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다만은 수많은 유저들이 울고갔다는 이름에 걸맞게 레벨대에 비해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는 인스턴스 던전이다. 이곳의 퀘스트는 그 수가 많을 뿐 아니라, 연계퀘스트를 수행해야 하기때문에 단번에 클리어 하기는 어렵다.

 

참고로, 수집퀘스트를 할때에는 파티원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다. 파티원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개인행동을 했다가는 파티원 전체의 몰살을 초래할 수도 있다.

 

울다만의 퀘스트는 인스턴트 던전 내부에서 실행하는 퀘스트와 인스턴트 던전 외부동굴에서 실행하는 퀘스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수집퀘스트의 대부분이 인스턴트 던전 외부 동굴에서 이루어짐으로 파티원을 구하면서 하나씩 천천히 해결하는 지혜도 필요 하다.

 

 

인스턴트 던전 외부 동굴에서 수행할수 있는 퀘스트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멸망의 해결책/비밀의 아뮬렛/보물찻기/희망의 전조

마법석/울다만에서 재료찻기/아그몬드의 운명

 

이 있으며 마법석/울다만에서 재료찻기/아그몬드의 운명은 인스턴트 던전 내부에서도 수행이 가능하다.

울다만에서 재료찻기는 황야의 땅에서 재료찾기의 연계 퀘스트이며 퀘스트는 텔사마의 수습 연금술사 가크 힐터치에게 받을수 있다.
울다만에서 재료찻기의 퀘스트 아이템은 울다만 동굴과 인스턴트 던전 내부에 있는 버섯을 클릭하면 얻을수 있고, 경우에 따라 독을 뿜는 버섯이 있기도 하지만 큰 위협이 되진 않는다.
희망의 전조는 고통의요새 맞은편의 야영지에서 구겨진 지도를 찻으면 시작된다.

희망의 전조가 시작되면 야영지 아래지역의 언덕인 해머토의발굴 현장으로 이동하여 발굴조사단장 라이들을 만난후 울다만 동굴 5번구역의 해머토 그래즈를 찻아야 한다.

 

해머토 그래즈를 찻으면 비밀의 아뮬렛 퀘스트를 받을수 있고 돈독한 믿음으로 퀘스트가 연계되어 퀘스트를 마무리를 할 수 있다.

울다만 동굴로 접어들면서 어둠의 괴철로단을 처치하다 보면 마법석 퀘스트 아이템을 수집할수 있을 것이다.

 

위의 지도의 5번 위치로 이동하여 희망의 전조를 마무리하고, 2번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마그레간 딥섀도를 처치하고 비밀의 아뮬렛을 클리어 한다음 멸망의 해결책의 퀘스트 아이템인 류네의 서판을 얻도록 하자.

2번 구역에서 두개의 퀘스트를 수행했다면, 보물찾기 퀘스트 수행지인 3번 구역으로 이동한다. 그곳의 작은 상자를 클릭하여 퀘스트 아이템을 얻으면 보물찾기 퀘스트도 마무리가 된 것이다.

마법석 퀘스트를 수행하는 도중 얻을수 있는 부서진 목걸이는 연계 퀘스트로 인스턴트 던전 내부에서 수행하는 퀘스트를 받을수 있다.

인스턴트 던전 내부와 울다만 동굴에 골고루 분포 되어 있는 항아리에서 돌조각 단지를 얻으면서 아그몬드의 운명 퀘스트도 진행이 가능하다.

마법석 / 아그몬드의 운명 / 울다만에서 재료찻기 등은 혼자서도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짬짬히 수행할수도 있고 그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파티원이 한번에 클리어 하기는 힘들다.

 

파티원을 모집 하면서 틈틈히 수집하도록 하자.

 

 

파티원을 모집하면서 어느정도의 동굴 수집퀘스트가 정리가 됐다면 인스턴트 던전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울다만의 인스턴트 던전의 구도는 약간 복잡하다고 할수 있으며, 레벨에 비해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파티에 집중하도록 하자.

 

울다만 인스턴트 던전 내부에서 수행할수 있는 퀘스트는 다음과 같다.

 

 

길잃은 드워프 / 비밀석실 / 부서진 목걸이 / 백금원반

 

이 있으며 부서진 목걸이를 클리어 한 후에야 최종보스를 쓰러 뜨리는 목걸이 복원으로 퀘스트가 연계가 된다.

 

 

인스턴트 던전에 진입해서 2번구역으로 이동하면 길잃은 드워프의 퀘스트 수행 NPC 인 벨로그를 만나게 된다. 길잃은 드워프를 클리어한뒤 비밀석실 퀘스트를 받도록 하자.

벨로그의 주위에 놓인 상자를 클릭하여 비밀석실의 문을 여는 도구를 얻어 가도록 한다.

 

두개의 재료를 결합하여야 비밀석실의 문을 열수 잇기 때문에 다른 재료를 가지고 있는 레벨로쉬를 처치하러 이동한다.

 

인스턴트 던전 3번 구역으로 이동하여 레벨로쉬를 처치 하자.

레벨로쉬를 처치하면 티솔의 자루를 얻게 되며 벨로그의 상자에서 얻은 재료와 결합하여 비밀석실의 문을 여는 열쇠로 만들수 있다.

 

4번 구역으로 이동하게 되면 죽어있는 성기사의 유해를 볼수 있다.

부서진 목걸이 퀘스트를 받은 상태라면 성기사의 유해를 클릭하여 목걸이 복원 퀘스트를 진행 하도록 한다. 

성기사의 유해를 클릭하면 3개의 목걸이 조각을 찻아 달라고 하며 루비는 어둠괴철로단 드워프가 부서진 목걸이의 토파즈는 항아리속에 그리고 사파이어는 트로그의 우두머리가 각각 지니고 있다는 힌트를 얻게 된다.

첫번째 부서진 목걸이의 토파즈는 벨로그가 잇던 위치의 아랫쪽 잠긴 문의 오른편에 위치한 항아리에서 찻을수 있다.

 

부서진 목걸이의 첫번째 퀘스트 아이템을 찻았다면 비밀석실이 있는 5번 구역으로 이동하자.

벨로그의 상자에서 얻은 재료와 레벨로쉬를 잡아 얻은 재료를 결합하여 비밀석실을 열도록 한다.

 

비밀석실의 문이 열리면 아이로나야라는 몬스터가 출현한다.

비밀석실을 열기전 반드시 주변의 몬스터를 먼저 정리한뒤 소환 하도록 하자.

아이로나야를 처치한뒤 열린 비밀석실로 들어가서 퀘스트 완료 메세지를 확인한뒤 다음 장소로 이동하자.

 

파티원중 마법사가 있다면 직업퀘스트 수행 여부를 묻는것도 하나의 좋은 매너일것이다. 마법사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퀘스트 이므로 함께 수행하도록 하자.

 

마법사 직업 퀘스트의 위치는 울다만 인스턴트 던전 후문에 존재하는 흑요석 파수꾼 처치이다.

울다만에는 마법부여의 대가가 존재한다.

꼭 가야 할 필요는 없지만 파티는 한배를 탄 한식구이기 때문에 파티원중 마법부여사가 있다면 이곳도 잠시 들려 주는것도 좋다.

 

혹시 고마워서 공짜로 마법부여를 해줄지도 모르기 때문에 -_-;;

안노라는 그 근처의 전갈 떼를 처치하면 모습을 나타낸다.

일반형 몬스터 이기 때문에 마법사의 광역으로 쉽게 처리 할수 있다.

 

마법부여사를 만났다면 8번 구역으로 이동하여 고대 바위 문지기를 만나러 이동한다.

예상치 못한 파티원 전멸 사태가 일어 나는 곳이기도 하다.

 

바위 청지기 순찰 몬스터와 그 근처의 몬스터를 전부 처치한뒤 도전 하도록 하자.

고대 바위 문지기의 경우 매우 독득한 마법을 시전한다.

 

이동속도가 느려지며 캐스팅 케릭의 경우 캐스팅이 캔슬되고 침묵 효과까지 나타나므로 캐스팅 계열의 케릭터는 항상 멀리 떨어져서 처리 하도록 하자.

 

고대 바위 문지기를 처리 하고 부서진 목걸이의 두번째 퀘스트 아이템인 루비를 얻으러 9번 구역으로 이동한다.

갈간 파이어헤머가 위치한 곳의 흑마법사는 매우 주의를 요하는 몬스터이며 특히 캐스팅 계열에게는 치명적인 마법을 사용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법시전시 폭발효과의 마법을 걸어 오기때문에 캐트팅 계열의 케릭터들은 사제의 마법무효화를 확인한뒤 마법시전을 해야 피해가 줄어든다.

 

갈간 파이어 해머를 처치한뒤 근처의 상자에서 루비를 얻도록 한다.

루비를 얻을때 어둠괴철로단 복병이 튀어 나오므로 준비를 단단히 하고 열도록 하자.

루비를 얻었다면 이곳에서 결의의 서판을 얻은뒤 이동하도록 하자.

부서진 목걸이의 세번째 조각인 사파이어는 10번 구역의 그림로크가 지니고 있다.

 

 

그림로크는 한마리의 소환수와 두마리의 호위 몬스터를 지니고 있다 작전을 잘 짜서 처치 하고 사파이어를 얻도록 하자.

 

사파이어를 얻었다면 3개의 목걸이 조각을 탈바쉬와의 연락을 통해 목걸이 복원 퀘스트를 받도록 한다.

탈바쉬의 수정 점그릇을 이용하면 인스턴트 던전 내부에서도 목걸이 복원퀘스트를 수락 할수 있다.

위의 그림은 기자의 모자란 머리때문에 울다만을 다시가야 했던 이유이다. ㅠ,.ㅠ

울다만의 최종 보스인 아카에다스를 만나러 가는길은 매우 험난 하다.

4개의 석상이 있는 자리에서는 가운대 재단을 3명이 클릭해야 굳어 있던 석상이 깨어난다. 한번에 한마리씩 깨어나므로 천천히 처리하도록 하자. 

지점인 아케아다스 방에 들어 서면 위에 층에서 보았던 제단이 눈에 띈다.

역시 3인이 클릭을 해야 아케아다스가 깨어난다.

 

깨어난 아케아다스는 자신들의 수호물을 깨우는데 파티원중 1인이 전담을 하는것이 좋다.

 

보통의경우 마법사나 도적이 전담을 하며 수호물을 계속해서 깨우기 때문에 철저한 엠피관리와 수호물의 빠른 처리가 성공의 관건이 될수 있다.

 

아케아다스를 처치했다면 백금원반을 얻어 12번구역의 석실로 들어간다.

백금원반을 클릭한뒤 우측면으로 보게되면 유령 NPC가 등장을 하고 NPC와의 대화가 끝나면 연계 퀘스트를 주게된다.

 

아이언포지의 탐험가 연맹의 마겔라스에게 가져다 주면 아이언포지 은행에서 보상을 받게 된다. 14칸 가방을 보상으로 주니 꼭 빼먹지 말고 수행하도록 하자.

 

은행에서 보상을 받은뒤 타나리스로 이동하는 연계 퀘스트로 이어지게 된다.

 

 

 

가나다기사/카렌캐스터/케이티스/김택진/함께죽자/음주만취/Shadow/

에르메스틸/영이깔/어벙밍뤼/겸둥이지누/한마루/Loveflower

 

울다만 공략에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아즈샤라 서버 얼라이언스 진영에서 활동중입니다. 

 

제보는 "아르미아나"로 편지 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