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안녕하세요. 푸른입니다. 지난 편에 이어 이번 편도 장풍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각 캐릭터가 가진 장풍을 실전 영상과 함께 소개합니다.
첨부된 영상은 꼭 확인해보세요.

1.png


글/푸른(sf5.co.kr)
 

<[스파5 심리학개론] 6. 장풍 _ 라시드, 류, 켄, 춘리 장풍 예시>


라시드
월윈드샷
직접 맞히기보다 견제로 자주 사용합니다. V스킬 롤링 어설트와 궁합이 좋은데 월윈드샷을 쓰자마자 한바퀴 굴러서 공격하면 상대의 가드를 끊임없이 굳힐 수 있습니다.

이사르
라시드 앞에 천천히 이동하는 거대한 3히트짜리 회오리를 만듭니다. 맞으면 공중으로 떠서 추가타를 넣을 수도 있지만 효과적인 활용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이사르를 통과하면 라시드의 움직임이 빠르고 더 멀리 가도록 바뀝니다. 대시 이글스파이크나 대시 스피닝믹서로 파고들기 좋고 대시만으로 빠르게 붙어 중단기를 써서 주도권을 잡는데도 탁월합니다.

또, 벽에 몰린 상대의 앞에 이사르를 깔아 못 빠져나오게 하는 활용법도 있지요.

bandicam 2017-01-02 16-31-00-975.jpg




파동권
29년산 스트리트파이터 대표 필살기입니다. 견제 및 콤보로 활용합니다.
 
강화파동권
V트리거 전인연기 중에는 파동권이 매우 빨라집니다. 장풍을 쓸 때 버튼을 놓지 않으면 모아서 쓸 수도 있고 히트 수가 증가합니다.
 
진공파동권 (V트리거 중엔 전인파동권)
류를 악명 높게 만든 초필살기죠. 류의 모든 필살기와 궁합이 좋아서 게이지가 3개일 땐 언제든 큰 대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전인연기를 켜면 전인파동권으로 바뀌는데 히트 시 기절치를 대폭 올려주고 가드 시 상대의 방어를 무너뜨려 추가타를 가능케합니다.

bandicam 2017-01-02 16-31-17-193.jpg




파동권
류에 비해 속도가 느려 활용도는 낮습니다. 견제로 쓰거나 가끔 불리한 가드경직차를 줄이기 위해 EX파동권으로 캔슬하기도 합니다. V트리거 중에는 불이 붙고 맞혔을 때 상대가 다운됩니다. 공격력도 약간 증가하지만 의도하고 쓸 정도는 아닙니다.

bandicam 2017-01-02 16-31-26-342.jpg




춘리
기공권
춘리는 우수한 기본기와 장풍을 겸비하고 있어 중거리에서 견제하며 싸우기 좋습니다. 기공권을 방패삼아 상대에게 접근하기도 하고 가드시켜 견제하기 좋은 거리를 확보하는데도 쓰입니다.
     
bandicam 2017-01-02 16-31-32-241.jpg




<[스파5 심리학개론] 6. 장풍 _ 내쉬, 라우라, 베가(M.바이슨), 달심, 팡 장풍 예시>




내쉬
소닉붐
발사 후 속도가 변하기 때문에 점프로 피하려는 상대를 은근히 괴롭힐 수 있습니다. 버튼의 세기에 따라 속도가 다른 것을 이용해 점프 타이밍을 흐리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발사할 때는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장풍이 나가는 타이밍을 조금 늦출 수도 있습니다.

EX소닉붐은 2발까지 발사할 수 있는데, 1발만 가드시키면 내쉬가 일찍 움직일 수 있어 압박에 좋습니다.

bandicam 2017-01-02 16-31-45-606.jpg




라우라

선더클랩
모아서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견제로도 쓰지만 상대방의 심리를 흔드는데 탁월합니다. 상대방을 눕힌 후 기상에 맞춰 선더클랩을 깔아두고 라우라의 후속 움직임에 따라 상대의 앞이나 뒤에서 심리전을 이을 수 있습니다. 영상을 꼭 참고하세요!

bandicam 2017-01-02 16-31-59-909.jpg




베가(M.바이슨)

EX사이코블래스트
베가(M.바이슨)은 더블니프레스나 헤드프레스로 견제하기 쉬워 장풍의 활용도가 매우 낮습니다. 일반 버전은 베가의 손앞에서만 펼쳐지고 EX버전만 멀리까지 날아갑니다. 독특하게도 상대방이 있는 위치에 가면 폭발하는 형태라 점프로 피하기 어렵습니다.

사이코인페르노
지옥에서 불길을 끌어올리듯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콤보의 마무리로 자주 씁니다.

bandicam 2017-01-02 16-32-14-427.jpg




달심
요가파이어
일반 버전은 포물선을 그리며 버튼에 따라 발사궤도가 다릅니다. 상대의 점프를 억제하고 지상으로 유도할 때 씁니다. EX요가파이어는 지상으로 쏘는 2히트짜리 장풍입니다. 텔레포트와 궁합이 좋습니다. 모든 공격은 상대방의 뒷 방향으로 레버를 움직여야 막을 수 있는데 요가파이어를 던진 후 텔레포트를 쓰면 상대는 달심이 앞과 뒤 어디에서 나타날지 몰라서 장풍막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요가파이어가 공중에서 떨어지는데 착안해서 상대에게 서서 방어를 강요해 하단공격으로 파고드는 활용법도 있습니다.
 
요가플레임
대부분 콤보의 마무리로 씁니다. CA게이지가 있다면 요가선버스트로 이을 수 있습니다.
 
요가게일
상대를 눕힌 후 기상에 맞춰 저공으로 쓰면 매우 유리합니다. 기상공방에서 자주 쓰입니다.
 
요가선버스트
요가파이어와 버튼 별 궤도가 같습니다. 대부분 요가플레임에서 콤보로 사용합니다. 가끔 누운 상대를 향해 발사해놓고 기상에 맞춘 텔레포트로 가드 방향을 헷갈리게 만들어 맞히기도 합니다.

bandicam 2017-01-02 16-32-35-924.jpg





이사구
2를 좋아한다는 설정에 따라 장풍 2발을 포물선으로 쏩니다. 버튼에 따라 궤도가 달라집니다. 거리를 좁히지 못하게 견제하는 것이 주 목적인데 두 개의 낙차가 달라 은근히 까다롭습니다.
 
양편타
팡의 앞에 설치하는 지속형 장풍으로 콤보나 상대의 움직임을 저지하는 데 씁니다. 누운 상대 위에 양편타를 깔고 이간각 같은 이동 기술로 위치를 바꿔 상대의 방어 방향을 흔드는 데도 씁니다.



<[스파5 심리학개론] 6. 장풍 _ 가일, 이부키, 주리, 유리안 장풍 예시>



가일
소닉붐
스파2부터 25년 간 활약한 가일의 양대 필살기중 하나입니다. 가일은 장풍을 이용한 싸움이 굉장히 강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견제부터 콤보까지 모든 상황에서 쓰기 좋습니다. EX버전은 탄속도 빠르기 때문에 중거리나 원거리에서조차도 기습공격하기 좋습니다. 
 
소닉블레이드, 소닉크로스
V스킬 소닉블레이드는 잠시동안 가일 앞에 설치하는 장풍입니다. 대공도 약간 기대할 수 있는데 소닉붐과 겹쳐 쓰는 소닉크로스를 주로 씁니다. 2히트짜리 (EX는 3히트) 장풍이라 맞장풍도 지울 수 있고 특히 약 버전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방패처럼 앞세워 상대방에게 접근하기 수월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닉펀쳐
V트리거 소닉펀쳐는 소닉붐을 연속해서 쓸 수 있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버튼에 따라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상대의 방어 템포를 흐리기 좋습니다. EX버전은 역시 속도가 매우 빨라서 기습에도 탁월합니다.
 
소닉허리케인(V트리거 중 소닉템페스트)
크리티컬아츠인 소닉허리케인은 소닉붐이나 서머솔트킥에서 슈퍼캔슬해서 콤보의 마무리로 쓰기 좋은 기술입니다. V트리거 중에는 소닉템페스트로 바뀌며 공격횟수와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bandicam 2017-01-02 16-33-06-859.jpg




이부키
쿠나이
이부키는 쿠나이 6개를 갖고 경기를 시작합니다. 주로 견제에 사용하는데 보통 3개는 원거리 견제용, 2개는 콤보용, 1개는 트리거 시동용으로 쓴다고 알려집니다. 모자란 쿠나이는 수시로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공중쿠나이
공중에서 쿠나이를 던지는데 누운 상대위로 던져 가드 방향을 헷갈리게 만드는데 씁니다.
 
쿠나이 단숨에 던지기/공중쿠나이 단숨에 던지기
쿠나이 단숨에 던지기와 공중 쿠나이 단숨에 던지기는 남아있는 쿠나이를 한번에 뿌리는 장풍입니다. 지상버전은 일렬로 날리며 공중버전은 부채꼴로 날립니다. 트라이얼에 콤보파츠로 등장하지만 실전에서 활용도는 낮습니다.
 
쿠나이 보충
쿠나이를 한 개씩 채우는 기술입니다. 보충시 살짝 멈추기 때문에 쿠나이 보충할 때엔 상대방의 공격을 조심해야합니다.

bandicam 2017-01-02 16-33-17-279.jpg




주리
풍파연각
약 풍파연각을 한번 써서 스택을 쌓은 후에 장풍 발사가 됩니다. 땅에 깔리는 장풍으로 다른 기술과 연계하여 가드경직차를 줄이거나 정역가드 셋업을 걸기 위해 씁니다. V트리거 풍수엔진을 켜면 비거리가 늘어나고 속도가 빨라져 견제로 쓸 수 있지만 게이지를 많이 소비하므로 활용 비율은 낮습니다.

bandicam 2017-01-02 16-33-26-328.jpg




유리안
메탈릭스피어
약, 중 스피어는 지상으로 강 스피어는 45도 위로 날아갑니다. EX버전은 버튼의 조합에 따라 방향이 달라집니다. 장풍의 속도 차와 모으는 시간을 이용한 시간차 견제를 주로 하고 강 스피어는 유리안 필수 콤보에 쓰입니다. EX스피어는 V트리거를 켤 때도 사용합니다.

bandicam 2017-01-02 16-33-32-169.jpg





각 캐릭터의 다채로운 장풍. 잘 보셨나요?

장풍은 단순히 던지는 것만 아니라 다양한 활용을 통해 전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중요한 공격방법입니다. 장풍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더욱 재미있게 경기를 감상할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1
?
라덱꾸
17.01.12
멋진 글 보고 갑니다
1 -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