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펍지주식회사는 8월 8일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펍지(PUBG) 네이션스컵 서울 2019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펍지주식회사 신지섭 센트럴 e스포츠 디렉터가 참석해 펍지 e스포츠 5개년 계획의 중간 성과를 발표하고, 새로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신지섭 디렉터는 "작년 김창한 대표가 '보는 게임으로서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 이후로 1년이 지난 현재, 펍지의 e스포츠가 어디까지 와있고, 어떤 성과를 이뤘고, 그리고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이야기하겠다"라며 발표를 시작했다.

 

01.jpg

▶ 펍지주식회사 신지섭 센트럴 e스포츠 디렉터

 

펍지주식회사는 작년 펍지 글로벌 인비테이셔널(PGI)를 시작으로 파편화되어 있던 펍지 e스포츠를 하나로 통합하고 향후 e스포츠 진행의 기반을 다졌다. 신지섭 디렉터는 "손색없는 펍지 e스포츠를 만드는 게 목표였다. 평가는 여러분에게 맡기겠지만 세 가지 측면에서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라며, PGI의 성과에 대해 소개했다.

 

먼저, 펍지 e스포츠의 규칙을 하나로 통합했다. 그동안은 여러 대회가 각기 다른 형식과 규칙으로 진행해 선수와 팬들에게 큰 혼란을 줬기에 여러 대회를 통해 도출한 최선의 방식으로 새로운 규칙을 만들었다.

 

그리고 팀과 선수들의 현황을 보여주는 실시간 API 도입, 보다 직관적인 방송 화면을 만들기 위한 UI 개선, 그리고 응원하는 팀의 플레이를 간편하게 시청할 수 있는 팀별 옵저버와 팀별 편파 중계화면을 별도로 구성했다.

 

끝으로 각 팀의 브랜드를 새긴 아이템을 판매하고, 여기서 발생한 수익을 참가팀에게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덕분에 팬들은 응원하는 팀을 직접적으로 지원할 방법이 생겼고, 팀은 운영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02.jpg

 

03.jpg

 

04.jpg

 

신지섭 디렉터는 "PGI 성료 이후 펍지가 인기 있는 e스포츠 타이틀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 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팬들이 오래 즐길 수 있는 펍지만의 독창적인 e스포츠'를 목적으로 한 새로운 펍지 e스포츠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세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e스포츠를 일시적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고, 자생 가능한 제품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장기적 계획과 투자를 진행한다.'

둘째 '펍지 e스포츠 발전을 위해 다양한 퍼트너와의 협업을 멈추지 않는다. 펍지 e스포츠의 매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파트너와 머리를 맞대고 혁신을 이룬다.'

셋째 'e스포츠의 주인공인 선수와 구단을 최우선으로 두고 안정적인 대회 구조, 공정한 대회 조건, 합리적 연습 환경, 충분한 보상을 마련해 선수가 만족할 수 있는 대회를 만든다.'

 

05.jpg

 

2018년은 펍지 e스포츠 구현을 위한 기반 작업과 다양한 e스포츠 대회를 통해 여러 시도를 하며 e스포츠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면, 2019년에는 플랫폼 론칭을 목표로 한다. 플랫폼은 전세계 9개 지역에서 연 단위 시즌의 지역 프로대회 출범, 5개 글로벌 대회와 지역 대회의 연계, 글로벌 펍지 공식 웹사이트와 SNS를 통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채널 론칭, 팀 브랜딩 아이템 판매를 본격 확장해 프로팀과 수익을 나누는 기반 마련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2020년은 2019년 론칭한 플랫폼을 더욱 정교하게 만드는 게 목적이다. 대회의 구조, 커뮤니케이션 채널, 프로팀 지원 등 2019년 실행 계획을 다듬고 고도화해 모든 면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준다는 게 신지섭 디렉터의 설명이다.

 

2021년, 2022년은 보다 성숙한 e스포츠로 거듭나기 위해 글로벌 생태계를 고도화하는 단계다. 신지섭 디렉터는 "펍지 e스포츠가 경제적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 펍지, 프로팀, 대회 파트너 사이에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는 게 필수다."라며, 5개년 계획의 첫 3년은 펍지 e스포츠의 잠재력 확립과 흥행 입증에 초점을 맞췄다면 마지막 2년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체재 개편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06.jpg

 

07.jpg

 

▶ '펍지 클래식'이라는 브랜드로 진행되는 파트너십 대회도 간단히 소개됐다. 다양한 협업을 통해 펍지 e스포츠 혁신을 도모한다는 철학에 따라 1년 5개 대회 중 세 개는 '펍지 클래식'으로 운영한다고 한다. 신지섭 디렉터는 "펍지 클래식은 파트너사의 창의성과 기술적 역량으로 시청 및 관람 경험의 새로운 도전을 하는 유용하고 가치 있는 플랫폼이다."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신지섭 디렉터는 오는 8월 9일부터 8월 11일까지 진행되는 펍지 네이션스컵 서울 2019에 대한 간단히 설명했다. 펍지 네이션스컵 서울 2019는 5개 대륙 16개 팀이 벌이는 국가 대항전이다. 기존 펍지 e스포츠 대회와 달리 프로팀이 아니라 각 지역에서 선발된 올스타 선수가 참가하는 게 특징으로, 올해 시범적으로 진행된다.

 

시청 경험 증진을 위해 8개 언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중국어 번체, 베트남어, 태국어, 러시아어, 일본어)에 부합하는 맞춤형 중계 화면을 제작해 자신이 응원하는 지역 위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실시간으로 스탯 같은 정보나 퀴즈, 투표, 알림 같은 부수 요소를 즐길 수 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만 지원하며, 향후 지원 언어를 확장한다고 한다.

 

신지섭 디렉터는 "펍지 e스포츠가 가야 할 길은 멀다. 하지만 진정성을 가지고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봐 달라. 그리고 3일간 진행되는 펍지 네이션스컵도 즐겁게 관람해 주면 좋겠다."라며 발표를 마쳤다.

 

08.jpg

 

09.jpg

 

 

발표에 이어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질의응답에서는 신지섭 디렉터가 그대로 자리를 지키며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온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 펍지 국제대회가 많이 열리고 있다.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성장통도 있다고 본다. 그런 성장통 중 하나가 얼마 전 있었던 MET 아시아 대회에서의 정전이다. 경기 진행 중 정전이 발생했고, 그 처리 과정이 원활하지 않아 보이콧을 한 팀도 있었다. 룰을 명확하게 마련했다면 막을 수 있었던 사태로 보이는데, 향후 대회에서는 돌발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계획인가?

MET 아시아 대회에서의 사태가 앞으로도 발생하지 않으리란 법은 없다. 확실한 규정과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돌발 상황에 대한 원칙과 프로세스를 만들어나가고자 한다. 예를 들면, 경기 진행 중에 모종의 이유로 경기가 중단될 경우, 중단되기 전까지의 상황을 인정해주는 등의 규정을 명확하게 수립하는 식이다.

 

- MET 아시아 대회에서는 중국팀의 티밍 논란도 있었다. 관련해 펍지주식회사는 어떻게 대응하려고 하는지 궁금하다.

경기 중에 부정행위가 발생했다면 면밀히 조사하고, 해당 부정행위가 입증되면 처벌하려고 한다.

 

- 펍지의 글로벌 리그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했는데, 잘 되고 있다는 근거가 무엇인가?

올해 중점을 두고 있는 건 퀄리티다. 각 지역 대회가 잘 치러지고 있는지, 선수들이 좋은 경기력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글로벌 대회라면 최상위 실력을 가진 팀들이 팬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지에 집중하고 있다. 9개 지역에서 우수 선수가 배출되고 있고, 훌륭한 콘텐츠가 나오고 있다고 판단해 이를 근거로 펍지의 글로벌 e스포츠를 개선하고 있다.

 

- 한국에서 진행 중인 대회에 대해 평가를 내린다면?

최근 한국 팀들이 국제 대회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는 한국 리그가 얼마나 우수한 퀄리티로 치러지고 있는지에 대한 방증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다.

 

- 향후 국제 경기에서 예능 요소를 도입할 계획이 있는가?

펍지 e스포츠가 발전하려면 분명 예능 요소도 가미되어야 한다고 본다. 좀 더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는 예능 콘텐츠를 검토하고 있으니, 관련해서 정해지는 게 있으면 소식을 들려드리겠다.

 

- 현재는 각 팀당 4명씩 16개 팀, 64명이 참가하도록 되어 있다. 지금의 경기 인원은 어떻게 정해진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도 지금의 경기 인원을 유지할 것인지 묻고 싶다.

e스포츠적인 접근에 있어 경기 내에 동시에 참가하는 팀 수와 인원수를 생각할 때, 시청 경험이나 프로팀이 실제로 유지될 수 있는 경제적 상황, 그리고 경기 운영에 있어 우리가 팀들을 어느 정도까지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 고려했다. 많은 고민 끝에 16개 팀, 64명을 경기 인원으로 결정했다. 쉽게 바뀌는 일은 없겠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다면 바뀔 가능성도 있다.

 

-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에서 오프라인 이벤트를 열 계획이 있는가?

남미는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다. 남미의 열성팬들을 만족시킬 만한 높은 퀄리티의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거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배틀 로얄 장르가 e스포츠에 어울리는지에 대해 여전히 의문의 목소리가 많다.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배틀 로얄 장르가 e스포츠에서 차별화된 재미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배틀로얄 장르는 게임의 운영도 그렇고, e스포츠적으로도 방송 중계, 재미 전달에 대한 장벽이 존재한다. 아무래도 이런 장벽을 극복하는 과정에 있어 여러 비판이나 의심은 여전히 존재한다. 펍지주식회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 분명한 건, 배틀 로얄이 인기 있는 e스포츠 장르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그 재미를 이끌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배틀 로얄을 중계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경기의 모든 내용을 이해할 필요가 없이, 자기가 관심이 있고 응원하는 팀의 경기만 볼 수 있는 '편파 중계'다. 배틀 로얄의 재미를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 많은 선수가 펍지 e스포츠에 자신의 청춘을 바치고 있다. 여러 대회에서 훌륭한 성과를 보여주며 많은 이를 펍지로 끌어들이고 있는데, 펍지주식회사에서는 이들을 위한 보답을 할 계획이 없는가? 예를 들어 게임 내에 선수들의 활약을 보여주는 명예의 전당을 만드는 식으로.

게임 내에서 최고의 선수를 기리는 여러 가지 디자인적 변경 사항을 검토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안건도 있다. 향후 실체가 생기면 확실하게 발표를 통해 말씀드리겠다.

 

- 얼마 전 진행된 32대 32 한중전이 인상적이었다. 현재 4인 1팀으로 진행하는 형식 외에 다른 형식의 대회를 정식으로 도입할 계획이 있는가?

나도 인상 깊게 본 이벤트였지만 32대 32이라는 새로운 포맷은 우리가 생각하는 펍지라는 게임으로 추구하는 본질과는 방향성이 다르다. 우리는 펍지의 본질을 살린 e스포츠 경험을 우선시하고 있다. 다만, 앞으로 예능적인 요소를 가미할 계획도 있으며, 이를 위한 글로벌 대회도 생각해보고 있는 단계다.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