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지난 17일, 검은사막 모바일에 신규 클래스 '매화'가 업데이트 됐습니다. 원작 검은사막에도 있던 클래스로 동양의 검술과 궁술을 사용하는 캐릭터죠. 검은사막 모바일의 다른 클래스와 큰 차별점이 있다면 바로 클래스 이름입니다. 딱 들어도 직업 같은 다른 클래스와 다르게 매화는 이름만 갖고는 뭐하는 클래스인지 알기 어렵거든요.

 

 

'무사'의 여성 버전?

'매화'는 원작 검은사막에서는 무사의 여성 버전 캐릭터였습니다. 단순히 콘셉트뿐만이 아니라 기초적인 모델링, 모션, 커스터마이징 등을 무사의 것을 그대로 유용했기에 정말 말 그대로 '여성 버전'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캐릭터였죠. 다행히 나중에는 모델링이 바뀌어 '매화'만의 개성을 갖게 됐고, 검은사막 모바일에 나온 '매화'도 무사는 물론 다른 여성 캐릭터와도 차별화된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KakaoTalk_20190422_161110294.png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화

 

콘셉트는 여전히 무사와 비슷합니다. 두 캐릭터 모두 동양의 검술을 구사한다는 설정이며, 무기도 도검과 각궁으로 동일하거든요. 다수의 적을 쓸어담는 '무사'와 달리 단일 적을 상대로 뛰어난 공격력을 자랑하는 식으로 전투 스타일은 다릅니다만, '여자 무사'라는 정체성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매화는 무사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원작에서도 그랬고, 외형이 크게 바뀐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도 그렇죠. 그렇다면 알기 쉽게 '여자 무사'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았을텐데 왜 '매화'라는 이름을 붙인 것일까요?

 

 

'매화'에 계승 클래스인 '설화'까지, 사군자인 매화에서 따온 게 아닐까?

무사와 동일한 한국적인 느낌을 '매화'와 결부해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사군자'에서 온 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군자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를 말하는 것으로, 유교 문화권에서 군자에 비유하는 꽃과 식물들입니다.

 

이중에서 매화는 봄을 상징합니다. 이른 봄 눈이 채 녹기도 전에 피어나 봄의 시작을 알리는 모습이 불의에 굴하지 않는 선비의 모습과 닮아 조선시대 선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해요. 검은사막 모바일의 여자 무사가 '매화'라는 이름을 갖게 된 데에는 이런 배경이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MeihuaShan_1.jpg

▶매화(출처: 위키피디아). 참고로 매화는 대만의 국화(國花)이기도 합니다.

 

KakaoTalk_20190422_161112327.jpg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화' 이미지 중에는 붉은 꽃잎을 휘날리는 것도 있는데요, 매화의 종류 중 하나인 '홍매(紅梅)를 나타내는 듯 합니다.

 

 

한편, '매화'의 계승 클래스인 '설화'도 함께 생각해보면 '매화'라는 클래스의 이름이 사군자에서 온 건 더욱 확실해 보입니다. 왜냐면 매화를 이르는 애칭 중에는 눈 속에 핀 매화를 일컫는 '설중매(雪中梅)'가 있거든요.

 

'매화'의 더욱 강해진 모습을 '설화'라 표현한 것은, 단순히 아름다운 것뿐만이 아니라 눈 속에서도 꽃을 피우는 매화의 고결함을 담아낸 네이밍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운로드.jpg

▶'매화'의 계승 클래스 '설화'(오른쪽). 왜 뜬금없이 '설화'가 되나 싶었는데 '설중매'를 생각해보면 아주 관계가 없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에 봄을 가져온 '매화'

개발사인 펄어비스에 '매화'의 유래에 대해 문의하니 '매화'와 관련된 원작의 설정을 이야기해줬습니다.

 

[머나먼 동방에는 '화선곡'이라는 이름의 청년 무예 조직이 있다. 겨우내 매화가 흐드러지게 피는 계곡의 이름이기도 한 '화선곡'에서 수련을 쌓아 '화선'이 된 무인들은 여러 전쟁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펼쳤고, 그 후예들은 실력만 있다면 출신 차별 없이 관직에 진출할 수 있었다.

 

재능이 있었지만 서출이라 과거에 응시할 수 없었던 소녀(주인공)도 무관이 되기 위해 화선곡에 들어왔고, 1년 만에 수련생을 벗어나 화선이 되었다. 그리고 다시 1년 뒤, 여화선의 우두머리인 '매화'에 선발돼 무관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즉, 검은사막의 '매화'는 화선곡에서 뛰어난 실력을 지닌 여성 무사를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력자에게 '매화'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어쩌면 화선곡에 핀 매화에서 따온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참고로 본 내용은 원작에서의 설정이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화도 동일한 설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화'의 이름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결국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었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화'는 마치 눈 속에 핀 매화처럼 다시 한번 검은사막 모바일에 봄을 가져왔습니다. '매화'가 가져온 봄은 언제까지 이어질 지 기대되네요.



댓글 0
1 -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