계열 스킬이 존재하거나 인간에 비해 스킬 쿨타임이 적다는 이점도 존재합니다. 또 엘프 전용 도구인 화살통을 이용하여 소지할 수 있는 화살 개수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펫을 탄 채 활을 쏠 수 있어 뛰어난 기동력을 발휘해 쉽게 적을 제압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은 한 번에 두발의 화살을 쏘아내는 묘기는 부릴 수 없지만, 인간 특유의 다재함을 선보여 궁전사, 궁격가, 궁법사 등 타직업과 연계하여 전투를 이끌어나가는데 용이하며 순간적으로 5발의 화살을 장전하여 차례차례 빠른 속도로 쏘아내는 애로우 리볼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이언트는 애석하게도 활 그 자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따라서 궁수가 될 수 없습니다.

 

-스킬 설명

인간/엘프 공용


패시브 스킬

 
크리티컬 히트는 전직업 공통 스킬이라고 보아야하지만, 정확히는 궁수 스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궁수에겐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패시브 스킬로, 되는대로 빠르게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라갈 수록 크리티컬이 터졌을때 추가되는 대미지가 늘어납니다.

 

 
보우/크로스보우 마스터리는 해당 타입의 무기를 착용할때 무기공격력을 상승시킵니다. 보우마스터리의 경우 오로지 공격력만 올라가지만, 크로스보우 마스터리의 경우 보우 마스터리에 비해 올라가는 공격력은 적지만 크리티컬 확률도 함께 올라갑니다. 자신에게 맞는 무기를 선택한 후 올려주세요.

액티브 스킬
 


활을 이용한 모든 원거리 공격의 기초가 되는 스킬입니다. 스킬 랭크가 올라갈 수록 레인지 계열 대미지가 강력해지고, 활을 쏘기 위한 준비 자세에서 발생되는 조준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엘프는 한 번에 두발의 화살을 쏘며, 인간은 평범하게 한 번에 한발의 화살을 쏘게 됩니다.

 

 
매그넘샷은 한 발의 화살에 힘을 담아 쏘아내는 스킬로 기본공격이 권총이라면 이 매그넘샷은 대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그넘샷에 적중당한 적은 큰 대미지와 함께 넘어지게 됩니다. 랭크가 올라갈 수록 대미지가 세지며 5랭크부터 착탄점 주변에 스플래쉬 대미지가 생깁니다.

 


서포트 샷은 말그대로 전투에 도움을 주는 서포트의 의미가 강한 공격입니다. 서포트 샷에 적중당한 적은 그 다음에 받는 '근접공격' 1회에 일정 퍼센트의 추가피해를 입게 됩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을 제외하면 보통 서포트 샷 쏠 시간에 다른 스킬 쓰는 것이 더욱 효율이 좋아 소외받는 스킬입니다. 파티 내에 강력한 근접딜러가 있거나, 궁수를 보조로 한 근접직업이라면 유용한 스킬이 될 것입니다.

 


크래시 샷은 적을 감지하여 폭발하는 화살촉을 가진 화살을 쏘아, 폭발한 화살촉의 파편으로 주변에 대미지를 주는 범위공격 스킬입니다. 궁수에게는 거의 유일한 원거리 범위스킬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혼자 덩그러니 서있는 적에게 사용할 시 화살촉이 폭발하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보호로 인한 크리티컬 확률 상쇄를 무시하므로 크리티컬 30%만 되어도 최대 크리티컬 확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엘프 전용


액티브
 


미라지 미사일은 신기루의 에르그를 화살에 실어 발사하는 스킬로 적중당한 적은 이동속도가 감소하고 지속적으로 생명력이 감소합니다. 신기루의 에르그는 노출당한 적과 접촉한 적에게도 전염되어 확산됩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 동안 생명력이 줄어든다 하여도 1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며, 독처럼 방어/보호를 무시한 퍼센트 대미지가 아닌 방어/보호에 영향받는 고정대미지기 때문에 방어/보호가 높은 적에게는 효과가 미미하여 잘 쓰이지 않습니다. 또 이 미라지 미사일은 레인지 계열 스킬임에도 특이하게 지력 스텟의 영향을 받습니다.

 


인간에게 파이널 히트 스킬이 있다면 엘프에게는 파이널 샷이 있습니다. 파이널 샷을 사용하면 활을 쏘기 유리한 위치로 순간이동해 상대를 제압할 수 있으며, 상대의 화살 공격에 대해서 딜레이나 다운없이 견딜 수 있게 됩니다. 주변의 다른 장소를 Shift+클릭하면 해당 장소로 순간 이동할 수 있고, 가까이서 당신을 공격하려던 적 앞에서 순간 이동을 하여 멀리 도망가면 그 적은 순간적으로 당신을 공격하지 않게 될 것 입니다. 그러나 랭크업에 어빌리티도 많이 들어가고 다이나믹 패치 이후 다수의 스킬들의 시전시간이 사라져 사용하는 의미를 거의 잃게되었습니다.

 

 

인간 전용


액티브
 


엘프는 한 번에 두 개의 화살을 쏠 수 있지만 인간은 한 번에 한 개의 화살밖에 쏠 수 없습니다. 그 차이를 메꾸기 위한 스킬이 바로 이 애로우 리볼버 스킬입니다. 한 번에 5개의 화살을 장전한 상태로 유지하여 적에게 연속으로 화살을 꽂아넣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인간 궁수를 지망한다면 애로우 리볼버는 필수 스킬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배우는 방법이 까다로워 쉽게 배울 수 없는 것이 큰 난점입니다.

 

 

-번외스킬, 생존기

인간/엘프 공용
 


윈드밀은 근접 전투스킬이지만, 위기상황시 사용할 경우 가까이 붙어 당신을 괴롭히는 적을 날려버리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다만 활을 착용한 채 도는 윈드밀의 대미지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회피는 날렵하게 몸을 날려 원거리 공격을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원거리 공격을 피할 확률은 100%가 아니며, 랭크가 높아질 수록 그 확률과 쿨타임 없이 회피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늘어납니다. 다만 궁수의 경우 본인 또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피가 전투에 있어서 큰 비중은 차지하지 않습니다.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는 적이 많을 시 시간을 벌기 위해 사용해줍시다.

 


카운터 어택은 근접 공격을 당할 때 그 기세를 이용하여 반격하는 스킬입니다. 너무 적이 많아 미처 대처하지 못하였거나, 공격이 빗나가 적이 다가오고 있는 위기상황시 사용할 경우 그 효과는 발군입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매우 길어 자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범위공격은 반격할 수 없습니다.

 


죽은척은 엄밀히 말하자면 스킬이 아니라 액션(몸동작)입니다. 죽은척을 하게되면 일시적으로 적들의 인식이 끊기고 가인식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인식하지 않게 되어 안전한 상태로 다시 전투에 돌입할 수 있게됩니다. 재미있는 스킬이죠?

 

 

엘프 전용
 


하이드는 엘프 전용 액션으로, 흔히 말하는 은신 스킬입니다. 사용시 몸이 반투명 상태가 되며 모든 모든 인식이 끊기게 됩니다. 하지만 공격에 맞지 않는 상태가 되는것은 아니며, 범위스킬, 스플래쉬 대미지 등에 맞게 되면 대미지를 입고 은신이 풀릴 수가 있습니다. 또한 하이드는 전투상태에 돌입하게 되면 사용할 수 없으며, 그 경우 30초의 시간을 기다려 전투상태가 풀렸을 시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우(왼쪽)와 크로스 보우(오른쪽)>

 


보우? / 크로스 보우?


궁수를 선택하신 분들은 보우와 크로스 보우(석궁)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야하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보우(Bow)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지내는 활의 형태 무기입니다. 크로스 보우에 비해 강력한 대미지와 긴 사거리를 가집니다. 단점이라면 기본공격을 포함하여 레인지 계열 스킬 장전 중에는 캐릭터가 걷게 되어 느려집니다.

 

크로스 보우(Cross bow)


흔히 석궁이라고 부르는 형태의 무기입니다. 보우에 비해 대미지는 낮으나 높은 크리티컬과 빠른 조준속도를 가집니다. 크로스 보우만의 특징은 기본공격/애로우 리볼버의 경우 장전 중에도 뛰어다닐 수 있기 때문에 궁수에게 가장 중요한 거리조절과 위치선정에 있어 유리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매그넘 샷, 크래시 샷 등 다른 레인지 계열 스킬 장전 중에는 그 자리에 주저앉아 저격하는 듯한 모션을 취하며 발사할 때까지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보통 애로우 리볼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인간 종족이 기동성을 살리기 위해 사용하곤 합니다.

 

 

<궁수는 조준율이라는 특유의 공격판정 시스템이 존재한다>

 

 

궁술은 거리조절에 따라 원거리 뿐만 아니라 근접전에서도 충분한 파괴력을 보여주는 매력적인 재능입니다. 그러나 낮은 생명력과 방어/보호, 또 조준율에 따라 공격이 빗나갈 확률이 존재해 사소한 실수로 순간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츄럴 실드를 가진 적은 원거리 공격을 튕겨내기 때문에 레인지 계열만으로 상대하기 힘든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는 일정수준의 지식과 상황판단력, 섬세한 컨트롤이 요구된다는 의미이며 마비노기를 처음 접하거나 익숙치 않으신 분들에겐 비교적 플레이가 어려운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석궁은 종족별 성향을 가장 많이 타는 무기이기 때문에 종족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플레이에 있어 그에 맞는 전략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궁수의 기본적인 플레이 스타일에 대한 맛보기 영상과 궁수라는 직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베스트팁 링크를 준비했습니다.

 

 

 

<궁수 플레이 영상>

 

 

베스트 팁

- 알레한드로님의 엘궁 다이나믹 패치의 대안 - 마상전투!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클라이제비츠 1462507점
2위 룬다에너미 1161489점
3위 [만돌]어젯밤달 1109185점
4위 모든클래스 1048859점
5위 침묵음 1042494점
6위 시그레사토 1028983점
7위 퍼시발 916934점
8위 간소 868464점
9위 상처엔염산을 860028점
10위 [류트]코나탕 829712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