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2.jpg

 

인텔은 지난 10월 19일, 9세대 CPU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제품군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인텔 9세대 코어 CPU의 출시는 게이머 입장에서도 큰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인텔이 9세대 코어 CPU를 출시하며 ‘세계 최고의 게이밍 프로세서(the world’s best gaming processor, i9-9900K CPU)’라는 슬로건을 내세울 정도로 게임 성능에 특화된 CPU라는 점을 강조할 정도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게이밍 CPU, 인텔 9세대 코어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CPU의 차별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더 빨라진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CPU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CPU의 가장 큰 특징은 코어(Core)수의 증가입니다. 전 세대 동급 인텔 CPU와 비교했을 때 물리 코어의 수가 증가해 다중 작업에서도 더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인텔 8세대 코어 ‘커피레이크’ i7-8700K의 경우 6코어였지만, 인텔 9세대 코어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i7-9700K는 8코어입니다. 물리적인 코어 수 자체가 증가했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 등의 멀티미디어 작업은 물론, 요즘 유행하는 게임 스트리밍 등에서 더욱 강력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1.jpg

 

여기에 최대 클럭(Clock)수 증가도 게이머 입장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i7-9700K의 경우 기본 클럭은 3.6Ghz로 전 세대 i7-8700K에 비해 0.1Ghz 낮아졌지만, 최대 클럭은 4.9Ghz로 0.2Ghz 높아졌습니다. 최대 클럭의 증가는 특히 게임에서 중요한데, 대부분의 게임에서 클럭수는 곧 게임 퍼포먼스와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CPU는 코어수의 증가는 물론, 별도의 오버클러킹 없이도 전 세대 동급 인텔 CPU가 오버클러킹 한 것과 비슷한 게임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바로 체감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 두 가지가 게임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할 때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i7-9700K를 강추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bfv.jpg

 

어도비 프리미어를 이용한 게임 동영상 편집도 단연 인텔 9세대 CPU

또 하나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CPU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어도비(Adobe) 계열 프로그램에서 막강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편견(?)과는 다르게 인텔 CPU는 게임은 물론 어도비 계열 프로그램을 활용한 그래픽 작업에서도 강력한 면모를 보입니다. CPU 하나로 게임도, 전문 작업도 잡을 수 있는 강력한 성능입니다.


이런 인텔 9세대 CPU의 성능은 특히 어도비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최상위 제품인 코어 i9-9900K CPU는 8코어임에도 불구하고 상황에 따라 인텔 최상위 CPU 제품군인 코어 i9-7900X 보다도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4K 이상의 고해상도 동영상 작업에도 적합한 성능입니다.

 

adp.png

▶ 어도비 프리미어


앞서 비교한 인텔 코어 i9-7900X CPU는 10코어에 20스레드 사양을 갖추고 있고 소비자 가격이 11월 말 현재 110만이 넘는 전문가를 위한 최상위 CPU입니다. 반면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코어 i9-9900K CPU는 11월 말 6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반인(?)과 게이머를 대상으로 등장한 CPU가 40만원 가량의 가격 차이에도 불구하고 게임과 전문 동영상 작업에서는 전문가용 하이엔드 CPU와 동등하거나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셈입니다.


인텔 9세대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코어 i9-9900K는 최고의 게임 성능을 노리는 게이머에게도, 그래픽이나 동영상 작업을 많이 하는 전문가에게도, 그리고 게임 성능과 동영상 작업 성능이 모두 필요한 ‘게임 스트리머’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한 CPU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1 -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