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타워즈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이카루스’, 셰익스피어 일생의 8년 공백을 자체 세계관에 녹여낸 ’마비노기’

요즘에는 스토리가 있는 게임들이 강세다. 각각 색다른 스토리를 내세웠지만, ‘하늘 아래 완전한 창작은 없다.’는 말처럼 즐기다 보면 어디선가 본 듯한 장면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원작을 따온 것이 아니라 그를 모티브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낸 만큼, 많은 부분이 다르지만 결정적인 장면에서 ‘데자뷰’를 느끼게 된다.

 

어떤 게임은 딱 봐도 무엇을 모티브로 했는지 보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모티브가 된 작품을 재해석했으며, 그렇기에 잘 보이지 않지만 알고 나면 게임을 더 풍미있게 즐길 수 있는 양념이 된다.

 


이카루스, 영화 스타워즈에서 모티브
먼저 게임 이카루스와 스타워즈가 연결된다. 위메이드의 이카루스는 스토리에 있어서 SF영화 스타워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카루스의 주요 악역인 마신 군대의 총사령관 ‘사란트’와 서리군단장 ‘론도’가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인간 세계를 파멸시키려는 마법사 ‘사란트’는 사실 왕국을 수호하는 진리의 마법사였다. 하지만 다른 진리의 마법사들에게 가족을 잃어버리고 슬픔과 분노에 빠져 마신 군대의 총사령관으로 돌아서게 된다. 마치 제다이에서 타락한 ‘다스베이더’를 보는 것 같다.

 

스토리 초반에 공주를 납치하는 서리군단장 ‘론도’는 스타워즈의 ‘루크 스카이워커’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캐릭터다. 아들을 잃어버린 사란트는, 자신의 아들과 친구사이 였던 론도를 끊임없이 회유한다. 다스베이더의 제안을 뿌리친 루크와는 달리, 론도는 그대로 타락해 서리군단장이 되어 적들의 선봉장이 됐다.

 

사란트와 론도의 관계가 루크와 다스베이더처럼 특별하지는 않지만, 다스베이더가 루크에게 자신에게 없는 가능성을 봤던 것처럼, 사란트도 론도에게 어떤 가능성을 봤을지도 모른다. 앞으로의 스토리에서 사란트와 론도가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기대된다.

 

한편, 이카루스의 백미인 ‘공중전’ 역시 스타워즈에 등장한 전투기들의 공중 전투를 모티브로 삼은 것이라고 한다. 아직은 스타워즈에서처럼 쫓고 쫓기는 박진감 넘치는 도그파이팅은 없지만, 나중에는 비슷한 형태의 콘텐츠가 생기지 않을까?

 

<서리군단장 론도. THE 파르나 파트2에서 그의 과거가 밝혀졌다.>

 


마비노기, 실제 셰익스피어 일생의 8년 공백을 재해석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넥슨의 MMORPG 마비노기는 메인스트림이라 불리는 시나리오 콘텐츠가 인기다. 지금까지 총 5개 챕터의 메인스트림이 공개됐으며, 각각 다른 콘셉트로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중 4번째 챕터인 ‘셰익스피어’는 첫 공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챕터다. 실존 인물인 ‘셰익스피어’와 그의 작품들을 마비노기의 세계관에 적절히 녹여냈기 때문이다.

 

‘챕터4: 셰익스피어’에서는 셰익스피어가 남긴 작품인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베니스의 상인, 멕베드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초반에 셰익스피어는 모리안 여신에 의해 신의 유배지인 아본에 갇혀있는 죄인으로 등장한다. 또한 나타날 때마다 노인, 아이, 여성 등 다양한 모습으로 변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주인공 밀레시안에 의해 로미오와 줄리엣, 햄릿이 비극으로 완성되자 자신이 원하는 작품이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남기고 웃으며 사라지는 셰익스피어는 악역으로까지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그의 진짜 정체가 밝혀지는데, 그는 사실 마비노기의 세계인 에린에 찾아온 첫 번째 밀레시안이었다. 현실보다 빠르게 시간이 흘러가는 에린에서 약 천 년 가까이 다양한 역사적 사건에 개입했던 셰익스피어는, 챕터4가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맥베드에서는 기억을 잃은 채 현실 세상으로 돌아가게 된다. 실제 역사 속의 셰익스피어는 1585년부터 1592년까지 기록이 없는데, 마비노기는 그를 공백 기간 동안 에린을 찾아온 최초의 밀레시안으로 표현한 것이다.

 

처음에는 어울리지 않는 만남이었다는 비판도 있었지만,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드러나는 여러가지 진실들은 많은 유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셰익스피어가 에린에서 겪은 이야기를 여기에 다 쓰자면 페이지가 모자라니, 그의 일대기가 궁금한 유저라면 직접 플레이해보도록 하자.

 

<마비노기에 등장하는 셰익스피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