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01.jpg

 

세가의 신작, <토탈워: 삼국>은 그동안 코에이 삼국지 말고는 거의 없었던 삼국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에 새롭게 도전장을 내민 게임입니다.

 

삼국지 연의의 설정을 중심으로 군웅과 세력 사이에서 일어난 사건 위주로 구성되는 기존 삼국지와 달리, <토탈 워: 삼국>은 전투 쪽으로 좀 더 비중이 기울어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적인 과장이 아예 없진 않지만, 적어도 게이머들이 느끼기에 ‘옛날 전쟁은 정말 이랬나보다’하는 생각 정도는 들 수 있지요.

 

그런데, <토탈 워> 시리즈는  그만큼 전투에서 신경을 써줘야할 부분이 더 많아, 초반 진입 장벽이 좀 있는 게임으로 여겨져왔습니다. 전투의 멋짐에 혹해서 구매했다가 너무 어렵고 복잡해서 그만두었다는 이야기도 꽤 있었지요.

 

하지만 기본적인 진형과 조작만 알고 응용방법을 알게 되면, 컴퓨터가 예측한 전투 승률을 뛰어넘어 승리하는 맛을 알게 되는 게임이 또 <토탈 워>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포스트에서는 토탈 워를 처음 접해보는 분들을 위해, 토탈 워: 삼국의 기본적인 전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2.jpg

▶ 전투시엔 워낙 화면에 많은 정보가 있는지라 그 정보를 읽어내는 것도 능력입니다

 

03.jpg

▶ 적과 전투 전에는 자동전투시의 결과를 미리 알려주는데, 수동전투로 하면 플레이어의 조작에 따라 컴퓨터의 예상을 뒤엎고 크게 승리하거나,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부대별 능력치 보는 방법!

 

삼탈워에서 각 부대의 능력는 간략하게 사기, 근접방어력, 원거리 방어력, 근접공격력, 원거리 공격력으로만 나오지만, 하단의 + 마크를 누르면 상세한 능력치를 볼 수 있습니다.

 

04.jpg

▶ + 마크를 누르면

 

05.jpg

▶ 보다 상세한 능력치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각 능력치가 뭘 의미하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사기

부대가 얼마나 버티면서 전투할 수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사기가 다 떨어지면 패주해서 도망가지만, 일정 시간 있으면 회복해서 다시 전장에 복귀합니다.

 

하지만 해당 부대의 장군이 죽었을 때 사기가 떨어지거나, 맵 끝으로 갈 때까지 사기가 -상태로 유지되면 아예 패주해서 맵 바깥으로 도망갑니다.

 

사기는 장군이 근처에 있으면 좀 더 높게 유지되며, 여러 효과에 의해서 크게 떨어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포위(측면 공격, 후면 공격)당하거나, 기병에게 돌격당하거나, 불화살에 의해 공격받거나 하면 떨어집니다.

 

06.jpg

▶ 전투 중에 사기 능력치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어떤 효과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토탈 워에서 소수로도 다수를 이길 수 있는 상황이 나오는 것이 바로 이 사기를 잘 이용한 경우입니다. 가끔 몇 배 이상 차이나는 병력도 이기는 상황 때문에 토탈 워를 끊을 수 없죠.

 

07.jpg

▶ 패주하는 유닛은 백기 모양의 아이콘이 뜹니다. 하지만 좀 지나면 회복해서 돌아오기도 합니다.

 

생명력

부대의 생명력은 유닛 하나하나의 생명력 X 부대의 유닛 숫자입니다. 그래픽 옵션에서 병종 크기를 최상으로 올리면 보병의 경우 240명이 정원인데, 체력은 14만이므로 유닛 하나는 약 600의 체력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근접 돌격 부가효과

토탈워에서는 부대가 걷지 않고 달려서 적 부대와 부딪히는 걸 돌격이라고 합니다. 이때는 기본 공격력에 더해서 근접 돌격 부가효과, 일명 "돌격 보너스"가 추가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보너스가 사라집니다.

 

보통 기병에 돌격 보너스가 크게 붙어있습니다만, 도끼병 등의 근접 보병들도 괜찮은 수치를 갖고 있습니다.

 

08.jpg

▶ 토탈 워의 꽃이자 최고 재미는 역시 기병 차징(돌격)!!!

 

근접 공격 속도

근접 공격 속도는 공격을 1분 당 얼마나 하는가를 나타냅니다. 공격 속도가 30이라면 1분당 30번,즉 2초당 1번 공격한다는 뜻입니다. 보통 검이나 도끼 등의 무기를 가진 보병이 빠른 편입니다.

 

근접 피해 – 기본과 관통

근접 피해는 한번의 공격에 상대에게 주는 피해량입니다. 기본과 관통으로 나뉘어있으며, 관통은 상대의 방어구를 무시하고 공격하는 것입니다.

 

공격력은 높지만 방어구 관통이 없다면 일반적인 경갑옷 유닛에겐 효과적이겠지만 방어구를 잘 갖춘 유닛에게는 먹히지 않습니다.

 

근접 회피 – 기본

정면과 측면에서 가해지는 공격을 피할 확률입니다. 돌격 보너스를 얻은 상대에게는 회피율이 낮아집니다.

 

근접 회피 – 방패

정면에서 가해지는 공격을 방패를 이용해서 회피할 확률입니다.

 

갑옷 – 기본

이 수치만큼 근접, 원거리, 폭발 공격의 대미지 수치를 줄여줍니다. 갑옷 관통 피해는 이 수치를 무시합니다. 즉, 갑옷 수치만큼 일반 공격 피해는 줄어들지만 갑옷 관통 피해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갑옷 – 방패

이 수치만큼 ‘정면’에서 가해지는 근접 및 원거리 공격의 피해를 줄여줍니다. 갑옷 관통 피해는 막아내지 못합니다.

 

원거리 방어 확률

보통 방패를 지닌 유닛들에게 적용되는 방어 확률입니다. 방패가 없다면 거의 다 0의 수치입니다.

 

09.jpg

▶ 특정 유닛은 특수 자세를 이용해서 원거리 방어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속도

부대가 이동하는 속도입니다. 중장갑일수록 느린 경향이 있습니다.

 

이외에 숨겨진 수치로는 중량활력이 있습니다. 중량이 높을수록 돌격시에 상대 유닛을 날려버리는 힘이 강합니다. 전작인 <토탈 워: 워해머>는 다양한 괴수 병종이 있어서 돌격에 중량이 많이 중요했는데 이번 작엔 말 이상 무거운 것은 나오지 않습니다.  남만 정벌이 DLC로 나온다면 코끼리가 나올지도…?!

 

단, 기병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쐐기 진형을 사용하면 돌격시의 중량이 증가해서 날려버리는 힘이 크게 됩니다. 또 장수가 타는 말에는 중량 수치가 따로 붙어있어서 돌격에 특화된 말일수록 중량이 무겁고 반대로 속도가 느립니다. 선봉장 등 돌격이 핵심인 장수에게 태워주면 좋습니다.

 

10.jpg

▶ 쐐기 진형으로 돌격중인 옥룡대. 중량이 크면 클수록 적을 날려버리고 진형을 돌파하는 효과가 커집니다.

 

활력은 유닛이 지친 정도입니다. 가만히 서있는 게 아닌 이상, 이동시에나 전투중에는 계속해서 줄어들며, 뛰거나 공성전시 사다리를 오르거나하면 크게 줄어듭니다.  활력이 다 떨어지면 여러 능력치가 떨어지며 전투 능력 효율이 많이 낮아집니다.

 

11.jpg

▶ 다리 모양의 아이콘의 색으로 현재 활력을 알 수 있습니다. 초록색은 최고인 상태, 노란색은 약간 지친 상태, 빨간색은 완전히 지쳐버린 상태입니다.

 

 

사기를 잘 알아야 승리한다

 

이 능력치 중에서 플레이때 중점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부분은 사기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관통 피해 수치와 갑옷 여부, 방패 소지 여부입니다.

 

사기는 토탈 워 전투의 핵심 중의 핵심입니다. 사기는 토탈 워의 전쟁을 실제 전쟁과 유사하게 구현하기 위해 들어간 요소로 각 유닛이 싸우려고 하는 마음이 들게 하는 심리적 요소를 구현한 것입니다. 실제 전쟁에서는 불리한 상황이라고 판단이 든다면 싸우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고 도망치고 싶어지겠죠. 그것이 바로 게임내에서는 사기로 표현됩니다.

 

12.jpg

▶ 장군 둘레의 동그란 원이 장군이 영향 주는 사기 오라 범위입니다.

 

부대의 사기가 낮아지면 아직 부대의 유닛이 많이 살아남아있음에도 패주하게 됩니다. 또, 민병대 계열의 유닛은 사기가 낮은 편이며, 고급병종일수록 사기가 높습니다.

 

사기가 증가하는 예

적보다 아군이 숫자가 많을 때

장군이 근처에 있을 때

적군(전장 전체 통틀어)이 패주할 떄

적장이 패주하거나 죽었을 때

 

사기가 감소하는 예

아군보다 적군이 숫자가 많을 때

아군 중에 패주하는 부대가 있을 때

측면이나 후방 공격, 사격 공격을 당했을 때

사기를 감소시키는 스킬(보통 적장군이 사용)의 영향

부대의 사상자가 많이 생겼을 때

부대가 분단 당했을 때(기병의 쐐기 돌파 등)

 

물론 이외에도 사기의 증감은 여러 가지가 작용합니다만 대표적인 것을 들어봤습니다. 단, ‘불굴’ 특수 능력이 있는 유닛의 경우에는 사기가 떨어져도 절대 패주하지 않습니다.

 

관통피해갑옷 장착 여부는 적 보병 상대시에 신경쓰게 됩니다. 중장갑을 입은 적병에 대해 관통 피해가 낮은 유닛으로 상대하면 정말 안 죽습니다. 그렇기에 관통 피해가 높은 유닛을 따로 준비했다가 이런 부대를 상대하도록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모두 높은 관통 피해를 갖춘 고급 유닛으로만 준비할 수 있다면 관통 피해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비싼 가격과 유지비 때문에 캠페인 후반에나 가능한 수준입니다.

 

방패의 유무는 아군 궁병으로 적을 공격할 때 중점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당연히 궁병은 되도록 방패가 없는 부대를 노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13.jpg

▶ 적이 접근할 땐 방패가 없고 갑옷이 약한 적병사 위주로 집중 사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기본적인 병종 구분

 

이제 기본적인 병종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의 구분처럼 중국의 오행 사상에 기반해서 만들어져있습니다. 병종 뒤 괄호 안의 장수는 그 장수 타입이 같은 타입의 고급 유닛을 고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여러 가지로 분화가 되어있지만 크게 다음의 것으로 구분됩니다.

 

근접 보병(감시자)

칼과 도끼 등을 든 보병입니다. 대부분 방패를 갖추고 있어서 궁병의 원거리 공격을 버티는데 좋고, 돌격 보너스가 높은 편입니다. 정강이나 장연 같은 산적 계열 중에 쌍도끼를 든 보병들은 돌격 보너스가 크게 붙어있습니다. 적 보병과의 정면대결에 좋지만, 돌격 보너스를 활용해서 적의 적의 측면이나 후방을 치는데 써도 좋습니다.

 

감시자 속성의 장수가 더 많은 종류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14.jpg

▶ 주로 대보병용으로 사용하는 다용도의 보병입니다.

 

극 보병(용장)

극이나 창을 든 보병입니다. 기병을 상대로 효과적이며, 돌격보너스는 약한 편입니다. 반대로 적의 돌격에 대해서 저항력이 있기 때문에 방어에는 효과적입니다.

 

전선의 유지에도 괜찮기 때문에 근접 보병과 섞어서 배치하거나, 진형의 양 옆이나 뒤쪽에 두어 우회하는 기병을 차단하고 후방 돌격을 막을 때 사용합니다.

 

용장 속성의 장수가 더 많은 종류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15.jpg

▶ 대 기병용의 극 보병

 

원거리 보병(모사)

궁병이나 연노병입니다. 말 그대로 원거리 사격 공격을 하며, 병종이나 장군의 스킬에 따라서 불화살을 쏠 수도 있습니다. 탄환 소지량이 제한되어있어서 오랫동안 싸울때는 불리하지만 통솔하는 장군의 스킬과 능력치에 따라서 탄환 소지량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모사 속성의 장수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참고로 통솔하는 부대의 장수가 불화살 스킬을 갖고 있으면 궁병은 불화살을 쏠 수 있습니다. 불화살은 관통 대미지가 약해지는 대신에 대미지가 증가하고, 착탄지역에 불을 내서 적의 사기도 떨어뜨립니다. 또, 방어탑의 파괴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연노병은 스킬이 있어도 사용 불가능합니다.

 

16.jpg

▶ 불화살을 쏠 수 있고 값싸서 초반에 신세를 지게 되는 민병대 궁병

 

17.jpg

▶ 모사만이 고용할 수 있고 발사 속도가 빨라 강력하지만 불화살을 못 쏘는 연노병

 

충격기병(선봉장)

우회 공격을 특기로 하는 기병입니다. 돌격 보너스가 매우 커서 잘 활용하면 불리한 전투를 극복하는데 좋지만, 붙어서 오래 싸우는데에는 약합니다. 한번 돌격을 한 후에는 뒤로 빼준 후 다시 돌격하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선봉장 속성의 장수가 여러 종류를 고용할 수 있으며 잘 맞습니다.

 

18.jpg

▶ 창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충격기병인지 검기병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근접기병(지휘관)

충격기병과 달리, 지속적인 전투에 더 특화된 기병입니다. 이들이 주로 하는 역할은 우회 후에 후방의 적 궁병을 치고, 패주하는 적들을 쫒아서 다시 돌아오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입니다. 전투 지속 능력은 충격기병보다 좋기 때문에 이들에게 붙어서 우회, 돌격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도 괜찮습니다.

 

돌격 보너스가 충격기병보다 딸릴 뿐이지 약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궁병 처리가 끝났다면 돌격으로 적 후방을 치면 됩니다.

 

지휘관이 더 다양한 종류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19.jpg

▶ 근접기병은 보통 방패를 들고 있어 원거리 공격에 저항이 있기 때문에, 우회해서 궁병을 잡는데 효과적입니다 원거리 포병(모사)

 

모사 만이 고용할 수 있는 특수 유닛으로, 공성전에서 벽이나 탑을 날려버리는데 사용되는 부대입니다. 야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의 공격으로 여러 보병을 날려버리는 등 강력한만큼 근접공격에는 엄청나게 취약합니다. 우회하는 적이 공격하지 못하도록 극 보병 등으로 방어해야합니다.

 

20.jpg

▶ 포병은 벽력거 단 한종류만이 존재합니다. 다른 공성병기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장수의 종류와 활용법

 

감시자

근접 보병과 함께 전선을 지키는데 특화된 장수입니다. 관련 능력치가 올라가면 체력이 증가해서 오랫동안 싸울 수 있게 됩니다. RPG의 탱커 역할에 해당됩니다.

 

21.jpg

 

지휘관

아군의 사기를 북돋고 버프를 주는데 특화되어있는 장수입니다. 적군과 직접 싸우는 능력이 크게 낮진 않지만 되도록 사기 유지를 위해서 전선 맨 앞보다는 병사들과 함께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RPG에서 버퍼 역할에 해당됩니다.

 

22.jpg

 

용장

단일 개체, 즉 적장에 대한 공격이 특화되어있습니다. 잡졸들과 싸우는 것보다는 적 장수를 물고 늘어지거나 결투로 적장을 잡아내는데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약한 보병들은 수백은 쓸어담을 능력이 있습니다. 대 장수 전용 딜러.

 

23.jpg

 

선봉장

보병을 갈아버리는데 특화된 장수입니다. 돌격 보너스가 크게 붙어있기 때문에 전장을 달리면서 불리한 라인에 투입해서 치고 빠지면서 싸우면 좋습니다. 대 적병 전용 딜러.

 

24.jpg

 

모사

결투도 불가능하고 근접 전투도 허약하지만, 스킬로 상대들에게 디버프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모사의 지략이 높을수록 호위 부대 궁병의 탄약 수가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궁병과 벽력거와 한 부대로 짜는 것이 좋습니다.

 

25.jpg

 

 

기본 전투 조작을 익히자!

 

이제 기본 전투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위에서 이야기한 수치들은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천천히 알아가도 되는 것이지만 조작을 못하면 첫 전투부터 막힐 수 있죠.

 

기본 조작에 대한 것은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