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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의 15살 생일 날짜인 2019년 6월 22일, 성수동 에스팩토리 D동에서 마비노기의 유저 초청 행사인 ‘판타지 파티’가 개최됐습니다. 사전 티켓 구매를 통해 유저들이 모인 이번 행사에서는 마비노기 개발진에서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미니 게임, 전시회, 업데이트 발표 등과 함께 마비노기의 IP를 이용해 유저들이 직접 제작하고 꾸민 일러스트, 코스프레, 개인 상점등이 준비됐습니다. 특정 티켓을 구입한 유저에 한해 개발자와 함께 마비노기의 아이덴티티인 ‘생활 콘텐츠’를 함께 즐겨 보는 시간도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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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_ 마비노기의 던바튼을 실제로 구현하다

 

15주년 판타지 파티는 전체적으로 마비노기 내의 마을인 ‘던바튼’을 주제로 꾸며졌으며, 마을 입구나 종탑, 관청 등 실제 던바튼에 있는 건축물이 구현되었습니다. 실제로 ‘관청’은 인포메이션 부스로 운영됐고, ‘은행’은 1만원 지폐를 1천원으로 환전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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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구도 던바튼과 같은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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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내 데스크인 관청과 환전을 제공한 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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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탑입니다. 친구 찾을 때 “종탑에서 만나자”고 하면 알기 쉬웠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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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_ 늘 새롭고 짜릿한 밀레시안 아티스트 작품들

 

1층은 입구와 함께 유저 개인상점과 미니 스테이지, 아이라의 15주년 전시회, 휴식 공간이 제공됐습니다. 아이라의 15주년 전시회는 연도 별로 마비노기의 일러스트 및 유저 팬아트가 전시됐으며, 모닥불과 NPC 등신대로 꾸며진 휴식 공간에서는 마치 마비노기의 ‘캠프 파이어’처럼 유저들이 모여 휴식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미니 스테이지에서는 퀴즈 이벤트, 패션 콘테스트, 합주회 등이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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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장 직후에는 유저 개인상점에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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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라의 15주년 전시회. 마비노기의 일러스트는 물론, 유저 아티스의 그림도 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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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니 스테이지에서는 작은 이벤트가 진행됐습니다. 연주회와 에린 장학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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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 콘테스트. 마비노기는 규모가 큰 코스프레가 많다 보니, 여러모고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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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닥불 근처에서 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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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점 기술이 고퀄리티가 되어가는 유저 상점. 음악 상점은 처음 봐서 신기했어요.

 

 

2층_ 신규 업데이트 공개! 마비노기 개발진과 교감하다

 

2층은 메인 무대를 중심으로, 마비노기에서 준비한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밀레시안의 초상화를 그려 주는 ‘한스의 초상화’, 룰렛처럼 생긴 체인을 돌려 다양한 상품이나 쿠폰을 받을 수 있던 ‘에아렌의 백발백중’, 팀별로 황금 보물을 찾는 ‘트레저헌터의 보물탐험’, 라데카의 달빛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이웨카와 라데카’, 행사장 곳곳에서 마주치면 승부를 펼칠 수 있는 ‘퍼거스를 이겨라’가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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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무대에서는 개발진과 마비노기 유튜버들의 소통 프로그램과 박웅석 디렉터의 업데이트 발표 및 요리/공방 체험 이벤트가 진행됐습니다.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진의 마비노기에 대한 마음가짐과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보고, 유튜버를 통해 유저들이 궁금한 질문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업데이트 발표 시간에는 신규 메인스트림 ‘G24’의 대략적인 개요와 유저들이 많이 기다린 ‘정령 개편’, 차후 업데이트 리스트를 공개했습니다. 요리 및 공방 프로그램에서는 디렉터와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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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무대_ 마비노기 유저 소통 프로그램

 

마비노기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로젠젠, 삼덕이, 정산별(정아오, 비우산, 별까마귀)을 초청하여 개발진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발진에서는 박웅석 디렉터와 김형선 콘텐츠1유닛 리더, 곽경수 콘텐츠2유닛 리더가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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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비노기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사연을 나눈 소통 프로그램 시간

 

 

메인 무대_ 개발진의 비하인드 스토리

 

소통 프로그램 후에는 유저들의 궁금증을 유튜버의 질문으로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루에리는 드라마 2부 이후로 죽었는지, 알반 기사단과 마나난의 이야기나 이비를 고쳐달라던가 라그린네의 이야기를 보고싶다는 등의 유저 의견도 등장했습니다. 

 

▼ 소통 프로그램과 개발 비하인드 
글이 길어져 따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http://gameabout.com/mabinogi_notice/4569593

 

 

메인 무대_ 여름 성수기 업데이트 발표

 

소통 프로그램 후, 박웅석 디렉터의 업데이트 발표가 있었습니다. 업데이트 발표 전, 15주년 기념 헌정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15주년을 기념하여 NPC의 대사를 통해 마비노기의 역사를 느껴볼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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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비노기 박웅석 디렉터

 

그리고 박웅석 디렉터는 자신이 마비노기를 맡게 된 후에 업데이트 했던 콘텐츠의 역사를 이야기하며, 앞으로의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당연히 예상을 했을 것처럼 ‘G24’로 시작됐습니다. 


▼ G24와 정령 개편 발표

글이 길어져 따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http://gameabout.com/mabinogi_notice/4569602

 

챕터7 아포칼립스의 세 번째 메인스트림, G24 

G24는 챕터7 아포칼립스의 4부 중 세 번째 메인스트림으로, 기승전결의 전,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에서는 위기 부분을 담당합니다. 에린 전역에 이상한 사건이 발생하고, 일곱 개의 시련 중 세 개의 시련이 등장합니다. 적대 세력인 ‘검은 달의 교단’의 정체와 목적, 행동 의의가 드러납니다. 삼하인과 제로 영웅의 풀리지 않은 이야기가 전개될 예정이고, 벨바스트의 토리 협곡이 새로 오픈합니다.  

 

G24에서도 새로운 세 가지 특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G24는 7월 18일 1부가 업데이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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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린에 닥칠 새로운 시련, ‘월석’. 대홍수에 이어 메테오라도 떨어지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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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24에서 벨바스트의 지도가 꽉 채워지겠네요.

 

육성은 쉬워지고, 제한은 없어지고, 더 강력해질 정령 무기 개편

추가로, 개발실에서는 밀레시안이 ‘정령 개편’에 대해 많은 요구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원래의 정령의 콘셉트를 유지하면서도 유저가 만족할 개편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G24의 1부 업데이트 일주일 뒤인 7월 25일, 정령 개편이 업데이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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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령 UI가 신설되어 계약과 육성이 편리해지고, 실체화 스킬의 성능도 상승하여 실용적인 스킬이 될 예정입니다. 정령 레벨은 100으로 확장되며 ‘인터랙션 메이커’가 적용되어 내 취향의 정령과 교감할 수 있습니다. G24에서 배울 새로운 특성도 정령과 관련된 특성으로 ‘가로막기’, ‘보호의 손길’, ‘연속 실체화’ 입니다. 기존의 정령은 클래식 정령으로 남겨 육성하거나 개편 정령으로 이전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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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 개발실에서는 보여주지 말라고 했지만 디렉터가 몰래 가져와서 보여준 정령 이펙트

 

강해져서 돌아온 ‘울라 던전 베테랑 난이도’

15주년 기념에 해당하는 울라 던전 베테랑 난이도로, 예전 뉴비 시절 처음 만났던 울라 던전을 생각나게 하는 난이도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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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비(New Beast) 유저들의 활약을 기대한다는 평을 남긴 디렉터

 

여름 업데이트 일정 

6월 24일  정령 개편 및 특성 공개 테스트 서버 투입 

7월 18일  1차 업데이트 - 메인 스트림 1부 

7월 25일  2차 업데이트 - 정령 무기 개편 

8월 8일  3차 업데이트 - 메인스트림 2부, 신규 특성 

8월 22일  4차 업데이트 - 울라 던전 베테랑 난이도, 정령 무기 대화와 인터랙션 메이커, 토리 협곡 플레이 요소

 

여름 이후의 마비노기  

이후 업데이트될 예정으로 고민 중인 요소도 살짝 공개됐습니다. 게임을 켜지 않아도 공식 홈페이지에 경매장 판매 알림 기능이 추가되고, 넥슨플러그 채팅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신규 생활 콘텐츠가 추가되며 애니메이션 제휴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규 펫 시스템과 명령까지 가능한 인터랙션 메이커도 추가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조금 더 먼 이야기지만 앞으로 메인스트림이나 전투 재능과 생활 재능, 종족 밸런싱, 낭만 농장과 아르바이트 등도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질의응답_ 이번 업데이트와, 차후의 업데이트

 

업데이트 발표 이후, 박웅석 디렉터와의 기자 인터뷰가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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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랑 만나는 자리가 많지 않은데, 15주년 판타지 파티를 개최한 소감은 어떤가요? 

기쁜 자리입니다. 마비노기의 15주년에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기쁩니다. 유저와 함께하는 즐거운 자리를 만드느라 신경을 많이 썼는데 힘든 줄도 모르고 열심히 했습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공감하듯이 마비노기에는 추억도 친구도 진짜 많죠. 어느덧 15주년이 됐는데 이런 파티가 추억의 한 포인트, 기억의 조각으로 자리할 수 있게 유저분들과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 20주년, 25주년을 바라보며 어떤 기획이나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나요?  

제가 2016년 10월 경부터 마비노기에 합류했는데.... 15주년이 됐으니 뭘 해야 하냐 많이 듣고 고민했습니다. 예전의 마비노기는 다양한 콘텐츠가 특징이었습니다. 아직 해 나가야 할 것이 많습니다. 계속해서 유저와 소통하고, 콘텐츠를 좀 더 정리하는 하나의 방향성에 맞춰 개발해 나가려고 합니다. 20주년에도 제가 할 수 있었으면 하는 욕심은 조금 있습니다.  

 

- 반신화나 변신, 연금술사와 같이 현재도 외면받고 있는 콘텐츠의 개편 소식은 있나요? 

3년 간의 업데이트를 되돌아보면 낭만 농장, 요리, 신규 재능, 생활 밸런스 등의 개편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논의하고 있는 사항에는 뗏목이나 변신 등이 있었고,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개발을 할 때는 이 업데이트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가, 유저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고려합니다. 우선순위나 순차적인 차이는 있을지언정 완전체로 만들 수 있게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 이번 업데이트의 의미를 알려주세요. 

15주년에 맞추어서 어떤 업데이트를 할 지 고민했습니다. 하던 대로 하는 것보다 유저들이 정말 원하는 업데이트를 하자고 논의했고, 그런 극적인 순간이 ‘15주년’이길 바랬습니다. 유저들이 공감하는 포인트로 접근하기로 했고, 그게 정령이 됐습니다. G24에서도 정령에 대한 특성을 배울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G24와 정령이 하나의 계열에 있는 것이죠. 

 

- 정령 무기를 세 개까지 소유할 수 있는데, 이도류나 삼도류도 가능한가요? 

한 번에 하나의 정령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사항은 고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24일에 공개 테스트 서버에 정령 개편이 공개되는데, 월요일에 오픈하기 위해 어제 밤도 샜습니다. 행사가 끝나면 다시 회사로 돌아가 월요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저는 테스트 서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발실과 유저의 포인트가 100% 맞지 않기 때문에 유저의 의견을 반영하고 진행하기 위해서 공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최근에 이런 일이 있었어요. 개발실 내부에서 정령에 대해 100명 정도의 내부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정령과 대화하는 느낌이 부족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정령 대화가 1차 업데이트에 있었는데 마지막으로 미뤘습니다. 유저들이 교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를 높이기 위해서 많은 의견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의 발표에서 ‘손발가락 그래픽 향상’ 때 함성이 엄청났습니다. 기술적으로 가능한가요?  

검토하고 있는 중입니다. 일종의 프레임 변경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이전부터 나오나 기사단, 마나난과 같은 핏이 유저 캐릭터에도 나올 수 있나 시도 자체는 하고 있었습니다. 기술적으로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여름 성수기, 겨울방학 이런 시기 없이 된다고 판단되면 바로 업데이트하고 싶습니다. 유저들이 많이 원하기도 하니까요. 샘플로 표현해보고 변경을 해보기도 했는데, 마비노기가 아닌 것 같아서 몇 번씩 반복해서 새롭게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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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유저 소통을 하려는 게 많이 보입니다. 앞으로 계획 중인 것 중에 유저들에게 직접적으로 다가갈 게임적 변화는 고려하고 있나요? 

유저와의 소통이 큰 힘이 되고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할로윈 파티나 판타지 파티 외에도 쇼케이스, 카페 같은 것들을 진행하며 유저와 만나고 가깝게 지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팬사이트나 유튜브 영상도 많이 찾아보고 있고요. 오프라인 행사를 하면 저는 대부분의 행사에 입장 라인에 서 있었습니다. 유저분들에게 인사도 드리고 같이 사진도 찍고 그랬는데, 이게 알아봐 달라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에게 다가가고 싶고, 소통하고 싶다는 메세지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 마비노기 오케스트라 때, 판타스틱 하모니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유저들 반응은 어떤가요? 

생각보다 상당히 좋습니다. 깜짝 놀랐어요. 어떤 정도였냐면, 사실 아르페지오 콘서트홀은 100명 정도의 유저만 보다가, 차차 감소하겠지 하고 생각해서 70~100명 정도가 아름답게 보는 그림으로 기획했습니다. 콘서트홀의 이펙트도 참여객의 수를 고려한 것인데, 너무 많이 오셔서 채널을 확장했습니다. 확장해도 안되더라고요. 큰일이다 싶어서 인원을 줄이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펫과 함께 입장하지 않아도 되게끔 바뀌었죠. 유저분들이 많이 오니까 예쁜 그림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아서 추가 채널 확장도 고려했습니다. 거기서 많은 유저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변경해야겠다고 생각했고, 12월 정도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 게임 속 커뮤니티 콘텐츠 업데이트 예정은 없나요? 

낭만 농장이 있습니다. 조금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데, 울라 던전의 베테랑 모드의 콘셉트가 15년 전쯤 초보자가 울라 던전을 어렵게 깬 느낌입니다. 15주년에 맞춰 울라 던전을 지금의 유저들이 초보처럼 깰 수 있게, 그 때의 향수와 느낌을 느껴볼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커뮤니티 강화 측면에서는 1차적으로 채팅 시스템이 들어가 기본적인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추가 콘텐츠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내에는 되지 않을까 싶네요. 개발실 사정에 따라 변경이 있을 수 있지만 최선을 다 해보려고 합니다.  

 

- 정령 개편에서 기존 유료 아이템을 이용한 정령 이전이나 수리는 어떤 식으로 개편되나요? 

테스트 서버 공지를 봐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벽한 상태가 아니기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 테스트 서버 그대로 상용화에서 출시되지도 않고요. 실제로 정령과의 대화는 이번 테스트 서버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정령 개편의 콘셉트 자체는 쓰기 쉽게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정령은 키우기도 어렵고, 큰 효과도 없고, 막상 키우면 관리도 해야 하고, 관리하는 데도 돈이 많이 듭니다. 유저분들이 정령에게서 느끼는 감수성 같은 것도 포함해 이 부분을 살리고 최대한 확장하자고 생각했습니다.  

 

- 업데이트 목록에 ‘종족 밸런싱’이 있었는데, 기획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그건 노력하고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할로윈 파티나 판타지 파티처럼 약속을 지켜나간 것처럼, 신경쓰고 고민하고 있다고 약속한 것이죠. 이런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보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정령 개편 업데이트에서 사용하는 무기와 정령을 따로 고를 수 있는데, 각 정령이 가지고 있는 검이나 활과 같은 특징은 없어지는 건가요? 

다소 감소할 수는 있지만 반대로 육성 과정에서 선택적으로 키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특징 없음 끝 이게 아니라, ‘에고 포인트’를 선택하고 어떤 콘셉트로, 어떤 기능을 쓸 건지 유저가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집니다. 마비노기가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라고 하는데, 자유도가 높다 보면 어느 순간 선택할 것도 많고, 할 것도 많아서 ‘이거 언제 다하냐’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자유도가 높은 건 힘들지만 재미가 없는 것은 아니니까, 정령은 좀 더 자유도를 주면서도 엣지 있는 자신만의 정령을 만들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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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년 정령 무기 추가, 2011년 정령 개선 및 신규 실린더 정령 추가. 2019년엔?

 

- 울라 베테랑 던전은 몽환의 라비던전처럼 입장 제한이나 특별한 기믹이 존재하나요? 

기믹은 말씀드릴 수 없겠습니다. 레벨은 몽라보다는 조금 낮을 것 같습니다. 체감상 다를 것 같긴 한데… 상급에서 최상급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직접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강한 던전이에요. 

 

- 마지막으로 판타지 파티와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발표하며… 

부족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꼭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개발진은 죄송하다고 느낄 만큼 열심히 하고 계십니다. 유저분들도 알아주는 것 같아서 너무 기쁘고, 15주년인 만큼 다양한 기억의 순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G24 클라이막스 업데이트와 정령 개편에 대해 많은 관심과 사랑 주시고, 함께 즐기는 순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더욱더 노력하는 마비노기 개발진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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