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stitle.jpg

▶ 이번주도 스팀이 여러분의 지갑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느덧 긴 겨울도 거의 끝나가는 시기입니다. 게이머 여러분께서는 스팀을 잘 활용하고 계신지요? 하루 하루 스팀 게임에 매진하다 보면 주변에서 들려오는 여러 이야기에 고개를 갸웃거리게 되실 겁니다. 우회 결제는 뭐고, VAC는 무엇이며, 스팀 유저 간에도 뭔가 거래가 가능하다는데 어떻게 하는 건지… 정말 끝이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보 스팀 유저들이 궁금해 할 이야기를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팀 상점에 ‘해당 지역에서 제공되지 않는다’는 게임이 있어요 / 우회 결제란 무엇인가요?
스팀 상점에 등록되어 있는 게임은 대부분 국가에 상관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게임은 유통사에서 지역 제한을 걸어 특정 국가에서 구입할 수 없게 막아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팀으로 발매 된 ‘초차원게임 넵튠’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한국과 일본에서 구매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s2.jpg

▶ 미국 IP로 접속하면 이렇게 정상적인 스팀 상점 페이지가 나오지만


s1.png

▶ 한국 IP로 페이지에 접속하면 해당 지역에서 제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팀에서 가장 보기 싫은 페이지입니다. ( http://store.steampowered.com/app/282900/ )


스팀 게임에 지역 제한이 걸리는 이유는 유통사의 정책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가끔 개별 국가의 게임 등급 심의 때문에 스팀에서 판매가 중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유통사가 정책을 변경하면 지역 제한이던 게임이 누구나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상태로 바뀌기도 합니다.


이런 예로 세가가 스팀에서 유통하는 ‘전장의 발큐리아’나 ‘풋볼 매니저 시리즈’ 같은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들은 예전에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구입할 수 없었지만, 정책 변경으로 지금은 거의 대부분 지역에서 문제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유통사가 마음을 바꿔주지 않는다면? 손가락을 빨 수 밖에 없겠지요.


s3.jpg

▶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세가의 스팀 지역 제한은 악명이 높았지만 이제는 문제 없습니다.


그래서 일부 게이머는 ‘우회 구매’를 시도합니다. 스팀에서 해당 게임을 구매할 수 있는 국가의 IP로 스팀에 접속해 게임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VPN을 사용한다 혹은 우회 결제를 한다는 이야기가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앞서 예를 든 ‘초차원게임 넵튠’이라면 구입이 가능한 국가인 미국 IP로 스팀에 접속해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런 우회 구매는 절대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 스팀 계정이 정지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팀에서도 약관을 통해 거주 지역을 속인 상태에서 게임을 구입 하면 계정이 정지당할 수 있다고 명시해 두고 있습니다.


VPN을 사용해 스팀에 접속했으니 거주 지역을 완벽하게 속였다고 생각해도, 몇몇 신용카드는 신용카드 번호로 카드가 어느 지역에서 발급되었는지 쉽게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말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팀은 신용카드로 거래 시 도용이나 지역 문제에 대해서 아주 엄격한 규칙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정지당한 계정은 복구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스팀 외에서 스팀 게임을 구매할 수도 있나요? 주의할 점은?
네. 스팀 상점 외에서 스팀 게임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샵에서 패키지를 구입해 거기에 들어있는 시디키를 스팀에 등록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게임 패키지에 스팀 로고가 새겨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s4.jpg

▶ 그린맨게이밍( http://www.greenmangaming.com ). 여기도 자주 세일을 합니다.


s5.jpg

▶ 다이렉트게임즈 ( https://www.directg.net )


그리고 스팀에 등록할 수 있는 게임키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키 리셀러(Key Reseller)’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밸브의 인가를 받은 아마존이나 그린맨게이밍 같은 사이트가 대표적입니다. 한국에서는 H2 인터렉티브가 ‘다이렉트 게임즈’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면 밸브의 인가를 받지 않은 개인 판매자가 각자 오픈마켓 형식으로 스팀 게임 시디키를 거래하는 G2A 같은 곳도 있습니다. 밸브의 인가를 받고 판매를 하는 곳이라면 대부분 큰 문제가 없지만, 오픈마켓에서 스팀 게임 시디키를 거래한다면 주의가 좀 필요합니다.


앞서 설명했듯 스팀 게임 중에는 지역 제한이 걸려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 제한이 걸려 있는 게임이더라도, 별도의 경로로 시디키를 구매해 스팀에 등록한다면 대부분 큰 문제 없이 게임을 등록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가령 한국에서 구매할 수 없는 ‘초차원 게임 넵튠’을 그린맨게이밍에서 사 이 키를 스팀에 등록해 즐기는 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s6.png

▶ G2A ( https://www.g2a.com ) 에서 판매 중인 '러시아' 지역 스팀 시디키. 등록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되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스팀 게임 키가 있습니다. 최근 몇 년 간 러시아 루블화의 폭락으로 이 지역의 게임 가격이 크게 낮아졌는데, 이런 환율 차이를 이용해 러시아 지역에 저렴하게 공급되는 스팀 키를 사서 등록하는 게이머가 많았습니다.


밸브 측에서는 이런 상황을 용납할 수 없었고, 러시아 지역은 아예 별도로 묶어서 러시아 지역에서만 스팀에 등록이 가능하고 플레이 할 수 있게 제한을 걸었습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러시아 키를 사서 VPN 등으로 스팀에 우회 등록하다 계정이 정지당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역시 스팀 약관 위반이기 때문입니다.


스팀 상점 밖에서 스팀 게임을 사고 싶다면 정식으로 유통된 패키지나 인가 받은 사이트에서 구입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오픈마켓 거래는 초보자 분들에게는 너무 위험해서 권해드리고 싶지 않지만, 만약 위험을 감수하고 거래하겠다면 CIS나 RU, Russia 라는 단어가 붙은 시디키는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스팀에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계정이 정지당할 수도 있습니다.


VAC란 무엇인가요?
스팀 클라이언트에서 설정 -> 계정 항목에 가보면 ‘VAC 상태: 플레이 가능’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VAC란 Valve Anti-Cheat의 준말로, 밸브가 스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치트 방지 기술을 뜻합니다. 이 기술은 게이머가 멀티플레이에서 치트 행위를 하다 적발됐을 경우 해당 스팀 계정이 멀티플레이를 할 수 없도록 차단합니다. 애초에 ‘스팀’이라는 플랫폼 자체가 ‘카운터 스트라이크’ 같은 멀티플레이 FPS의 치트 방지를 위해서 만들어졌으니 당연한 일입니다.


s7.jpg

▶ 사실 건전한 사용자라면 VAC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스팀에서 서비스 하는 게임 중 약 400여개 이상의 게임에 이 VAC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밸브에서 내놓은 ‘하프라이프2’ 시리즈나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같은 게임 외에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3’ 같은 서드파티의 게임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함부로 파일을 변조하거나 핵을 쓰다 걸리면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없게 됩니다.


이 VAC 시스템으로 치트 행위가 적발 당하면 스팀 계정에 기록이 남습니다. 보통은 해당 게임만 정지되지만, 밸브의 일부 게임은 한 게임(팀 포트리스2)에서 치트 행위가 적발당하면 다른 게임(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도 묶여서 정지당하기도 합니다.


VAC는 어차피 멀티플레이에서 핵을 쓰지 않는 이상 평범하고 선량한 게이머라면 별로 신경 쓸 필요는 없긴 합니다. 다만, 몇몇 게임은 한글패치 때문에 VAC가 파일 변조로 판정, 정지당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시즌 패스란 무엇인가요? 같이 사야 하나요?
스팀 상점에 있는 게임 중에는 본 게임 외에 ‘시즌 패스’라는 것을 판매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 시즌 패스(Season Pass)는 우리말로 옮기면 ‘확장팩 자유 이용권’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시즌 패스를 미리 구입해 두면 이후 출시되는 해당 게임의 다운로드 컨텐츠(DLC)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s8.png


최근 스팀에 출시된 ‘스트리트 파이터5’의 경우, ‘스트리트 파이터5 2016 시즌 패스’라는 상품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시즌 패스를 사면 2016년 한 해 동안 스팀에 ‘스트리트 파이터5’ 용으로 출시되는 DLC를 추가 결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즌 패스는 당연히 DLC를 따로 사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하게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팀에서 게임을 살 때 시즌 패스를 반드시 같이 사야 할까요? 어디까지나 게이머 스스로의 판단에 달린 일이지만, 개인적으로 별로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나올’ 컨텐츠에 대한 권리를 미리 사는 일이기 때문에 게임회사의 역량 부족으로 엉망인 컨텐츠가 나온다면 돈을 버리는 셈이 되니까요.


s9.jpg

▶렐릭...절대 용서하지 않겠다...


가장 좋은 선택 방법은 당연히 저처럼 몇 번 당하다(!) 보면 시즌 패스를 사야 할지 안 사야 할 지 대충 ‘촉’이 오게 됩니다. 이건 농담이고, 일단 본 게임을 직접 해 보고 스스로 해당 게임의 가치와 완성도를 따져본 후, 시즌 패스의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시즌 패스가 스팀의 악마같은(?) 세일을 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할인 된 가격에 사는 것도 한 방도입니다.


다음 이 시간에는: 좀 더 숙련된 스팀 게이머 되어보기
어떠셨나요? 스팀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의문이 많이 해소 되었나요? 스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정말 사소한 질문이라도 괜찮으니 댓글로 질문 해 주시면 다음 기사의 Q&A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이 시간에는 스팀의 여러 부가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스팀으로 즐기는 게임을 바로 인터넷 방송으로 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외에도 집 안에서 스팀을 원격으로 즐길 수 있는 홈 스트리밍, 그리고 알쏭달쏭한 스팀 오버레이와 스팀 프로필 꾸미기 등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s10.png

▶이번주도 좋은 게임(?)을 많이 세일하네요. 스팀 최고! ( http://store.steampowered.com/tag/ko/%EB%B9%84%EC%A3%BC%EC%96%BC%20%EB%85%B8%EB%B2%A8/#p=0&tab=TopSellers )




댓글 1
?
감사
17.09.23
감사합니다 ㅠ_ㅠ 에이지 오브 엠파이이어2 HD 너무 하고싶었는데 국가제한 때문에 못하고있었어요!
1 - 13 - 46
액스 주요뉴스
‘쟁’만으로는 모든 것을 해결할 수 ...
  넥슨이 모바일 MMORPG로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9월 14일부터 정식 ...
최신 뉴스
최신 댓글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