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본 기사는 푸른님이 제공해주셨습니다.

 

 

 

 

도입

격투게임은 경험에 기반하여 전략을 쌓아올렸기 때문에 유저별로 편차가 크며 표준이 될 만한 참고자료가 없다. 장풍 캐릭터를 제외하고 성능이 준수하고 자주 추천받는 캐릭터가 캐미이기 때문에 캐미를 대상으로 낮은 구간의 유저들이 실력을 올리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를 만들고자했다.

 

 

 

방법

브론즈, 슈퍼플래티넘, 다이아 구간의 캐미와 동 구간의 류 경기 중 캐미가 이긴 경기를 무작위로 4개씩 골라 이긴 라운드만 분석하였다. 연속기는 기본기, 필살기인 경우만 측정했고 기본기, 기본기나 필살기, 기본기 (EX 캐논스파이크, 기본기)는 사용자가 의도해서 사용한 것과 견제용으로 사용한 것의 차이를 기술적으로 구별하기 어려워 단타피해로 취급하였다.

 

 

 

통계처리

일원분산분석 후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p 값이 0.05 미만인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간주하였다.

 

 

 

결과

Fig1-구간별종류별피해비율.jpg

그림1. 1라운드 당 공격 종류별 피해 비율 비교. 상위구간으로 갈 수록 연속기 피해 비율이 증가하고 단타 피해 비율이 감소한다. (n=8)

 

Fig2-구간별종류별피해비율.jpg

그림2. 1라운드 당 공격 종류별 피해량. 연속기 피해량는 브론즈보다 수퍼플래티넘, 다이아에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단타 피해량은 브론즈보다 수퍼플래티넘, 다이아에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p<0.05, *; vs 브론즈 연속기피해, #; vs 브론즈 단타피해, n=8, 값은 평균±표준편차로 표시).

 

 

 

브론즈보다 수퍼플래티넘, 다이아의 연속기피해량이 높다.

각 구간별로 공격종류별 피해 비율 및 피해량을 조사하였을때 연속기피해는 다이아, 수퍼플래티넘, 브론즈가 각각 평균 410, 330, 82를 기록했다. 단타피해는 다이아, 수퍼플래티넘, 브론즈가 각각 평균 375, 411, 778을 기록했다. 잡기피해 및 가드피해는 구간별로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림1). 따라서 한 경기당 연속기 및 단타피해 비율이 실력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했다.

 

구간별로 공격종류별 피해량을 통계분석하였을때 브론즈의 연속기피해량보다 수퍼플래티넘 및 다이아의 연속기피해량이 유의미하게 높은것을 확인하였고, 반대로 단타피해량은 브론즈에 비해 수퍼플래티넘, 다이아에서 적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그림2). 따라서, 단타피해량 및 연속기피해량이 실력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Fig3-구간별종류별피해비율.jpg

그림3. 1라운드 당 공격 종류별 기여 횟수 비교. (n=8)

 

Fig4-구간별종류별피해비율.jpg

그림4. 각 공격 종류별 1회당 기대 피해 수치. 연속기 피해 수치는 브론즈보다 수퍼플래티넘, 다이아에서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단타 피해 수치와 잡기 피해 수치는 구간별로 거의 차이나지 않는다.

 

 

 

연속기 1번을 더 맞히면 단타를 3번 덜 맞혀도 된다.

구간별로 연속기 1회당 피해 수치를 살펴보면 브론즈, 수퍼플래티넘, 다이아가 각각 165, 220, 205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라운드당 연속기를 기대할 수 있는 횟수는 브론즈가 0.5회, 수퍼플래티넘이 1.5회, 다이아가 2.0회였다. 반면 단타 1회당 피해 수치를 비교하면 브론즈, 수퍼플래티넘, 다이아가 각각 81, 63, 79를 기대할 수 있는데 한 라운드당 단타 기대횟수는 브론즈, 수퍼플래티넘, 다이아가 각각 9.6회, 6.5회, 4.89회이다 (그림3, 4).

 

이때 브론즈가 연속기를 1회 더 성공시킨다면 피해수치는 165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단타 2회분을 대신 할 수 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한 라운드당 연속기를 1.5회 더 성공시키면 단타 3회분을 대신할 수 있게 된다.

 

 

 

수퍼플래티넘이나 브론즈나 연속기 종류는 비슷하다.

구간별로 연속기 1회당 피해량은 크게 차이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구간별 연속기의 질적 차이는 어떤지 확인하기 위하여 표본 리플레이에 등장한 연속기 종류를 분석했다 (데이터 없음). 대체로 피해 200이하의 연속기는 구간에 상관없이 비슷한 정도를 보였다 (앉아 중손, 앉아 중손, 스파이럴애로우가 뼈대). 수퍼플래티넘부터 피해량이 200 이상인 연속기가 등장했는데 점프 기본기가 연속기의 시동기술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크리티컬아츠를 연결하거나 카운터 전용 연속기를 쓰는 경우도 있었다.

 

 

 

브론즈는 연속기로 이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놓친다.

브론즈 구간에서 연속기로 이을 수 있던 단타 목록을 보면 V스킬 단독 성공이 5회, 강발 크러시카운터 후 강손만 쓴 것이 4회, 점프 기본기(중손, 강손)가 5회를 기록하였다. (이외에도 앉아 중발을 비롯한 여러 연속기 파츠가 있었지만 끝에 맞거나 순간적인 판단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배제하고 서술하였다) 따라서 브론즈 구간에서는 연속기를 쓰는 습관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토의

격투게임의 특성상 각 유저들의 경험에 기반한 조언들이 많았으나 표준화된 자료가 없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분석은 구간별 무작위 리플레이 4개씩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데이터에서 통계적인 유의성은 확인되었으나 표본수가 늘어날 때도 비슷한 경향을 유지할지 추가 검증이 있다면 좋을 것이다. 연속기를 정의할 때 단타로 취급한 것들 (기본기-기본기, 필살기-기본기) 에 의해 실제 플레이를 반영하지 못할 우려가 있어 해당 항목을 수정한 후 재분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정량분석 외 정성분석을 더 행하면 유용한 정보를 더 얻을 수 있을있을 것 보인다.

 

신규 혹은 낮은 구간의 유저들이 실력을 올리기 위해서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바는 그 중 하나로 여기서 언급하지 않은 다른 이유들이 있을 수 있다. 상대방의 공격을 뚫고 들어가지 못해 본인의 공격을 성공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점프할 기회를 어떻게 잡을지 등을 모르게 될 경우가 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공격이 성공한 전후 상황을 분석한다면 새로운 연습 방법을 제안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본 분석은 브론즈 구간과 상위구간의 캐미 리플레이를 비교하여 실력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특정화할 수 있는지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브론즈는 단타로 피해량을 대부분 충당한다. 단타로도 충분히 피해량 1000을 누적시킬 수 있으나 연속기를 1회 더 성공시키면 단타 2~3회 가량을 대신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또한 연속기의 비율이 높으면 전체 공격성공횟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리스크에 덜 노출된다고 볼 수 있다. 플레이에서 단타만으로 그쳤던 공격은 V스킬(이후 앉아 중손), 앉아 중손(이후 앉아 중손 혹은 스파이럴애로우), 점프 공격(이후 대부분의 기본기) 등이 있으며 첨부A를 참고하여 연속기로 이을 수 있도록 숙달 연습하는 것이 권장된다.

 

 

첨부

A. 구간별 표본 리플레이에서 관찰된 연속기 종류 (피해량 높은 순서)

 

브론즈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중손, 앉아 중손, 중 스파이럴애로우

중손, 강 캐논스파이크

앉아 중발, 강화 스파이럴애로우

 

수퍼플래티넘

앉아 중발, 강 스파이럴애로우, CA

점프 강손, 중손, 강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점프 강발, 중손, 강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점프 강손, 강손, 중 스파이럴애로우

앉아 중손(카운터), 강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 캐논스파이크

V스킬,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점프 약발(역), 앉아 약손, 뒤중손, 강발, 강 캐논스파이크

점프 강발, 앉아 중발, 중 스파이럴애로우

앉아 중발, 강 스파이럴애로우

 

다이아

강화 캐논스트라이크,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화 스파이럴애로우, CA

점프 약발, 앉아 약발, 약손, CA

강화 스파이럴애로우, 강화 캐논스파이크

강화 캐논스트라이크, 앉아 중손, 앉아 중손, EX 스파이럴애로우

중손, 강손, 강 캐논스파이크

점프 강발, 리프트컴비네이션, 약 스파이럴애로우, EX 캐논스파이크

점프 중손, 앉아 약손, 약손, 강 캐논스파이크

앉아 중손, 앉아 중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강손, 강 캐논스파이크

앉아 약손(카운터), 중손, 앉아 중발, 강 스파이럴애로우

EX 캐논스트라이크, 약 캐논스파이크

중 캐논스트라이크, 앉아 약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강손, 강 스파이럴애로우

앉아 중발, EX 스파이럴애로우

 

댓글 0
1 - 42
리니지2 레볼루션 주요뉴스
최신 뉴스
최신 댓글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