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r62.jpg


지난 12월 7일 한국 콘솔 게이머들은 황당한 소식을 접했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가 정식 한국어화 발매 예정이던 세가의 ‘용과 같이 6(龍が如く6)’ 발매가 완전히 취소되었다는 발표였다. ‘용과 같이 6’ 일본 발매 불과 하루 전 올라온 이 어처구니 없는 소식에 게임 커뮤니티가 혼란에 빠졌다.

cancel.png

▶ 용과 같이 6 한국어판 발매 중단 안내 ( http://www.playstation.co.kr/news/46306 )


게이머들을 분노하게 만든 부분은 SIEK가 도대체 ‘용과 같이 6’의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어 한국어판 발매 직전에 취소하게 되었는지 아무런 언급이 없다는 점이다. SIEK의 공식 입장은 한국 ‘플레이스테이션’ 홈페이지에 올라온 것이 전부로 ‘게임 내용에 관련된 부분이 문제’라고만 밝히고 있다.


r6.jpg


SIEK는 ‘용과 같이 6’ 발매 취소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게이머의 문의 전화나, 국내 게임 언론의 질문에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 외에는 알려줄 수 없다”라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SIEK의 단독 결정이 아니며 세가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되었기 때문에 SIEK가 일방적으로 입장을 밝힐 수 없다는 이유다.


이로 인해 게임 커뮤니티에는 온갖 추측과 루머가 퍼져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유력한 추측은 ‘용과 같이 6’ 게임 내에 한국계 야쿠자가 등장하는 것과 관련이 있지 않겠냐는 의견이다. 주인공과 한국계 야쿠자 간의 갈등에 ‘불편한’ 요소가 끼어 있어서 SIEK가 정식 발매를 취소했다는 주장이다.


실제 ‘용과 같이 6’ 게임 내에는 한국계 야쿠자인 진권파가 등장하며, 새로운 두목인 한준기도 주요 캐릭터로 등장한다. 그렇지만 이 ‘진권파’는 지난 2007년 플레이스테이션2로 발매된 ‘용과 같이 2’에도 주요 악역으로 등장한 바 있으며, 단순 야쿠자 간의 항쟁을 뛰어 넘어 폭탄 테러까지 벌이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대로 정식발매 된 바 있다.


r2.jpg


13850.jpg

리마스터판 '용과 같이 1&2 HD Edition'도 한국에 정식발매 된 상태다. ( http://www.playstation.co.kr/game/3001 )


리마스터판인 ‘용과 같이 1&2 HD Edition’도 지난 2012년 한국에 정식발매 되었고, 한국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사이트에도 소개가 올라와 있으며 현재 한국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정상적으로 판매 중이다. 어차피 야쿠자 간의 항쟁을 주요 모티브로 다룬 ‘용과 같이’ 에서 단순히 다른 야쿠자를 공격하고 비하하는 것 때문에 정식 발매가 취소되겠냐는 반론이 나오는 이유다.


과거사 문제도 ‘용과 같이 6’ 정식 발매 취소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용과 같이 6’ 게임 내에 과거사와 관련된 대사나 컨텐츠가 있어 발매가 취소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이다. 그렇지만 이 역시 ‘용과 같이 6’ 중문판이 홍콩 및 대만에 일본과 동시에 발매되었다는 것을 보면 설득력이 약간 떨어진다.


hjk.png

▶ '용과 같이 6'에 등장하는 진권파 두목 한준기


결국 SIEK나 세가 둘 중 하나가 이번 일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는 한 ‘용과 같이 6’에 대한 논란은 계속 될 전망이다. 게이머 사이에서는 “한국 게이머를 바보로 아느냐”라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민감한 문제는 게이머가 알아서 판단할 일이지, 일방적인 판단으로 발매를 취소하고 이유도 절대 알려 줄 수 없다는 식으로 나오는 SIEK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도 높다.


게임어바웃이 SIEK에 문의한 결과 “SIEK는 공식 홈페이지에 올린 해당 공지사항이 공식 입장이며, 이외의 것은 말해 줄 수 없다. 다만 시장 규모 같은 이유는 아니다.”라는 답변을 받았다. 게임어바웃은 현재 ‘용과 같이 6’ 한국 정식 발매 취소 건에 대해 세가 관계자에게 서면 질의를 해 둔 상태이며, 답변을 받는 대로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 1
?
인더시즌
16.12.19
이거 발매일에 맞춰서 츄카에서 본체 구입까지 준비하고있었건만 급히 취소...일알못이라 원판도 못사고 정말 짜증 ㅠ.ㅠ
1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