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Extra Form
오픈한 지 11주년이 된 장수 MMORPG 마비노기는 오래 한 유저가 많은 만큼, 친밀도가 높은 유저도 많고 유저들간의 실제 현실 만남도 잦은 편입니다. 만남을 거듭해온 유저들은, 단순히 노는 것에서 발전하여 다양한 활동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그 만남은 다양한 취미 생활의 공유도 있고, 봉사활동과 같은 뜻 깊은 만남이 되기도 합니다. 게임어바웃에서는, 마비노기 11년 역사와 함께 해 온 '현실과의 만남'이란 주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main.jpg
먼저 첫 번째로 소개할 현실과의 만남은, ['화면을 현실로', 마비노기 기념품]입니다. 귀여운 일러스트와 아기자기한 콘텐츠 등 플레이 하는 유저들의 '덕심'을 자극하는 게임 마비노기. 이러한 마비노기는 관련 기념품도 많이 존재합니다. 

개발팀에서 디자인하고 만든 피규어, 달력, 인형 등의 기념품은 유저에게 있어서는 소중한 기념품이 됩니다. 그것을 넘어서, 유저들이 직접 제작한 기념품을 '판타지 파티'에서 사고 팔아 서로 교류하는 소통의 장이 열리기도 했습니다. 


시작은...
'마비노기'라는 이름을 달고 제일 처음 나온 기념품은 무엇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초기의 기념품이라고 하면 '로나와 판의 판타지라이프 DVD'가 아닐까요? 마비노기 안에서 이루어지는 탐험, 메인스트림, 전투 등의 콘텐츠를 로나와 판을 주인공으로 해서 여러 영상들과 함께 마비노기의 OST를 담았던 DVD입니다. 이 때 로나 역으로 출연했던 성우 여민정 님은 10년 후, 마비노기 10주년 기념 영상의 내레이션을 맡기도 하셨죠. 


로나판.jpg

<여담으로, 게임어바웃에는 로나와 판 DVD가 아주 많답니다. 이전에 현물을 드리는 이벤트를 할 때 몇 개 끼워 보내 드리기도 했습니다. 아직도 많아요. >


<이미 1년 지난 영상이지만, 다시 봐도 정말 재미있고 신기한 영상입니다.>

또한, 2005년의 '새 학기 이벤트'에는 '마비노기 USB', '달력', '노트' 등을 기념품으로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이 이벤트에서 받을 수 있었던 달력과 노트는 무려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화를 연재하는 연재 만화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된 기념품이었다고 합니다. 2014년의 판타지 파티에서 유저들이 팔던 기념품의 가장 시초가 아닐까 싶네요. 

새학기.jpg

<마비노기는 초기부터 연재 만화 작가의 활동이 활발한 편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재미있는 만화는 많습니다.>


지금은 게임의 프리미엄 서비스나 캐릭터 카드를 파는 프리미엄 샵에서는 이전에는 다양한 마비노기 관련 기념품을 팔기도 했습니다. 그 당시 프리미엄 샵에서 구입할 수 있었던 캐릭터 기념품으로는 피규어부터 시작해서 마비노기 머그컵, 서큐버스/나오 족자 등이 있었죠. 대부분 한정 판매로 이루어져 지금도 구하기 힘든 물건들이랍니다. 

족자.jpg

<후에 족자는 다시 구할 수 있었습니다.>



마비노기 안의 3D를 그대로! 다양한 피규어 
마비노기 하면 나오, 나오 하면 나오 피규어! 스토리나 전투, 환생, 생일 등 밀레시안의 유저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나오는 피규어도 여럿 나와있습니다. 현재 판매되지는 않지만 많은 유저들에게 풀린 나오 피규어하면 대표적으로 '여름 옷 나오' 피규어가 있죠. 탈착이 가능한 아담한 밀짚모자와 다리가 비치는 가벼운 여름 원피스를 입고 청순한 포즈를 짓고 있는 여름 옷 나오는 정말 예쁩니다.  

나오여름옷.jpg

<여름 옷 나오>


나오 하면 검은 옷을 입고 있는데, 검은 옷을 입은 나오 피규어는 언제 나왔을까요? 바로 2005년, 공식 홈페이지의 프리미엄 샵에서 '한정 기념품'으로 풀었던 굿스마일 제작 피규어입니다. 판매 당시, 홈페이지에 올라오자마자 무려 18분만에 완매가 됐다는 지금도 구하기 힘든 피규어죠. 한국에서는 여름 옷 피규어나 검은 옷 피규어가 판매됐지만, 일본에서는 봄 옷이나 탐험가 옷 등의 다양한 나오의 피규어를 제작해 판매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요. 

나오피규어검은옷.jpg


봄옷.jpg


원래의 사이즈가 아니라 귀엽게 축소되어 나오는 'SD 피규어'에도 나오는 빠지지 않았습니다. 2014년 판타지 파티에서 처음 공개되어 그야말로 '불티나게' 팔렸던 귀여운 피규어입니다. 일본에서 제작된 '스타카토'라는 마비노기 스쿨 만화에서 나오는 나오도 미니 사이즈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SD.jpg

<현재 판타지 카페에 가시면 이 작고 귀여운 나오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나오 외에도 게임 내에서 만나볼 수 있는 캐릭터를 구현한 피규어가 있습니다. 포장 박스부터 루아 분위기가 물씬 나는 루아 피규어는 판타지 파티에서도 인기 있게 팔려나갔고, 게임 내의 설정을 반영하여(?) 스커트가 벗겨지는 서큐버스 피규어도 있답니다. 


자캐를 현실로? 커스터마이징 피규어 
보통의 피규어는 NPC나 몬스터를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런 틀을 깨고 '자신의 캐릭터'로 피규어를 제작하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바로 얼마 전 개최된 2015 서울 키덜트 페어에서 만날 수 있었던 오프로 스튜디오의 자캐 피규어 프로젝트입니다. 

커스텀.jpg

<아직은 구현된 헤어나 의상이 많지 않지만, 종류별로 헤어를 구입할 수 있게 되면 직접 옷을 만들어 입히는 분도 많아지지 않을까요?> 


커스터마이징 피규어는 아직 초기 단계의 프로젝트입니다. "마비노기 피규어가 '피규어를 가지고 노는' 하나의 문화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한 자캐 피규어를 기획하신 분의 말처럼, 이제 시작인 프로젝트가 점점 발전해 큰 문화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4 판타지 파티 유저 판매 부스
마비노기는 만화나 일러스트, 소설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많이 생산되어 왔습니다. 그 활동은 온라인에서 그치지 않고, 유저 판매 행사에서 다양한 기념품을 만들어 팔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만화부터 일러스트 북, 머그컵 등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형식입니다. 일명 이런 '마비노기 동인 활동'은 점점 줄어들었는데, 작년 2014년에 이런 기념품을 가득 만날 수 있는 행사가 있었죠. 바로 '판타지 파티'였습니다. 

판파부스.jpg

<2014년 판타지 파티에서 여러 기념품들을 팔던 유저들의 모습입니다. 책 이외에도 마우스 패드, 종이 접기 등 기발한 기념품이 많이 나왔죠.>


유저판매물품.jpg

<후에는 '럭키 박스'라고 해서 일부 유저들에게 판타지 파티에서 판매된 기념품을 모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2015 판타지 카페에서 만나는 기념품
2015년에는 판타지 파티가 열리는 대신, 두 달 동안 판타지 카페가 운영됩니다. 이 판타지 카페에서는 카페에 갈 때마다 새로운 마비노기 기념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입장하면 마비노기 캐릭터가 그려진 부채를 주고, 내부에서 이벤트에 참여하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판타지 카페에서 얻을 수 있는 기념품들은 몇몇을 제외하면 수수한 디자인인 것이 눈에 띕니다. 로고만 박혀 있는 우산과 보틀은 '게임 로고가 박힌 기념품'이라고는 볼 수 없을 만큼 심플해서 누구나 가지고 다니기에 부담 없기도 합니다. 

카페.jpg

<우산, 보틀, 앞치마, 에코 백 등등... 환경을 생각하면서도 심플하고 무난한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993a7a4dc8ced7bcb32536bd728e68a3.jpg

<카페에서 나누어주던 스티커. 지금은 품절이라네요.>


마비노기 겉옷.jpg

<여담으로, 유저는 알지 못하는 마비노기 상품도 있습니다.>


마치며...
여러분께서는 마비노기 관련 기념품을 얼마나 가지고 계신가요? 회사에서 파는 물건, 카페에서 주는 물건만이 게임 기념품이 아닙니다. 좋아하는 NPC를 그려도 보고, 게임 안에서 있었던 일을 만화로 그려보고, 예쁜 컵에 캐릭터를 붙여보기 등등, '마비노기 관련 기념품'은 제한이 없습니다. 

납작한 그림 말고 현실에서 만나길 원한다면, 커스터마이징 피규어를 써보세요. 내 캐릭터가 입고 있는 옷을 천을 덧대어 꿰매서 입혀주면 그것도 훌륭한 마비노기 관련 기념품이 된답니다. 

직접 만들고 나누는 화면을 현실로, '마비노기 기념품'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마비노기 현실과의 만남은 '교류를 현실로', 판타지 파티/판타지 카페입니다.


댓글 17
?
vom
15.07.27
모리안 피규어도 나왔으면 좋겠...
profile
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해보니까 모리안은 지금까지 안나온거같네여
다른건좀나왓던거같던데
?
duzz
15.07.28
다른건 다 좋았지만 커스터마이징 피규어만큼은 정말 안좋았던듯...
헤어도 랜덤이고 옷은 뉴비웨어만 주고 펭롭이나 선원옷입히려면 추가요금이고...
profile
네차흐
15.07.28
ss
profile
카오메
15.07.28
아직도 많이 남은 dvd가 가지고 싶습니다.
profile
그러게요 댓글 이벤트라도 할걸그랬네요 'ㅅ'ㅋㅋ
profile
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거보니까 옟날에 마어밧에서
경매물품으로 저거 뿌렷던걸로아는데 그때당시 너무늧게알아서 이미종료됫던 ㅋㅋㅋㅋㅋㅋㅋ.
?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엘프스프♡님은 50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hoonge
15.07.29
내가 멍청한건가.. 130만번 죽었는데 어떻게 4400만번 나오부활이 있을 수 있지
profile
나오 여름한정판 피규어.. 모자만 탈착가능합니다..
profile
마비 보틀 지금도 잘 쓰고 있습니다
근데 나오 피규어가 갖고 싶네요
?
heosup
16.04.15
오오 마비노기 로고 있는 셔츠를 입고싶다!!!
profile

마비노기에서 공식으로 파는 굿즈는 아닌데
작년 지스타 전부터였나 마비노기 로고랑 마족 로고 붙어있는 티/후드를 파는 유저분이 계세요~

?
heosup
16.04.16
우와 정보 감사해요!
?
감자치킨
16.04.18
나오를 가지고 싶다
profile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 원하시면 3D프린트 구입하셔서 직접 도면그리구 만드시면되실듯..
?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엘프스프♡님은 50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1 - 85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룬다에너미 2742293점
2위 [만돌]어젯밤달 2665674점
3위 간소 2420173점
4위 클라이제비츠 2187688점
5위 침묵음 1957157점
6위 퍼시발 1890351점
7위 모든클래스 1740955점
8위 이젠마비도망겜 1286702점
9위 Raidriar 1134495점
10위 상처엔염산을 891461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