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steam001.png


스팀에 처음 입문한 분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는 도대체 이 넓은 스팀 스토어에서 무슨 게임을 사야 하냐는 막막함 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밸브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스팀에서는 3500개 이상의 게임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게임을 고르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물론 남들이 추천해주거나 인터넷 게임 매체를 참고해서 쉽게 고를 수도 있겠지만, 자신이 직접 스토어를 탐험(?)하며 새로운 게임을 만나보고 싶은 분도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스팀 입문자 분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쉽게 발견하는 법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이 친히 추천하는 내 취향 게임 찾아보기
스팀은 여러 방법으로 게이머의 지갑을 털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팀 상점에서 가장 눈에 띄는 ‘스팀 디스커버리 대기열’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은 지금 스팀에서 가장 잘 팔리고 있는 게임, 혹은 내 라이브러리에 이미 보유 중인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묶어서 차례대로 보여줍니다.


steam002.png

▶ 스팀 상점 페이지에서 아래로 조금 스크롤을 내리면 이렇게 대기열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대기열은 매일 한 번씩 갱신되니 스팀에 하루에 한 번 접속해 취향에 맞는 게임이 대기열에 올라왔는지 살피는 것도 괜찮은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장 대기열에 있는 게임을 사지 않더라도, 그 게임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표시만 해 둬도 디스커버리 대기열의 추천은 점점 내 취향을 반영하게 됩니다.


steam003.jpg

▶ 딱히 제 취향이 반영된 것은 아니고 스팀 상점에서 최근에 많이 팔려서 대기열에 있는겁니다. 진짜에요!


steam004.png

▶ '대기열' 항목에서 더 밑으로 내려보면 이렇게 추천게임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선 왜 스팀이 해당 게임을 추천하는지 친절하게 이유를 붙여서 알려줍니다.


그 다음에 살펴 볼 것이 스팀 추천 게임입니다. 여기 있는 게임 목록은 라이브러리에 보유 중인 게임 중 많은 시간을 보낸 게임과 유사한 스타일의 게임 입니다. 가령 FPS를 많이 즐겼다면 ‘콜 오브 듀티’ 같은 게임이 추천 목록에 올라오고, 미소녀 게임을 많이 즐겼다면 ‘네코파라’ 같은 게임이 추천 목록에 올라오는 식입니다.


상점 페이지에 있는 ‘태그’를 이용하자
스팀이 일방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이 질렸다면 이제 내가 찾아 나설 차례입니다. 스팀 상점 페이지를 잘 살펴보면 게임마다 ‘태그’라는 것이 붙어 있습니다. 해당 게임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태그를 게이머들이 붙인 것을 모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steam005.jpg

▶ XCOM2의 스팀 상점 페이지입니다. 오른쪽을 보면 '이 제품의 인기 태그'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마다 ‘전략 게임’이니 ‘롤플레잉’이니 하는 장르로 구분된 태그가 붙어있고, ‘아니메’나 ‘이야기 깊은’처럼 해당 게임의 특성을 설명해주는 태그가 붙어있기도 합니다. 이 중 눈길이 가는 태그를 눌러서 해당 태그가 붙어 있는 게임의 목록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steam006.png

▶ '귀여운' 태그를 눌러 목록을 정렬하고...


steam007.png

▶ 관련 태그  '이야기 깊은'으로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그를 눌러 나온 게임 목록에서 가장 최근에 나온 게임이나,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순서대로 정렬해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니면 여러 태그가 같이 붙어 있는 게임으로 검색의 폭을 좁힐 수도 있습니다. ‘귀여운’ 태그를 눌러 목록을 찾은 다음, ‘이야기 깊은’ 태그를 눌러 범위를 좁히고 ‘최고 인기 제품’ 순으로 정렬하면 맨 위에 ‘언더테일’이 나오는군요.


마지막으로 꾸준하게 스팀 활동을 하면 스팀 상점 메인 페이지에 ‘추천 태그’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내 라이브러리에 추가 된 게임 중 어떤 게임을 많이 했는가, 어떤 태그를 많이 검색했는가 등 여러 요소를 취합해 내 취향에 맞을 만한 태그를 달고 있는 게임을 추천해 주는 기능입니다.


steam008.jpg

▶ 다시 스팀 상점 페이지로 돌아오면 좌측에 '추천 태그' 항목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게임 매니아들이 직접 추천해 주는 스팀 게임, ‘큐레이터’ 기능
이것 저것 다 귀찮으면 게임 매니아들이 직접 추천해주는 스팀 ‘큐레이터’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http://store.steampowered.com/curators/ ) 게임 매니아 ‘큐레이터’가 직접 게임에 대해서 간단한 코멘트를 붙이고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큐레이터마다 다양한 관점으로 스팀 게임을 엄선해 추천해 줍니다.


steam009.png


한국어 큐레이터로는 한국어 패치가 존재하는 스팀 게임을 안내해 주는 ‘스팀비비’ 큐레이터( http://store.steampowered.com/curator/3633723-%EC%8A%A4%ED%8C%80%EB%B9%84%EB%B9%84/ )와, 한국인을 위한 게임 추천을 컨셉으로 활동 중인 ‘제리얼넷’ 큐레이터( http://store.steampowered.com/curator/6856894-%EC%A0%9C%EB%A6%AC%EC%96%BC%EB%84%B7-Zerial.net/ )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디 게임을 전문적으로 추천해 주는 ‘쿠타르크의 인디 게임’ 큐레이터( http://store.steampowered.com/curator/6877788-%EC%BF%A0%ED%83%80%EB%A5%B4%ED%81%AC%EC%9D%98-%EC%9D%B8%EB%94%94-%EA%B2%8C%EC%9E%84/ )도 있군요.


영어가 가능하다면 더 매니아틱 한 게임 큐레이터도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세계대전’에 관련된 게임만 추천해주는 큐레이터나, 미소녀 게임을 추천해 주는 큐레이터도 있으니 자신의 마음에 드는 큐레이터를 찾아 팔로잉 해 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입니다.


다음 이 시간에는: 스팀, 이런 점이 궁금해요
저는 이런 식으로 하루에 최소한 10분 정도는 스팀 상점을 둘러보며 시간을 보냅니다. 스팀 상점을 기웃거리는 것은 PC플랫폼에서 어떤 게임이 새로 출시되었고, 어떤 게임이 지금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지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때로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게임을 건지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이제 스팀 상점을 신나게 둘러보며 직접 보석과도 같은 게임을 발굴할 수 있을 겁니다.


다음 이 시간에는 스팀에 점점 익숙해지면서 가지게 되는 여러 궁금증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회결제부터 VAC, 보안 관리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이 스팀의 어떤 기능이나 용어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댓글을 달아주세요. 최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am010.jpg

▶ 결국 스팀 대기열 기능에 낚여서 오타쿠 게임을 하나 더 라이브러리에 추가하고 말았습니다...

댓글 0
1 - 17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