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스마일게이트의 모바일 카드 RPG '큐라레:마법 도서관(이하 큐라레)'이 올해로 3주년을 맞이합니다.

 

큐라레는 독특한 게임 시스템과 정신나간(좋은 의미로) 콜라보레이션 같은 톡톡 튀는 콘텐츠로 오랜 기간 많은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이 신규 유저에게는 진입장벽이 되기도 했는데요, 그런 큐라레가 3주년 리버스 업데이트를 통한 대규모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어떤 변화일까요? 3월 15일 스마일게이트 사옥에서 열린 큐라레 3주년 리버스 업데이트 공동 인터뷰에서 직접 들어봤습니다.
 

 

 

 

마법도서관 신축, 새로운 게임처럼!

공동 인터뷰에 앞서 큐라레를 개발한 IO 스튜디오 김용하 PD와 강호연 디렉터의 리버스 업데이트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먼저, 김용하 PD는 리버스 업데이트 개발 경위에 대해 “큐라레는 독특한 게임성과 콘텐츠로 다른 게임과 차별화하고, 이를 좋게 봐주신 사서 여러분의 지지와 사랑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서비스할 수 있었습니다.”라며, “하지만 그런 독특함은 게임의 진입 장벽이 되기도 했고, 당시엔 보기 좋았지만 지금은 낡아보이는 콘텐츠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3주년을 맞아 리버스 업데이트를 단행, 새로운 게임인 것처럼 서비스해보려 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1.JPG

<IO 스튜디오 김용하 PD>

 

 

 

이어 강호연 디렉터의 상세한 업데이트 콘텐츠 소개가 진행됐습니다. 게임 로고부터 메인 캐릭터 디자인 변경, 3D 모델링 변경, UI와 UX 개선, 신규 업데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이 공개됐는데요, 이미지와 함께 정리해봤습니다.
 

2.JPG

<IO 스튜디오 강호연 디렉터>

 

 

 

1. 게임 로고와 캐릭터 디자인 일신

게임 로고와 메인 캐릭터 디자인이 변경됐습니다. 게임 로고는 세계관의 핵심 개념인 '차원 데이터'를 형상화한 것으로, 심플, 플랫, 모던을 기조로 앞으로 큐라레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대표한다고 합니다.

 

메인 캐릭터 디자인은 그 동안 추가된 설정을 반영, 각 캐릭터의 매력을 좀 더 살려주는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0012.jpg

0013.jpg

0014.jpg

0015.jpg

0016.jpg

0017.jpg

 

 

 

2. 캐릭터 3D 모델링 리뉴얼

유저들로부터 ​많은 요청이 있었던 캐릭터 3D 모델링이 리뉴얼됐습니다.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예쁨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캐릭터들의 모션도 캐릭터의 매력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합니다. 특히, 기본 모델링은 물론 각 캐릭터당 33종씩 총 99종에 달하는 사서 복장의 모델링도 리뉴얼됐습니다.

 

0018.jpg

0019.jpg

0020.jpg

0021.jpg

 

 

 

3. UI와 UX 개선

독특한 시스템과 함께 초보자들의 진입 장벽이었던 난해한 UI도 개선됐습니다. 콘텐츠 계층 구조를 확립해 하단 바를 보면 어떤 콘텐츠를 어디에서 즐길 수 있는지, 무슨 기능을 사용하려면 어디로 가야하는지 통일했다고 합니다.

 

또, UI와 메뉴 곳곳에 캐릭터를 배치했으며, 탐색에서 캐릭터의 앞모습을 볼 수 있는 새로운 시점도 추가돼 예뻐진 캐릭터를 더 자주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외에 캐릭터와 UI 개편에 맞춰 튜토리얼 툰도 새롭게 그려질 예정입니다.

 

0022.jpg

0023.jpg

0024.jpg

 

 

4. SSR 마도서와 Q 챌린지, SR+ 초월서 추가

신규 콘텐츠로 SSR 마도서, Q 챌린지, SR+ 초월서가 추가됩니다. SSR 마도서는 기존 SR+의 상위 등급으로, 6레벨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업데이트에서는 공격 2종, 방어 2종, 회복 2종 총 6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Q 챌린지는 '큐라레 챌린지'의 약자로 이벤트 기간 내 7일 간 도전 과제를 완료하면 매일 다양한 보상을 주는 콘텐츠입니다. 첫 업데이트 시에는 업데이트를 기념해 SSR 마도서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0026.jpg

0027.jpg

0028.jpg

 

 

 

5. 기타 개편 사항

이외에 덱 슬롯 확장 및 덱 이름 지정 기능, SSR 마도서 추가에 따른 SR/SR+ 마도서 획득 확률 증가, 장르별 손상된 마도서 개편, 전투 경험치 2배 상향 등 다양한 개편이 이뤄집니다.

 

0030.jpg

0031.jpg

0032.jpg

0033.jpg

0034.jpg

 

 

 

3.JPG

<왼쪽부터 IO 스튜디오 강호연 디렉터, 김용하 PD,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이상희 사업부장, 우은성 팀장>

 

- 내부 시스템 개선은 예전부터 목소리가 있었을텐데, 이제서야 할 수 있었던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김용하: 이번 리버스 업데이트는 내부적인 요망과 외부적인 조건이 맞아떨어져서 진행됐습니다. 그 동안 게임 자체를 갈아 엎어야 하지 않을까, 아니면 모든 문제를 해결한 후속작을 만들어야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많았는데요, 그러다 현 큐라레에서 그런 부분들을 충분히 짚고 넘어가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3주년에 맞춰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해 작년 여름 경영진에 보고를 했는데요, 그 때 분위기가 ‘지속성 있는 IP를 키워나가자’라는 식이라 장기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는 IP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결정됐습니다. 한정된 인원으로 업데이트 일정을 맞추기 위해 조금 무리해서 달린 덕분에 3주년에 딱 맞춰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카드 배틀 게임의 수명은 국내에서만 보면 2년을 넘기기 힘든 상황입니다. 큐라레는 3주년을 맞이했는데, 내부에서 생각하는 카드배틀 게임의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강호연: 카드 배틀 게임은 우리나라만 봤을 때는 사양된 장르가 맞습니다. 확밀아로 열렸던 모바일 게임 시장이지만, 지금은 대세도 바뀌었고 장르적 유행도 바뀌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카드 배틀 게임이 계속 살아남으려면 자신 만의 고유의 포지션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D 모 게임은 움직이는 일러스트, 디렉터의 네임 밸류를 내세웠습니다. 일러스트가 움직이는 멋진 게임이죠. 큐라레는 자동으로 돌아가는 전투나 카드가 나와 툭툭 치고 들어가는 심심한 전투가 아니라, 롤플레이에 맞는 협동이 이뤄지는 실시간 멀티플레이 레이드가 가능한 게임입니다. 큐라레의 게임성은 다른 게임과 비교해 독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고유의 포지션을 한다면 카드 배틀 게임이 비주류인 현 상황에서도 충분한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리버스 업데이트를 통해 바뀐 부분이 상당히 많은데요, 마케팅적으로도 완전히 새로운 게임인것처럼 광고할 계획인가요?
이상희: 3년 동안 서비스를 이어오면서 대중적으로 성공했다고 보긴 어렵지만, 즐겨주는 유저들에게는 과분한 사랑을 받아왔다고 생각합니다. 3주년 업데이트는 게임을 새롭게 바꿔서 상위권에 올려보자는 게 아니라, 신규 유저도 게임에 적응해 기존 유저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도 그런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 큐라레의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유명한데, 새로운 이야기나 이벤트 스토리가 추가되는지 궁금합니다.
강호연: 3주년 업데이트에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콘셉트와 재미있는 이야기를 선보이려고 해요. 이번에는 외부 시나리오 작가를 영입하기도 했는데요, 라이트 노벨 작가 ‘나기칸’ 작가에게 의뢰해 시나리오 콘텐츠를 보강했습니다. 귀엽고 발랄한 일러스트도 준비돼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 덱 슬롯 추가가 반가운데요, 혹시 덱을 공유하는 기능은 도입할 계획이 없나요?
강호연: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기획 뿐이지만요.

 


- 콘솔 버전도 리뉴얼할 계획인가요?
김용하: 아닙니다. 콘솔 버전은 이미 콘솔 버전에 맞게 새로 만든 거라 새롭게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캐릭터 모델링의 리뉴얼도 계획이 없습니다.

 

 

- 콘솔 버전 국내 출시 계획은 있나요?
김용하: 없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한국 게임인데 왜 한국 출시를 안하느냐”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큐라레 콘솔 프로젝트 자체가 수익 창출보다는 PS4라는 새로운 플랫폼과 해외라는 새로운 시장에 모바일 게임을 적용해서 출시하고, 어떤 반응을 확인할 수 있을지 보는 게 목적이었습니다. 출시하기 위한 과정도 새로운 경험이었죠. 그러한 경험을 얻은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콘솔 버전을 한국에 서비스하는 데는 여러가지 논란거리가 있습니다. 기존 모바일 유저와 부딪힐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현재의 모바일 버전 큐라레를 북미에 서비스할 계획은 없습니다. 다른 프로젝트로 이어나갈 수는 있겠지만, 콘솔 버전을 한국에 출시할 계획은 없습니다. 큐라레 콘솔 버전을 기다리는 유저들에게는 굉장히 죄송스럽네요.

 


- 리버스 업데이트는 언제 적용되나요?
이상희: 큐라레는 한 달에 한 번씩 무조건 업데이트를 하고, 매주 새로운 카드를 추가합니다. 업데이트 일정 중에 3주년 업데이트를 준비한 개발자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그러니 3월 말에 볼 수 있을 겁니다.
김용하: 원래 이거 8월이나 5월에 하자고 했는데, 어떻게든 3주년에 맞추자고 해서 땡겼습니다.
우은성: 업데이트 전에 QA와 테스트 과정을 거치는데, 그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이번에도 해오던 것처럼 3월 말에 업데이트를 하려 합니다.
강호연: 꼭 3월 말에 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리뉴얼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터지는 걸 많이 봤는데, 이제는 남얘기가 아니니까요.

 


- 캐릭터 모델링도 다시 하고 UI UX도 재배열했습니다. 요구 사양에 변화가 있을까요?
강호연: 그건 변함없습니다. 기존에 잘 하고 있었다면, 리뉴얼 이후에도 잘 할 수 있을 겁니다.
김용하: 60프레임 모드도 있는데요, 복귀 유저라면 리뉴얼 버전을 60프레임으로 보면 훨씬 예쁘게 돌아가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4.JPG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 39
최신 뉴스
최신 댓글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