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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27일, LG유플러스가 기자간담회를 통해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의 한국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국내 3대 통신사 중에는 처음으로 5G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으로, LG유플러스는 간담회에서 "지포스 나우와 함께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죠.

 

이미 야구 관람, 공연, 영화, VR/AR 등 5G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발표된 것이라 '부가 서비스' 중 하나로 예상했지만, LG유플러스는 생각보다 진지하게 게임에 접근하고 있었습니다.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지연 이슈를 최소화하기 위해 엔비디아로부터 서버를 구입해 국내 IDC에 설치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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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잡아보니 지연 이슈가 거의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대 이상이었죠.

 

 

게임 서비스를 위해 서버를 새로 설치하다니... 간담회 당시에는 "열정적인 엔터테인먼트 유저가 5G를 필요로 할 것이다. 5G는 잘 노는 사람을 위한 네트워크다. 5G를 이끌어가는 잘 노는 사람들이 우리의 새로운 고객이다."라고 이야기하기도 했지만, 그것 만으로는 게임 서비스에 중점을 두는 이유가 다 설명된다고 보긴 어려웠습니다. 뭔가 더 있을 거라고 봤죠.

 

그래서 LG유플러스에서 5G 서비스를 찾아내고 런칭하는 업무를 맡은 LG유플러스 5G 서비스 발굴 2팀 구자령 사업팀장을 만났습니다. LG유플러스가 게임 서비스에 중점을 두게 된 이유,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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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5G 서비스 발굴 2팀 구자령 사업팀장

 

 

- 현재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다양한 회사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회사 중에서 엔비디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구자령: 엔비디아는 미국 현지에서 오랜 기간 베타 서비스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서비스 노하우도 있죠. 신규 5G 서비스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직접 미국에 가서 체험해보기도 했는데요, 지연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고화질 서비스가 가능하더라구요. 베타 서비스임에도 그걸 체험하려고 대기하는 사용자도 굉장히 많았죠. 미국에서 인기가 많은 것을 보니 한국에서도 잘 되겠구나 싶어서 엔비디아와 접촉했습니다.

또, 5G는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했을 때,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야 말로 5G의 장점인 빠른 속도와 저지연성을 대폭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결정한 것도 있지요.

 

- 그럼 처음부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노린 게 아니라, 5G 기술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콘텐츠를 생각하다가 결정한 것이군요.

구자령: 그렇습니다. 제 팀이 발굴팀이에요, 신규 서비스 발굴 미션을 부여받아 최적의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었죠. 그리고 게임이라는 분야가 5G의 장점을 보여주기에 효과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처음 엔비디아와 접촉했을 때부터 무료 체험을 진행하는 지금까지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나요?

구자령: 처음에는 사업 제휴를 하자고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진행한 건 2019년 초였죠. LG유플러스는 다양한 글로벌 사업자와 제휴한 경험이 있었고, 이를 토대로 엔비디아와도 잘 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래픽 기술 1위 업체인 만큼, 기술적인 의심도 없었습니다. 지속적으로 만나 의견을 조율하며 지금에 왔습니다.

 

- 9월 4일부터 무료 체험을 진행 중입니다. 무료 체험 사용자들로부터 어떤 피드백이 있었나요?

구자령: 아직 5G가 전국망이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LTE 환경에서 즐기는 유저들도 있는데요 그런 유저들도 플레이에 문제가 없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불편 사항으로는 PC로 즐기던 게임을 작은 화면에서 즐기다 보니 조작 면에서 피로감이 있다는 것이 많았습니다. 다만, 어떤 유저들은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 조작적 불편함을 해소하기도 하더라구요. 유저들이 점차 적응하며 해소되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간혹 지연과 관련된 문의도 오고 있습니다. 해당 유저들의 사용 환경, 이동 경로 등을 보고 분석해 가이드를 하기 위해 유관 부서와 상의 중입니다.

 

- 개인적인 궁금증인데, 모바일 게임을 할 때도 지하철 2호선 당산 - 합정 구간을 지날 때면 종종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때가 있더라고요. 지포스 나우의 테스트 도중에는 그런 불편함을 호소하는 의견은 없었나요?

구자령: 현재까지 특별한 이야기는 없었습니다만, 고객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지역에서도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5G 기지국은 연내 8만 개소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인구 밀집 지역에 5G 이용 고객이 많을 것이라 판단해 주요 도시에 먼저 기지국을 구축한 뒤, 주요 도시를 기준으로 점점 퍼져 나가는 방식으로 개설하고 있습니다.

 

- LG유플러스는 지금까지 게임과 e스포츠에 투자해 온 SKT, KT에 비해 게임과 거리가 멀다는 이미지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게임 친화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세울 계획인가요?

구자령: 예전에도 게임 관련 서비스를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5G를 통해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괜찮을 거라고 봤어요. 새롭게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모바일 게임을 미리 탑재하는 프로모션이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 방송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죠. 5G를 통해 각종 게임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게임 하면 유플러스라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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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비디아로부터 서버를 사와 국내에 설치하는 수고를 들였지만, 여전히 유저들 입장에서는 LG유플러스가 게임에 얼마나 열정이 있는지 알기 어렵다고 봅니다. 지포스 나우 서비스를 위한 준비 외에도 또 어떤 것들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구자령: 그동안의 LG유플러스는 경쟁사를 따라가는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5G 서비스에 있어서는 2주에 한 번씩 신규 서비스를 내놓으며 계속 '최초'라는 타이틀을 가져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5G 콘텐츠를 LG유플러스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빠른 의사결정과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포스 나우만 해도 그렇습니다. 그동안 LG유플러스는 돌다리를 두드리는 걸 넘어 분석하고, 결국엔 건너지 않는다는 이미지였는데, 이번 지포스 나우의 서비스를 준비할 때는 직접 미국에 날아가 현지 답사를 하고, 가장 빨리 서비스를 들여와 세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클라우드 게임 환경을 구축했죠.

이처럼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를 런칭하고 나서,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업팀장 입장에서도 클라우드 게임이 이런 서비스 중에서도 킬러서비스로 커 나갈 것을 확신합니다. 5G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게임을 하는 게 아니라, 게임을 하기 위해 5G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

 

-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유저는 기존 모바일 게임 유저와도 겹치는 부분이 있으리라 봅니다.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로 돌리기 위한 전략이 있을까요?

구자령: 클라우드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같은 선상에 두고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은 PC와 모바일 화면을 자유롭게 오가며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모바일 게임은 기본적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만 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모바일 게임과의 경쟁 보다는, 고사양 PC게임을 모바일 환경에서 즐길 수 있다는 이동성, 수십, 수백 기가 용량의 게임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즐길 수 있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 게임은 일부 고사양 게임을 할 때 지연 상황에서 화면이 심하게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지난 간담회에서 지포스 나우를 체험한 기자들 사이에서 나온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있을까요?

구자령: 엔비디아의 기술 중에는 '어댑티브 스트리밍(adaptive bitrate streaming)'이라는 게 있습니다. 제자리에서 5G에 접속해 게임을 한다면 괜찮겠지만, 와이파이 환경이나 이동 중에 게임을 한다면 네트워크에 간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화면이 조금 깨지더라도 대신 게임을 끊김 없이 제공하는 기술이 '어댑티브 스트리밍'입니다. 기본적으로 720p, 1080p의 고화질 화면을 제공하긴 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일을 최소화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적용한 기술입니다.

 

- 구름에서 칩셋, 게임기 등을 꺼내 스마트폰에 넣는 광고가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유치하다, 난해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 지포스 나우라는 이름이 전면에 크게 나오지 않는 점도 의아하고요. 광고에 어떤 의도를 담았는지 궁금합니다.

구자령: 게이머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을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 유저들에게 클라우드 게임이라는 개념은 생소할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가능한 쉽게 풀어보려고 한 것이 현재의 광고입니다.

사실 LTE 서비스 초기에도 'LTE는 무엇인가'하는 광고로 시작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도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LTE가 일반 명사처럼 쓰이는 것처럼, '지포스 나우'도 나중에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떼어내고 홍보하더라도 모두에게 '이동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라는 게 인식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

 

▶LG유플러스 지포스 나우 광고

 

 

- 현재 LTE 환경에서도 일부 하드코어 유저들이 차지하는 데이터 트래픽이 엄청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향후 5G 서비스가 제대로 안착했을 때, 일부 하드코어 유저들의 사용량을 버틸 수 있을까요?

구자령: 기지국이 수용할 수 있는 트래픽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평소 트래픽을 보고 여분의 공간을 남겨뒀다가, 임계치가 오면 이를 분산시키거나 미리 남겨둔 공간을 활용하는 식이죠. 5G 서비스 역시 똑같습니다. 핵심 서비스로 밀고 있는 만큼, 오히려 더 많은 유저가 몰릴수록 좋은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4G보다는 5G의 커버리지가 더 높고, LTE에서도 터지는 일이 없었는데 상대적으로 가입자 수가 적은 5G가 터질 일은 없다고 봅니다.

 

- 8월 27일 발표 이후 거의 한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타사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공개하고 있는 시점인데, LG유플러스의 지포스 나우가 타사 서비스와 어떤 차별점이 있다고 보시나요?

구자령: 스팀에 있는 게임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게임 타이틀 수도 엔비디아와 협의해 확대해 나갈 로드맵을 갖고 있죠. 서비스 자체 품질도 중요하지만, 게임 타이틀을 많이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목표는 정말 좋은 게임이, 제때에 들어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가 많은 만큼, 지포스 나우는 그런 면에서 이점을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혹시 5G 요금제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지포스 나우 자체를 유플러스에 가입해서 할 수 있나요?

구자령: 현재는 안됩니다. LG유플러스 고객이라도 5G 95 요금제 가입 고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고객을 확대할 지는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플레이 패턴을 보고 향후 서비스 방향과 프로모션, 지원 단말 등을 고민하고자 합니다.

 

- 게임만을 위해 5G 요금제를 사용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혹시 무료 체험이 끝난 이후 서비스를 할 때 가격 프로모션을 준비 중인가요?

구자령: 현재는 논의 중입니다. 최대한 많은 고객이 부담 없이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분석하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에게는 확실한 이득을 주기 위해 설계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포스 나우를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구자령: LG유플러스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지포스 나우, 많이 사랑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최고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지금까지 LG유플러스 5G 서비스 발굴팀 구자령 사업팀장과의 인터뷰였습니다. 그동안 경쟁사를 따라가는 이미지였지만 5G 서비스에 와서는 시장을 선도하는 방향으로 태세를 전환한 LG유플러스의 행보가 눈길을 끕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하기 위해 5G 요금제에 가입하도록 하는 게 목표라는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보통은 가입한 요금제에서 할 수 있는 걸 쓰지 부가서비스 하나만을 위해 요금제를 변경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실제로 그의 말처럼 "지포스 나우 하려고 번호이동하고 5G 요금제도 가입했다."라는 유저가 나올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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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게임으로 철권7, 생각보다 괜찮다." LG유플러스 지포스 나우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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