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Extra Form
1월 9일, 마비노기 레노베이션 프로젝트 챕터2 마법 재능 개편의 내용이 도입됐다. 볼트 마법부터 중급 마법, 인스턴트 캐스팅, 쇼크웨이브, 매직실드까지 마법 재능 스킬들이 전반적인 개편이 이뤄졌다. 중급 마법 습득에 필요한 챕터 습득처 추가와 힐러집에서 마나 포션을 판매하는 등 서비스 초기부터 이어지는 ‘마법사 레어화 정책’에 반하는 개선 내용들도 눈길을 끈다.

챕터1 근접전투 재능 개편 때도 그랬듯, 테스트서버에서의 유저 의견에 따른 추가 개편 및 신규 스킬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1. 볼트 마법
대미지가 낮아 체인캐스팅 개조 원드로 파이어볼트를 쏘는 정도로 밖에 사용되지 않았던 볼트 마법이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보너스 효과가 붙었다. 또한, 볼트 마법 조합의 경우 대미지가 올라갔다.

- 라이트닝볼트
한 번에 여러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라이트닝볼트는 최대 차지 시 보너스 대미지가 추가됐다. 마법사들 사이에서 구전되는 비기(?)인 ‘라볼 배터리’가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는 의견을 이야기하는 유저도 있었다. 라이트닝볼트의 단점이었던 ‘방전’도 삭제됐기 때문에, 라볼 배터리를 보다 편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라볼 배터리란?
적 근처에 있는 유저가 라이트닝볼트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 다른 유저가 적에게 라이트닝볼트를 사용했을 때 여러 번 차지를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게임 내에서는 ‘주변의 시전자들의 마법과 연결되어 더욱 강력하게 발사되는 효과’라고 설명하고 있다. 마비노기 초기부터 유지되고 있는 테크닉 중 하나다.

- 사용법
준비물 – 라이트닝볼트를 배우고 있는 2명 이상의 유저
1. A 유저가 라이트닝볼트를 여러 번 차지하고 적들 근처로 접근한다.
2. B 유저가 라이트닝볼트를 적들에게 쏜다.
3. 그러면 하나의 적에게만 효과를 주는 것이 아니라, A 유저가 차지한 수만큼의 적에게 영향을 주며, 하나의 적에게는 밀려남 혹은 다운 효과를 주게 된다.

<라볼 배터리 사용 영상>


- 아이스볼트
약한 대미지와 라이트닝볼트보다 낮은 경직으로 견제용으로도 잘 쓰이지 않게 된 아이스볼트. 스킬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와, 스킬 적중 시 사용자의 마나를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마나는 1랭크 기준 5씩 회복된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로 견제용 마법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스볼트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영상>


- 볼트 마법 조합
볼트 마법 조합 시 추가 대미지가 증가한다.


2. 중급 마법
그 동안 많은 건의가 있었던 내용 위주로 개편했다. 시전 시간 감소를 비롯해 좀 더 빠르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 파이어볼
파이어볼의 스킬 시전 시간이 감소했으며, 파이어볼을 사용하고 대미지를 주기까지의 시간이 짧아졌다.

 
<파이어볼 착탄 시간 비교. 좌측이 본 서버, 우측이 테스트서버다.>

<파이어볼 1랭크 시전 시간 비교. 좌측이 본 서버(지력 400, 피닉스 파이어 원드), 우측이 테스트서버(지력 200, 피닉스 파이어 원드)다.>

<캐스팅 속도 개조 피파원 캐스팅속도 20레벨>



- 썬더
썬더의 스킬 시전 시간이 감소했다. 썬더나 파이어볼 모두 시전 속도 감소 폭이 커서 시전 속도 개조를 주로 했던 크리스털 라이트닝 원드, 피닉스 파이어 원드에 대미지 개조나 대미지 세공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썬더 1랭크 시전 시간 비교. 좌측이 본 서버(지력 400, 크리스털 라이트닝 원드)우측이 테스트서버(지력 200, 크리스털 라이트닝 원드)다.>

<좌측은 캐스팅 속도 개조 크라원, 우측은 캐스팅 속도 개조 크라원 캐스팅속도 20레벨>


- 아이스 스피어
그 동안 요청이 많았던 내용인 아이스 스피어로 빙결된 적에게 공격이 드디어 가능해졌다. 하지만 아직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다. 빙결 상태의 적에게는 50%의 대미지가 들어가 제대로 된 대미지 딜링이 힘들며, 빙결 상태에서 맞은 적은 폭발 시 어느 방향으로 날아갈 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마법사의 주요 전투 수단인 ‘아이스 스피어 – 블레이즈’의 사용이 껄끄러워진다. 위치 렉을 유발하는 것도 지적 받고 있다.

<카운터, 디펜스 중인 적에게 아이스 스피어 사용 후 근접 공격 영상. 역으로 반격 당하거나 공격이 막힌다.>


3. 상급 마법
강력한 대미지를 갖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이 불편했던 상급 마법도 개편됐다.

- 헤일스톰
헤일스톰의 스킬 시전 시간이 대폭 감소하고, 마법사 유저들의 건의가 빗발쳤던 남은 스킬 사용 시간을 알려주는 UI와 차지 횟수를 알려주는 UI가 추가됐다. 그 동안 타이밍을 잘못 계산해 제대로 대미지를 못 주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제 그런 불편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헤이르.png
<헤일스톰 UI. 현재 차지 수와 남은 사용 시간이 표시된다.>

<헤일스톰 시전시간 비교 영상. 좌측이 본서버, 우측이 테스트서버>


- 메테오 스트라이크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지만, 느린 스킬 시전과 30분이라는 쿨타임으로 제대로 사용할 기회를 잡기 어려웠던 메테오 스트라이크도 개편됐다. 쿨타임이 절반인 15분(900초)으로 줄었고, 스킬 시전 시간도 매우 줄어 호평이다. 무엇보다 스킬 수련에 들어가는 시간이 줄어들어 환영하는 유저들이 많다.

<테스트서버 메테오 스트라이크 사용 영상>


4. 기타 마법
인스턴트 캐스팅, 쇼크웨이브, 매직실드의 개편이 이뤄졌다.

- 인스턴트 캐스팅
단숨에 5차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스킬인 인스턴트 캐스팅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폭 줄었다. 1랭크 기준으로 3분이던 것이 1분으로 바뀌었다. 정작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재사용 대기시간 변경에 따라 ‘스킬 사용 후 ~분 안에 다시 사용한다’ 수련의 요구 시간이 줄어들었다.

- 쇼크웨이브
재사용 대기 시간이 1랭크 기준 120초에서 25초로 대폭 줄었다. 적에게 공격 당했을 시 쿨타임이 줄어드는 효과는 여전해 이전보다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 매직 실드
속성 별 마법을 방어할 수 있는 매직 실드의 시전 시간이 삭제돼 즉시 시전으로 바뀌었다. 다운 중에 적들의 볼트 마법 사용에 맞춰 바로 매직 실드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범위 내에서 오는 공격을 막지 못하는 점이나, 실드가 파이어, 라이트닝, 아이스, 내추럴의 네 가지 속성으로 나뉘어 여러 적들이 2종류 이상의 마법으로 공격해 오는 경우 소용이 없다는 점 등 매직 실드 자체의 불편함이 개선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

<테스트서버 매직실드 사용 영상>


5. 일부 마법 습득 방법 개선
습득이 어려웠던 중급 마법과 일부 스킬의 습득 방법이 개선됐다. 먼저, 유효 시간 때문에 습득이 어려웠던 파이어볼 페이지의 유효 시간이 삭제됐다. 또한, 아이스 스피어의 챕터, 썬더의 챕터는 그림자 미션에서 얻을 수 있는 ‘이상한 책’에서 획득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아이스 스피어 스킬 습득에 큰 장애물이었던 ‘탐험 일지’도 모험가의 인장 상점에서 화요일에 판매하도록 바뀌었다.

탐험 일지 1, 2, 5 페이지 - 인장 5개
탐험 일지 3, 4 페이지 - 인장 30개

비밀상점 및 특별상점을 열어야 했던 메디테이션 스킬 습득 및 랭크 업도 간편해졌다. 아이라의 특별 상점에서 살 수 있었던 ‘효율적인 명상법(E > D)’, 스튜어트의 비밀 상점에서 살 수 있었던 ‘명상으로의 한 걸음(F > E)’ 스킬 북이 일반 상점에서도 판매된다.


6. 힐러집에서 마나 포션 판매
힐러집에서 마나 포션을 판매하도록 바뀌었다. 마나 포션은 마나 10 포션은 1개씩, 마나 30 포션은 1개, 10개 묶음, 20개 묶음으로 판매된다. 가격이 비싼 편인데, 테스트서버 기준으로 생명력, 스태미나 30 포션 20개 묶음이 1400골드임에 반해 마나 30 포션 20개 묶음은 4200 골드다.


7. 종합
현재 업데이트 의도가 밝혀지진 않았지만, 패치 내용으로 봐서는 ‘시전 시간 감소’, ‘부가 효과 추가’ 등을 통해 보다 다양한 마법이 활용될 수 있는 여지를 만들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이스 스피어 빙결 중 적 타격 시 발생하는 위치렉이나 파이어볼 착탄 방식, 매직실드 등 단순히 시전 시간 감소 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다소 실망스럽다는 평을 하는 유저들도 있었다.
하지만 마법 재능 개편 역시, 챕터 1 근접전투 재능 개편처럼 여러 차례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아직 속단하기는 이르다. 많은 유저의 적극적인 피드백이 필요한 때라고 할 수 있다.


댓글 27
profile

파이어볼의 논 타게팅 발사가 가능해지면 딱 좋을 텐데...


하지만 분명 이를 악용해서 던바튼에서 파볼 뻥뻥 날리고 다니는 애들이 있겠지

profile
코나탕님 쪽지 확인좀 해주세요...흑흑...
profile
그부분에 대해서는 메테오처럼 범위내에 몬스터가 없을경우 캐스팅 불가로 하면 된다고 생각되는 바입니다.
그리고 뼈법사인 류트 잉여 드루이드인 저도 한때는 파볼의 논타겟팅 투사체로 했으면 했지만, 그부분에 대해서는
중급마법의 유일한 단점이자 재미라고볼수있는 난이도를 해칠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도 마공 400++정도만 되어도 엘리트 또다른 연금술사와 유황거미정도는 원콤이 나지만, 실수할경우
골로 갈수도있다는 마법사의 단점을 커버해버리면 너무나 장점만 남아서 재미를 해칠거란 생각이 드네요ㅎㅎ
?
E.S.T
15.01.12
아직까지는 인캐 외에는 조금 미묘....(좋아긴 것은 사실이지만)
신스킬과 신규 아이템, 인챈트를 좀 더 기대해봅니다.
profile
본문에서 볼조 부분 수정좀 부탁드립니다.
언제적 패치인지는 기억나진 않지만 모든 스태프, 원드, 마법무기류에서 속성과 관계없이 볼조가 캐스팅되도록 변경된이후로 체인캐스팅이 되는 원드의 경우 다른 속성을 선차징하고 그속성을 누르면 캐스팅이 됩니다.
Ex-파볼트체캐원의 경우='파볼트->아볼트'가 아니라 '아볼트->파볼트')같은 식으로 하면 캐스팅이 됩니다
profile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D
profile
사천백호
15.01.12
마법사가 될 자격을 얻었다
?

썬더하고 파볼을 난사하는 재미가 있을 것 같네요. 다만 아습은 문제가 많은 듯한데 과연 고칠 수 있을지..

아이스볼트도 위치렉만 유발시키지 않는다면 활용도가 높을 듯 합니다.

?
마호쇼아스카
15.01.13
이제 아슾2피로 돈벌어먹던사람들은 망하게생겻네요 ㅎㅎ
마법사들이 아슾을 힘들게배웠지만 그 반대로 아슾2피를 팔아서 수입을 얻어온걸 생각하면 과연 좋은패치가 맞는가 싶네요.
?
중급마법 페이지 얻는게 이렇게쉬워지면 저는 돈을 어떻게벌라는겁니까? 너무하네요
?
카다로스
15.01.13
몬스터와 유저의 스킬 성능을 좀 다르게 하면 좋을텐데요.
지금 각종 중급마법을 쓰는 몬스터들의 상향을 걱정하는 판입니다.(드라마 멀린ㅂㄷㅂㄷ)
?
아 드라마 멀린...
?
썬더상향좀
15.01.13
썬더 시전도 중요하는데 낙하속도랑 데미지좀 상향해야할꺼같은데 .. 개인적으로 썬더는 크리터질때 데미지가 뻥튀기 됬으면바람 보스잡을때 ..
?
Hiddle
15.01.14
잘! 보고! 갑! 니다!
?
아습 2피 저렇게 패치하는건 좀 오바인데.. 시간제한이 있는 것들을 시간제한 없애는 것만 해도 충분할것같은데.
?
입소흑련
15.01.15
중급마법의 스킬시전시간이 대폭줄어든 지금시점에
아볼이 1발에 5마나를 채워주고이속을감소시키는게 의미가있는것인가 싶다..차라리 썬더를쏘는게 이득을취하겠지(초보저격 아볼패치인가)
보스도 이속감소먹힌다면 유용하긴할듯
?
꿍보이
15.01.15
마법사의 스킬 얻는 진입장벽은 지금이 딱 적당하다고 생각하는데 굳이 페이지를 팔 필요가 있나 싶네요, 페이지 유효시간만 사라지면 딱 적당할듯
?
도스티아
15.01.15
렙낮고 돈없고 템없어서 접을때까지 못써보다가 이제 겨우 써보나 하는구만
돈벌 궁리만하시넴 장사꾼님들 직장이 마비노기라죠?
?
Symiz
15.01.15

중급마법 배울때 페이지 모으는것도 나름 재미였는데 사라졌넹

차라리 애로우 리볼버나 스파크 같은걸 상점에서 팔개 하지젠장.. ㅠㅠ

?
Ka라딘
15.01.15
마나포밍:나도 시전시간좀 줄여줘
?
사천백호
15.01.16
유저가 레어화 되기때문에 마법사 레어화를 취소한다
?
qkrrjs7976
15.01.16
벨런스가 망햇네요 ㅎㅎ
?
레콜렉션
15.01.16
마법사가 안그래도 여러종류로 좀 세분화 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걸로 이제 각종 다양한 특화법사들이 대거 등장하겠네요. 그리고 마법사만 너무 상향인거같네요.저대로라면 마법사만 비정상적으로 사기가 될거같은데..
이런거말고 커뮤니티 컨텐츠나 좀 살려주세요.답도없네요
profile
네차흐
15.01.17
라볼 배터리 신기하네 처음알았쪄
?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네차흐님은 50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내 캐릭인줄 알았네...
?
[울프]샤르전트
15.01.21
최강스킬 베쉬같은 패치네
1 - 85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룬다에너미 2742293점
2위 [만돌]어젯밤달 2664959점
3위 간소 2420173점
4위 클라이제비츠 2186387점
5위 침묵음 1955899점
6위 퍼시발 1888421점
7위 모든클래스 1740311점
8위 이젠마비도망겜 1285855점
9위 Raidriar 1134495점
10위 상처엔염산을 891461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