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한국시간으로 5월 31일 속칭 시즌2.5 업데이트가 적용됐습니다. 새 CFN을 적용해서 네트워크 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트라이얼 Vol2. 와 데몬스트레이션, 더욱 자세한 파이터프로필 통계기능 등이 탑재됐습니다.

 

이전 기사: 로딩 속도 증가부터 콘텐츠 추가까지, 스트리트파이터5 31일 업데이트 간단 소개

 

이번 시간에는 여러 변경점 중에서 대공기로 부진했던 승룡권 계열 기술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모으기 유예시간 단축’의 의미는 무엇인지, 새 CFN 적용으로 로딩은 얼마나 빨라졌는지를 살펴봅니다.

 

글/푸른

 

시즌2.5변경점 섬네일.jpg

 

 


승룡권 계열 기술의 변경점

승룡권이 다시 쓸만해졌습니다. 캡콤은 시즌2 동안 승룡권을 가진 캐릭터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유저들이 승룡권 계열 기술(이하 승룡권)을 사용하는 빈도가 시즌1보다 줄었다고 하는데 왜 그랬을까요? 시즌1의 승룡권은 성능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발생과 동시에 생기는 무적시간이 상대의 공중공격이나 깔아두기 공격을 충분히 쳐낼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게 너무 강력한 나머지 시즌2에서는 승룡권의 무적시간이 칼질당하는 사태가 일어납니다. 캡콤은 승룡권이 주는 이득보다 실패했을 때 위험이 더 커졌기 때문에 유저들이 승룡권을 대신할 수 있는 전략이나 전술을 선택하게 되어 사용 빈도가 낮아진 것이라 해석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즌 2.5에서는 승룡권을 더욱 승룡권스럽게 쓸 수 있도록 변경한다고 패치 의도를 밝혔습니다.

 

약 승룡권에는 잡기무적이 달려 기상 잡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중 승룡권에는 공중공격에 대한 무적이 생겨 대공다운 대공기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강 승룡권에는 타격과 장풍무적이 생겨 공격압박에 반격할 수 있습니다.

 

 

승룡권 변화는 류, 켄, 고우키, 캐미, 주리에게 적용됐습니다. 해당 유저분들은 용도에 맞게 약, 중, 강 승룡권을 골라서 써야합니다. 더불어 류, 켄, 고우키는 몇 달 동안 꾸준히 사용률 상위권을 다퉜던 만큼 이 캐릭터들과 맞설 때에는 위 변경점을 유의하며 싸워야 합니다. 

 

 

 

모으기 유예시간 단축

문장만 봐선 모으기 시간을 줄였다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전혀 다른 뜻입니다. 모으기 기술은 레버를 한 방향으로 약 1초간 유지했다가 다른 방향을 입력하며 버튼을 동시에 누르며 씁니다. 그런데 기계가 아닌 이상 레버와 버튼을 항상 동시에 입력할 수 없겠죠. 그래서 게임 시스템적으로 두 입력 사이 약간의 오차가 있어도 기술이 나가게 보정됩니다.

 

시즌1에서는 이 오차가 12F(1F은 1/60초)이었습니다. 그런데 방어를 하다가 앞으로 조금 걸으며 공격하려던 게 대시 스트레이트로 잘못 나가는 불상사가 발생해서 유예시간이 시즌2에서 6F으로 줄었습니다.

 

그런데 과유불급이라고 실제로 이걸 적용해보니 6F의 유예시간이 너무 짧았던 나머지 매우 정확한 타이밍으로만 써야 모으기 기술이 나가게 됩니다. 결국 시즌2.5에서 유예시간이 10F로 약간 완화되었습니다. 이제는 유저의 의도를 잘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 보여집니다.

 

모으기유예.png

 

 

 

로딩이 개선된 시즌2.5

스파5는 발매 후부터 PC-PS4 간 로딩시간 차이 및 싱글 콘텐츠 부족 등 여러 이유로 아직까지 베타게임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습니다. 캡콤은 특히 네트워크 문제를 오래 전부터 인식하고 있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새로운 CFN 서버를 적용시킨 베타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베타테스트 결과 네트워크 환경이 좋아졌다는 것을 확인한 캡콤은 시즌2.5 업데이트에 정식으로 새 CFN 서버를 탑재했습니다.

 

새 서버 적용으로 이전 시즌보다 과연 얼마나 로딩 시간이 개선되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중심으로 업데이트 전(이하 시즌2)과 후(이하 시즌2.5)의 PS4판 로딩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해당 결과는 네트워크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게임 실행
PS4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메인화면까지 진입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많이 단축되지 않았습니다. 3초가량 줄었네요.

 

 


2. 버서스 실행
버서스 모드를 고르고 “라운드1” 안내가 들릴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 12초 빨라졌습니다.

 


 

3. 트레이닝 실행
트레이닝모드는 스파5 유저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시즌2.5에서는 메뉴 선택부터 스테이지가 보이기까지 약 12초 빨라졌습니다. 

 

 

 

4. 리플레이 실행
리플레이 재생을 선택하고 화면이 보이기까지 업데이트 전후가 5초가량 차이납니다.

 

 

 

5. 랭킹 매치, 캐주얼 매치
랭킹 매치 안내문구가 뜨고 스테이지가 보일 때 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시즌2.5는 약 40초, 시즌2는 약 54초 걸리는 걸 확인했습니다. 의외인 점은 시즌2.5에서 대체로 로딩 속도가 15초 정도 빨라졌지만 경우에 따라 로딩이 늦어질 경우 4초 밖에 차이나지 않기도 했습니다. 아마 개개인의 네트워크 환경에 의한 편차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랭킹 매치와 비슷하게 캐주얼 매치도 대략 10초정도 단축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CFN 메뉴에서 친구추가한 유저들의 실시간 활동 내역 (친구들의 랭킹매치 내역 및 실시간 리플레이 감상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리플레이를 감상한 다음 다시보기를 할 수 있는 등 소소한 부분도 업데이트 되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챌린지-데몬스트레이션 Vol2에서도 캐릭터 별 중요 변경점을 설명해놓았으니 한번 쯤 보고 가시면 좋습니다.

 

7월이 되면 세계 최대 종합 격투게임 대회인 에볼루션이 열립니다. 캡콤컵 파이널로 가는 중간관문이자 격투게이머로써의 명예도 거머쥘 수 있는 큰 대회입니다. 시즌2.5에 적응한 선수들이 뽐내는 경기들과 함께 여름휴가를 준비해도 좋지 않을까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댓글 0
1 2 - 46
액스 주요뉴스
‘쟁’만으로는 모든 것을 해결할 수 ...
  넥슨이 모바일 MMORPG로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9월 14일부터 정식 ...
최신 뉴스
최신 댓글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