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의 확장팩 '흥망성쇠'에 추가되는 9개의 문명 중 첫 번째 문명이 한국으로 밝혀졌으며, 한국 영웅으로는 선덕여왕이 발탁됐습니다. 5편의 세종대왕에 이어 이번엔 여성 리더가 한국을 다스리게 됐죠. 
 
문명 VI에 업데이트 될 선덕여왕과 한국 문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Civilization_VI_Rise_and_Fall_–_First_Look_Korea_International_-_YouTube_(1080p).mp4_000027547.jpg

 

Civilization_VI_Rise_and_Fall_–_First_Look_Korea_International_-_YouTube_(1080p).mp4_000041167.jpg

 

특유 특수지구: 서원
캠퍼스 특수지구를 대체하는 서원은 학문을 추구하는 자들이 모인 곳입니다. 언덕에 지어졌으며, 16세기 한국의 유교 사당과 경치가 좋은 예비 학교였죠. 선비(조선 왕조의 지적인 귀족 계층)는 평민의  
힘든 삶을 동정했고 많은 귀족 자재가 다니는 서원에 이런 철학이 유입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곳은 철학을 논의하고 성리학과 한국의 현대 문화 및 정부와 관련된 새로운 생각을 발전시키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특유 유닛: 화차 
화차는 단순한 이륜 수레처럼 보이지만 한국 수비군이 사용하는 치명적인 이동식 무기입니다. 화차는 몇 초안에 수백 개의 로켓 화살을 멀리 떨어진 적에게 쏠 수 있습니다. 또는 총통으로 바꾸어 200발의 총알을 쏠 수도 있죠.
 
화차는 임진왜란 시 큰 활약을 했습니다. 1592년부터 1598년까지 화차는 일본 침략을 막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었다. 한성(현대 서울)에는 약 50대가 배치되었고 북부 국경에 80대가 배치되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으로 활약한 전투는 행주 대첩으로, 40대의 화차 덕분에 10배나 더 많은 적을 물리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특유 문명 능력: 삼국 시대 
한국 특유 능력을 "삼국 시대"라고 하며, 이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서원과 인접한 곳에 광산과 농장을 건설해야 합니다. 광산을 건설하면 보너스 과학을 받고 농장을 건설하면 해당 배치에서 보너스 식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CivilizationVI-RF_Game-Art_Korea_Hwacha (1).jpg

 

특유 지도자 능력: 화랑 
선덕 여왕은 교육을 통해 백성의 삶을 개선했습니다. 화랑과 함께 그 교육의 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총독이 있는 모든 도시에서 과학과 문화 보너스를 모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IE002000343_STD.jpg

 

선덕여왕은 신라 최초로 여왕의 자리에 올라 수많은 업적을 남긴 인물로, 국내 유저에겐 드라마로 더 친근한 인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선덕여왕은 즉위하기 훨씬 이전부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총명했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왔습니다. 그 통찰력으로 외교관들의 존경을 받았고 전략가들을 두려움에 떨게 했습니다. 
 
632년, 아들이 없던 진평왕의 죽음으로 선덕여왕은 정당하게 왕위를 계승 받았습니다. 이 일로 내분과 거센 반대가 있었지만, 그동안 선덕여왕은 신라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힘썼습니다. 빈곤한 백성들을 돕는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교육에 막대한 투자를 하여 통치 동안 예술과 과학에 대한 지식이 번성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신라가 삼국통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기틀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선덕여왕은 세종대왕과는 달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위인인가'라는 점에선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 외세의 힘을 빌어 삼국통일한 신라가 재평가 받고 있는 시점에서 선덕여왕이 과연 한국 대표 리더의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많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문명6이 기존 시리즈와는 달리 역사적으로 비주류 영웅, 특히 여성 리더들의 비중을 늘렸다는 점에서 선덕여왕이 적임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본편 문명 VI가 출시되었을 때 프랑스의 지도자가 영웅으로 잘 알려진 '나폴레옹'이나 '루이14세'가 아닌 흑막정치로 유명한 '카트린 데메디지'가 선정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밸런스 상 여성 리더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선덕여왕이 선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이번 확장팩에서 한국이 등장한다는 자체로 문명 VI를 다시 한번 해볼 가치는 충분하겠네요.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 흥망성쇠는 2018년 2월 8일부터 Windows PC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지금 스팀 스토어에서 예약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1 - 47
최신 뉴스
최신 댓글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