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bg_tile.jpg

 

신학기가 시작되며 게이밍 PC 업그레이드나 신규 구입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분에 업그레이드에 보수적인 PC방들도 대대적인 업그레이드에 들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CPU, 램, 그래픽카드 세 부품의 밸런스가 맞아야 제대로 된 퍼포먼스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배틀그라운드’의 흥행과 더불어 디지털게임 플랫폼 ‘스팀’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지고 있다. ‘배틀그라운드’를 계기로 스팀에 새로 가입해 지갑이 털리는 일반인(?)들의 모습도 꽤 흔한 모습이 되었다. 


아예 고성능 게이밍 PC를 장만해 ‘배틀그라운드’는 기본이고 자신이 게임을 하는 모습을 인터넷으로 송출하길 원하는 게임 스트리밍 입문자도 크게 늘어났다. 요즘 인기인 ‘배틀그라운드’부터 스팀, 인터넷 게임 방송까지 한 방에 만족할 수 있는 PC구성은 없을까?


흉악한(?) 사양을 요구하는 ‘배틀그라운드’를 처리할 PC 부품 조합은…
‘배틀그라운드’는 흉악한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속 편하게 그래픽 옵션을 전부 매우 낮음으로 조정하는 것이 대부분의 ‘배틀그라운드’ 게이머에게 기본 상식일 정도다. 그러나 찰흙 그래픽이든 아니든 그저 치킨만 뜯으면 된다면 상관 없겠지만, ‘배틀그라운드’의 다양한 풍경을 그래픽 옵션 ‘매우 낮음’에 전부 묻어 버리기는 또 아깝다.


속 터지는 찰흙 그래픽에서 탈출하기 위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조합은 인텔 코어i5 이상 CPU와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급 그래픽카드다. 이 정도 수준의 사양이라면, 램만 어느 정도 갖춘다면 나름 볼 만한 그래픽으로 쾌적하게 ‘배틀그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그래도 그래픽 옵션 타협은 여전히 선택이 아닌 필수다.

 

bg2.jpg

 

그래픽 옵션 타협은 용납 못하겠다는 성격의 하드코어 게이머나, 144Hz 모니터 혹은 4K 모니터를 사용하는 게이머라면 그 이상의 부품 조합으로 갈 수 밖에 없다. 사실 여기까지 오면 선택의 여지는 그다지 많지 않다. 고사양 게임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는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코어 i7 CPU, 그리고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Ti 의 조합이 현실적인 답이다.

 

144hz-vs-60hz.jpg

 

현재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코어 i7-8700K CPU는 하드코어 게이머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해답이다. 코어i7 CPU는 코어 6개, 쓰레드 12개로 동작하기 때문에 PC 게이밍 환경에서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고사양 게임 플레이시 프레임 안정화를 체감할 수 있다. 특히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인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Ti와의 궁합이 매우 좋다.


인텔 CPU에서 K 버전과 일반 버전의 차이는 기본 클럭과 오버클러킹 여부에 있다. K 버전 CPU는 기본적으로 CPU의 클럭 자체가 더 높고, 오버클러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에서 말 그대로 극한의 성능을 뽑아낼 수 있다. CPU 오버클러킹에는 물론 지식과 시행착오가 필요하지만, 최근에는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인텔 K 버전 CPU의 오버클러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부담을 느낄 필요까지는 없다. 메인보드에 따라서는 아예 원터치로 오버클러킹이 가능한 제품도 있다.


스팀 게이머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인텔 CPU, 게임 방송도
PC게이밍 분야에서 인텔 CPU의 위력은 이미 게이머 사이에서 더 잘 알려져 있다. 밸브가 얼마 전 공개한 ‘스팀’의 2018년 2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8년 2월 응답자 기준으로 인텔 CPU가 90%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PC게이밍에 있어 코어 게이머라 부를 만한 스팀 이용자의 절대 다수가 이미 인텔 CPU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 보안 이슈의 여파인지 2018년 2월에 들어서는 1월에 비해 약 1%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긴 하지만, 2016년 9월 이후 약 1년 반 동안 스팀 하드웨어 설문조사에서 인텔 CPU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해 왔다. 게임 커뮤니티에서 PC게이밍용 하드웨어 구성 질문을 올리면 여전히 대부분 인텔 CPU를 추천한다.

 

steam.png

 

게임 성능과 게임 방송을 동시에 잡겠다면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코어 i7-8700K CPU가 가장 좋은 선택이다. 앞서 잠깐 설명했듯, 기본 클럭이 높고 코어 6개, 쓰레드 12개로 동작하기 때문에 PC 하나로 게임과 동시에 게임 방송을 하려는 소위 ‘원컴 게임 방송’에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처음부터 거창하게 게임 방송을 하려는 게 아니라,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입문 수준에서 최고의 성능이라 할 수 있다.



댓글 0
1 4 -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