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big.jpg게임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그래픽 품질이 있고, 그 다음이 귀를 자극하는 게임 음악일 것이다. 그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일찍부터 ‘상향 평준화’가 이뤄져 온 게임 그래픽과 달리, 훌륭한 게임 음악은 극소수의 AAA급 콘솔 게임에서나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단지 눈만 만족시키는 것으로는 부족한 시대가 왔다. 대작 콘솔 게임을 넘어 PC 온라인 게임, 그리고 모바일 게임에서도 장중한 게임 음악을 만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유명 영화에 참여한 사운드 엔지니어나 작곡가를 ‘모셔 오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등장했던 게임 중 명품 게임 음악으로 주목을 받았던 게임들을 꼽아본다.


bless.jpg


한국 게임 최초로 한스 짐머가 작업에 참여한 블레스
지난 1월 27일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 네오위즈의 MMORPG ‘블레스’에는 최근 보기 드문 대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개발기간 7년, 개발비 700억원, 개발인력 150명 이상이 투입되었다. 그런 ‘블레스’의 음악을 위해 명장이 참여했다. ‘라이온 킹’, ‘글래디에이터’, ‘인셉션’, ‘다크나이트’ 등 다양한 영화에서 선 굵은 음악을 보여준 한스 짐머다.


bless2.jpg



한스 짐머는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2’나 ‘어쌔신 크리드: 레벨레이션’ 등 이미 다양한 AAA급 콘솔 게임 제작에 참여해 다양한 곡을 작곡한 바 있다. 그런 그가 한국 게임에는 최초로 ‘블레스’에 참여해 음악 작업을 한 것이다. ‘블레스’의 음악은 LA에 위치한 한스짐머 스튜디오, 런던에서의 오케스트라 녹음, 그리고 동유럽 합창단의 녹음까지 글로벌 한 작업이 이루어진 게임 음악이기도 하다.


civ.jpg


전설적인 게임 음악, ‘바바예투’의 크리스토퍼 틴이 참여한 문명 온라인
2015년 12월 2일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 엑스엘게임즈의 ‘문명 온라인’에도 친숙한 작곡가가 참여했다. 바로 ‘문명4’의 메인 테마 곡인 ‘바바예투(Baba Yetu)’를 작곡한 크리스토퍼 틴이다. ‘바바예투’는 게임 음악으로는 최초로 그래미상을 수상했으며, 전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켜 각종 학교에서 합창곡으로 쓰이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크리스토퍼 틴은 ‘문명 온라인’의 메인테마음악인 ‘Song of the Mountain’을 작곡했다. 이 음악은 대만 원주민 합창단과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조합으로 신세계와 구세계 그리고 동양과 서양의 조화를 의미하고 있다. 문명 온라인의 첫 화면부터 들려오는 이 ‘Song of the Mountain’에 많은 유저가 감동했다.


idea.jpg


영화 음악 거장이 2년동안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게임음악, ‘이데아’
넷마블이 내놓은 대작 모바일 액션 RPG ‘이데아’도 음악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이다. ‘이데아’에는 ‘트랜스포머’, ‘진주만’, ‘배틀쉽’ 등 유명 영화에 참여한 작곡가인 스티브 자브론스키가 참여했다. 자브론스키는 이외에도 ‘메탈기어 솔리드 2’,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즈’, ‘심즈3’ 등 대작 게임에 참여한 경력도 있는 베테랑 작곡가다.



스티브 자브론스키는 ‘이데아’의 메이킹 영상을 통해 음악 작업에만 2년 가까운 시간을 들였다고 밝혔다. 모바일 게임은 물론, 어지간한 대작 게임에서도 보기 어려운 제작 기간이다. 자브론스키가 ‘이데아’ 세계관에 맞춰 작곡한 곡을 시애틀 오케스트라가 연주해 녹음했으며, 넷마블은 이 ‘이데아’ 테마 음악을 지난 2015년 초 정식 음원으로 발매하기도 했다.


big.jpg


‘올드보이’의 음악 감독이 다시 한 번 깊은 게임 음악 보여 줄 거신전기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3월 중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는 모바일 액션 RPG ‘거신전기’도 기존 모바일 게임과는 다른 특별한 음악을 들려줄 예정이다. 거신의 힘을 모아 빼앗긴 왕국을 되찾는 다는 ‘거신전기’의 스케일에 걸맞는 훌륭한 음악들이 준비되어 있다.


chapter_slider1.jpg



이 ‘거신전기’의 음악은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등의 음악을 총괄한 최승현 음악 감독이 담당했으며, ‘디스트릭트 9’, ‘익스펜더블’의 영화 음악 작업에 참여한 사운드 엔지니어 ‘얀 홀츠너(Jan Holzner)’가 함께 작업했다. 여기에 체코 현지 오케스트라팀이 연주를 담당했다.


‘거신전기’의 게임 음악은 지난 비공개 테스트에서 다른 모바일 게임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유저들의 찬사를 받기도 했다. 총 15곡의 음악이 준비되어 있으며 모바일게임에서는 드물게 일러스트북을 포함한 한정판 CD로 제작되어 이벤트에 참여한 유저에게 선물로 증정될 예정이다.

댓글 0
1 - 17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