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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브가 개발한 모바일 탄막슈팅 게임 [고딕은 마법소녀]의 한국 서비스가 시작된 지도 어느 덧 반년이 넘게 흘렀습니다. 성장 요소가 들어간 모바일 슈팅 게임이지만, 스테이지 클리어나 더 강한 적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다른 유저와의 점수 경쟁인 '스코어 어택'이 최종 콘텐츠인 게 특징이죠. 처음에 적응은 조금 어렵지만, 적응만 하면 이만한 재미를 주는 게임이 없을 정도예요.

 

하지만 한국 서비스 초기부터 꾸준히 하고 있는 유저의 입장에서 조금 솔직히 이야기하면, 올해 초까지의 [고딕은 마법소녀]는 '어떻게 서비스를 지속하고 있는 걸까?'하는 의문이 절로 드는 상태였습니다. 새로운 콘텐츠의 번역 오류나 네트워크 오류가 있을 때도 있고, 이벤트가 사라지기도 하고... 커뮤니티에서는 '게임이 서비스 종료되면 어쩌나' 하는 우려도 많았고요.

 

그런데 3월 즈음부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번역 오류를 수정한다는 카페 공지가 하나 둘 올라오기도 하고 이벤트도 활발해졌으며, 최근에는 한국 서비스 만의 이벤트인 'CM메르를 이겨라'도 다시 시작했죠. 그리고 5월 28일에는 서비스 초기부터 이야기가 나왔던 '학원편'의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고딕은 마법소녀]가 변화하기 시작한 그 배경에는 새로 한국 서비스 버전 개발을 담당한 그르르르게임스튜디오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학원편'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고딕은 마법소녀]는 어떻게 서비스할지에 대해 그르르르게임스튜디오 우현종 디렉터와 채정남 운영팀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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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그르르르게임스튜디오 우현종 디렉터, 채정남 운영팀장

 

 

-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우현종:
고딕은 마법소녀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기획도 맡고 있는 우현종 디렉터입니다.
채정남: 운영과 유저 대응, 카페 및 이벤트 관리를 하고 있는 채정남 운영팀장입니다.

 

- 지난 3월, 게임의 한국 로컬 개발사가 뭉치에서 그르르르게임스튜디오로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서비스되고 있던 게임을 이어서 서비스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을 거 같은데, 실제로는 어땠나요?
우현종:
어려웠던 부분이 정말 많았습니다. 먼저, 케이브 개발 모바일 게임의 특징일 수도 있는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손대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몇 단계를 거쳐서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절차가 복잡하고, 이중에서도 몇몇 부분은 케이브 사의 허락과 검수를 받아야 해서 더디게 진행되는 부분도 있었죠. 특정 시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업데이트를 한다거나 데이터적으로 긴밀하게 움직이기가 어렵습니다. 유저 반응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어렵고요. 그래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케이브의 검수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콘텐츠의 업데이트는 큰 문제가 없는 상황이며, 학원편을 비롯한 여러 업데이트 콘텐츠의 R&D를 진행 중입니다.

 

- 5월 28일 대형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는 ‘학원편’은 어떤 콘텐츠인가요?
채정남:
‘학원편’은 진소년편과 악마편에서 이어지는 콘텐츠로, 새로운 여성 주인공과 학원 소녀 5명이 학원에서 우정을 쌓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콘텐츠적으로도 기존에 있던 5소녀, 5악마에 5명의 학원 소녀를 더해 유기적으로 엮이는 콘텐츠가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학원편’은 앞서 공개된 진소년편, 악마편과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학원편만의 콘텐츠라거나 슈팅 파트에서 달라지는 점이 있는지 등에 대해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우현종:
기존의 슈팅 파트와는 학원편만의 콘텐츠가 있습니다. 유저들이 소유하고 있는 학원 소녀의 레벨과 능력치로 대전을 펼치는 형태의 콘텐츠예요.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슈팅이 아닌 부가적인 미니 게임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일본 서비스 버전에서는 제외된 콘텐츠지만, 저희의 판단으로는 경쟁요소가 강조된 모드가 있는 것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함께 업데이트하게 됐습니다. 이외에 전용의 데이트 모드도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채정남: 슈팅 파트에서는 매지컬링의 형태가 바뀝니다. 진소년편, 악마편에서는 원형이었지만 학원편에서는 직선형이 되는 식이죠. 또, 하드 난이도 이상에서는 ‘별폭탄 모드’라 부르는 시스템도 볼 수 있습니다. 매지컬링 안에서 적들을 물리쳐 게이지를 쌓으면 대포가 하나 나오는데요, 그 대포를 타격하면 추가적인 샷이 발사돼 적들을 한 번에 물리치고 많은 별(점수)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죠. 한국 서비스 초기부터 툴팁에 나와 있던 모드인데 이제야 업데이트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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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편 스토리 중에서. 엔젤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에리오와 5명의 친구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진소년편, 악마편의 주역이었던 캐릭터들도 등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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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화면에서 '소녀의 학원'을 터치하면 나오는 콘텐츠. 학원 소녀들과 교류하거나 육성한 학원 소녀로 전투를 벌이는 시합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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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편의 슈팅 파트의 특징인 별폭탄 모드. 별폭탄 모드에서는 플레이 도중 나타나는 대포를 터뜨리면 대포가 향하는 방향으로 특수한 샷을 날릴 수 있습니다. 닿는 건 모두 점수 아이템(별)으로 만들어버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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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은 학원편의 시합 파트. 시합 파트는 '소녀의 학원' 등을 통해 육성한 소녀로 전투를 벌이는 것으로,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일본판에는 없는 콘텐츠입니다.

 

 

- 앞서 한국 서비스의 학원편에는 일본 서비스에서는 제외된 콘텐츠가 들어간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이처럼 한국 서비스에서는 일본 서비스와 다르게 가져가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벤트 보상 체계나 들여오는 콘텐츠 등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를 두고자 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현종:
학원편을 기준으로 전체적으로 일본 서비스와는 다른 구성을 취하려고 합니다. 이벤트나 가챠와 관련해서는 일본에는 없는 박스 가챠나 지금은 없어진 드랍 가챠, 이외에 무료 가챠 등을 구상하고 있고, 이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일본 서비스와는 다르면서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사역마와 관련해서는 제약이 있어서 사용이 불가능한 부분도 있고, 한국 서비스만의 새로운 사역마를 넣는 것도 현재로써는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계속 협의해 나가고 있습니다.

 

- 그러면 반대로 일본 서비스에는 있는데 한국 서비스에는 없는 콘텐츠가 생길 수도 있다는 이야기인가요?
우현종:
그렇진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본 서비스에 있는 콘텐츠는 모두 추가하고 여기에 추가로 PVP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모드를 추가하거나 하는 식으로 한국 서비스만의 특색을 살리고자 합니다. 일본 서비스에서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풀린 사역마도 한국 서비스에서는 다른 형태로나마 계속 추가하고 있습니다. 사역마 역시 기존에 유저가 좋아하는 샷이나 사역마가 바뀐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 현재는 학원편에 앞선 사전 예약과 SNS를 통해 게임을 알리고 있습니다만, 조금 부족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고딕은 마법소녀를 더 많은 유저에게 알리기 위해 어떤 마케팅을 계획 중인지 궁금합니다.
우현종:
현재 구글 UAC를 통해 게임을 알리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최적화 방법을 찾고 있으며 제대로 적용된다면 앞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고딕은 마법소녀를 볼 수 있을 겁니다.

 

- 길드전이 게임의 핵심 콘텐츠임에도 길드 랭킹 등급이 오랜 기간 동안 D등급에 머물러 있습니다. 또, 길드전을 통해 얻은 재화를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도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채정남:
먼저, 코인이나 오브로 얻을 수 있는 사역마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또, 일본 서비스에는 있는데 한국 서비스에는 없었던 콘텐츠를 제대로 넣어 일본 서비스에서 할 수 있는 건 한국 서비스에서도 다 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해 좀 더 재미있는 고딕은 마법소녀를 만들고자 합니다.

 

- 지난달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 초반 보상을 상향했습니다. 효과가 있었나요?
우현종:
3월 중순부터 고딕은 마법소녀를 담당했는데요, 이를 기점으로 그 이전의 유저를 기존 유저, 그 이후의 유저를 신규 유저로 보고 있습니다. 초반 보상을 상향한 이후 신규 유저 유입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이탈 유저도 물론 있지만, 재접속률은 올라가 있는 상태라 이 다음에 어떻게 신규 유저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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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매일 달성할 수 있는 데일리 미션의 보상도 대폭 증가했습니다. 총 30개의 성령석을 얻을 수 있는데요, 데일리 미션 보상만 취합한다면 10일에 10연차를 한 번씩 돌릴 수 있을 정도의 양입니다. 실제 플레이에서는 매주 진행하는 스코어 어택이나 이벤트 보상 등을 통해 좀 더 빠르게 성령석을 수급할 수 있죠.

 

 

- 신규 유저를 위한 보상 상향은 있었지만 다른 게임에 비해 난해한 게임의 구조를 알려줄 만한 튜토리얼의 보강은 아직 없습니다. 관련해 개선 계획이 있으신가요?
채정남:
그런 문제가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저희가 직접적으로 게임의 UI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튜토리얼을 추가해 어떤 콘텐츠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는 게 가능하다고 하면 그렇게라도 해서 신규 유저를 이끌어주고자 합니다.
우현종: 사실 내부에서는 UI를 전면 개편하자는 이야기가 있어 기획안도 짜보고 했는데 결국은 그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 학원편 업데이트 소식 외에 데이트 캐릭터의 라이브2D 적용도 공개했는데요, 유저 의견을 보면 조금 호불호가 갈리는 듯합니다. 라이브2D를 적용함에 있어 어떤 부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현종:
최대한 더 예쁘고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라이브2D를 통해 각 캐릭터의 매력을 최대한 살리는 게 목표예요. 오픈 일정이나 초기 적용 의상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니 앞으로의 소식을 기다려주면 좋겠습니다.

 

- 학원편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우현종:
현재 일본 서비스와의 격차가 2년 정도 되는데요, 가능하면 이를 빠르게 소화해 유저들이 원하는 새로운 사역마, 새로운 샷, 최근 재개한 'CM 메르를 이겨라!'를 비롯한 더 많은 이벤트를 최대한 선보이는 게 목표입니다. 학원편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본에서 진행한 2주년 이벤트와 같은 중형 업데이트 등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 마지막으로 오랜 기간 학원편 업데이트를 기다려 온 유저들에게, 그리고 앞으로 고딕은 마법소녀를 처음 접하게 될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우현종:
여러가지 문제로 예상보다 늦게 업데이트를 하게 됐습니다. 오랜 기간 기다려 준 분들에게 송구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게 즐겨주면 좋겠습니다.
채정남: 지금까지 고딕은 마법소녀를 즐기며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그런 부분을 빠르게 고쳐서 여러분이 더 재미있는 고딕은 마법소녀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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