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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의 격투게임 이벤트 EVO 2017이 지난 17일 성황리에 마무리 됐습니다. 세계 유수의 격투게이머가 한 자리에 모이는 만큼, 정말 가슴을 뜨겁게 하는 명경기, 명장면들이 만들어졌지요. 또, 철권7의 기스 하워드 추가, 아크시스템웍스의 신작 격투게임 등 격투게이머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소식들도 있었습니다.

 

새로운 소식 중에서는 '스트리트 파이터 EX', '파이팅 레이어' 시리즈를 만들었던 아리카의 신작 격투게임도 있었습니다. EVO 2017에서 시연대도 마련해 직접 게임을 즐겨볼 수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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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O 2017에 마련된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의 시연대>

 

 

기자가 직접!!!!! 가지는 못했지만, 익명의 제보자의 도움을 받아 간단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메일로 받아 본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은... 엄청 독특했습니다.


*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의 공식 제목은 미정이며, 아리카 측은 'The Mysterious Fighting Game(Title Still Undecided)'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수수께끼의 격투게임... 정도 일까요? 왜 자기들 게임인데 수수께끼야...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 EVO 2017 출품 버전 플레이 영상>

 

 

 

대전 감각은 스트리트파이터 EX와 비슷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은 현재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만 봐도 알 수 있겠지만, 스트리트파이터 EX와 동일한 플레이 감각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약펀치, 중펀치, 강펀치, 약킥, 중킥, 강킥의 6버튼 조작에 필살기에서 슈퍼 콤보(초필살기)로, 슈퍼 콤보에서 슈퍼 콤보로 이어지는 슈퍼 캔슬이 가능하다거나 하는 점이 그렇죠. 제보자에 따르면 슈퍼 미터(기게이지)도 상당히 잘 모여서 슈퍼 캔슬을 자주 노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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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카가 과거 공개한 트레일러 영상 중에서. 이처럼 슈퍼 미터 세 칸을 전부 사용하는 슈퍼 캔슬도 가능합니다. 단, 이 경우 직전에 사용한 것과 다른 슈퍼 콤보를 사용해야 캔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조작 방식은 클래식과 프로그레시브의 두 가지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의 조작 방식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파동권 커맨드, 승룡권 커맨드 등 기존의 돌리기 입력이 주가 되는 '클래식', 커맨드가 한쪽 방향 + 버튼 입력으로 단순화되는 '프로그레시브'가 그것입니다. 공식 설명에 따르면 '프로그레시브' 조작은 '빠른 입력을 위한 단축 커맨드'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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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대 옆에 놓여있던 커맨드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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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는 이렇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맨드 리스트를 보면 '프로그레시브'의 조작 방법이 더 간단해보입니다. 힘들게 돌리지 않아도 되고, 슈퍼 콤보도 가일의 소닉붐 쓰듯 모아서 쓰면 되서 크게 어렵지도 않아 보이죠.

 

하지만 좀 더 자세히보면 뭔가 이상합니다. 커맨드 앞에 죄다 '중립 입력'을 뜻하는 별이 붙어있고, 모으기 커맨드도 잘 보면 '뒤에서 앞'이 아니라, '앞에서 뒤'로 모으는 커맨드도 보이거든요. 공중에서 모으기를 요구하는 커맨드도 보입니다.

 

철권을 플레이하는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레버를 정 가운데에 놔야 하는 '중립 입력'은 까다로운 조작에 속합니다. 단일로 쓰는 건 괜찮지만, 여러 동작 중에 쓰려면 실수가 많아지는 커맨드죠. 게다가 모으기 커맨드도 연속기 중에 사용하려면 계속 레버를 뒤로 밀어주는 걸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레버를 놔야 하는 중립 입력의 필살기들과 연계하려면 머리가 깨지겠죠.

 

그러니 이는 초보자를 위한 조작 방식이 아니라, 오히려 입력을 최단 시간으로 절약하고 싶은 숙련자를 위한 모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을 위해 커맨드를 간단하게 바꾸고 있는 요즘 격투게임의 트렌드를 미묘하게 비트는 게 재미있네요.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의 새로운 시스템 '강기'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은 EVO 2017을 통해 새로운 시스템 '강기'를 소개했습니다. '강기'는 아리카도 여러 번 강조했던 시스템으로, 대전 중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다양한 부가 효과가 발동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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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대 옆에 있던 강기 소개서>

 

 

이러한 효과는 플레이어가 마음대로 세팅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콘셉트에 따라 나눠진 다섯 종류의 덱 중 하나를 선택해 대전에서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강기 소개서의 덱 설명에는 '이번에는(this time)'라고 하는 걸 보면, 정식 버전에서는 유저가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만들려나 봅니다.

 

각 덱에는 다섯 개의 강기가 있으며, 대미지 상승, 이동속도 상승 같은 평범한(?) 효과도 있지만, 일정 시간 투명이 된다거나, 슈퍼 미터가 무한이 되는 등 이래도 되나 싶은 효과들도 있습니다.

 

강기 덱 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거넛 - 죽음의 일격을 해방하기 위해 무적의 육체를 사용하라!

 

하데스
발동 : 데미지 300 이상 받은 후 플레이어 임의로 작동 가능
효과 : 슈퍼아머 획득
 
가드 브레이크
발동 : 강공격 4회 상대방에게 사용(히트 또는 가드)
효과 : 강공격에 가드 브레이크 효과
 
미터 업
발동 : 상대방을 10회 공격(히트 또는 가드)
효과 : 기 게이지 상승량 30% 상승
 
스피드 업
발동 : 게임 시작 후 10초 경과
효과 : 이동속도 10% 상승
 
어택 업
발동 : 기 게이지 1칸 획득
효과 : 데미지 15% 상승
 
 
인피니티 - 무한의 슈퍼 미터로 날뛰어라!
 
레이지
발동 : 기 게이지 7칸 사용
효과 : 기 게이지 무한
 
가드 캔슬
발동 : 공격 30회 가드
효과 : 가드에서 필살기/초필살기로 캔슬 가능
 
미터 업
발동 : 상대방을 10회 공격(히트 또는 가드)
효과 : 기 게이지 상승량 30% 상승
 
미터 업
발동 : 상대방을 10회 공격(히트 또는 가드)
효과 : 기 게이지 상승량 30% 상승
 
미터 업
발동 : 상대방을 10회 공격(히트 또는 가드)
효과 : 기 게이지 상승량 30% 상승
 
 
어그로 - 공격적 플레이어에게 추천!
 
램페이지
발동 : 상대방에게 1콤보 안에 40 데미지 이상 피해
효과 : 공격을 할 수록 데미지 증가
 
일루전
발동 : 데미지 300 이상 받은 후 플레이어 임의로 작동 가능
효과 : 1라운드에 1회, 상대방의 콤보 중 탈출 가능
 
가드데미지 업
발동 : 상대방에게 가드데미지로 40 데미지 이상 피해
효과 : 가드데미지 2 상승
 
어택 업
발동 : 기 게이지 1칸 획득
효과 : 데미지 15% 상승
 
어택 업
발동 : 기 게이지 1칸 획득
효과 : 데미지 15% 상승
 
 
시노비 - 닌자처럼 은밀히 움직여 상대를 기습하라!
 
고스트
발동 : 상대방의 공격을 6초 동안 회피
효과 : 대쉬 10프레임 이후, 1.5초 동안 투명상태가 됨
 
가드 캔슬
발동 : 공격 30회 가드
효과 : 가드에서 필살기/초필살기로 캔슬 가능
 
가드 브레이크
발동 : 강공격 4회 상대방에게 사용(히트 또는 가드)
효과 : 강공격에 가드 브레이크 효과
 
스피드 업
발동 : 게임 시작 후 10초 경과
효과 : 이동속도 10% 상승
 
어택 업
발동 : 기 게이지 1칸 획득
효과 : 데미지 15% 상승
 
 
미라클 - 이 꿈의 덱으로, 당신의 모든 실력을 개방!
 
오버로드
발동 : 20초 동안 기 게이지 100% 상태를 유지
효과 : 하데스, 일루전, 가드 캔슬, 가드 브레이크 상태가 됨
 
하데스
발동 : 데미지 300 이상 받은 후 플레이어 임의로 작동 가능
효과 : 슈퍼아머 획득
 
일루전
발동 : 데미지 300 이상 받은 후 플레이어 임의로 작동 가능
효과 : 1라운드에 1회, 상대방의 콤보 중 탈출 가능
 
가드 캔슬
발동 : 공격 30회 가드
효과 : 가드에서 필살기/초필살기로 캔슬 가능
 
가드 브레이크
발동 : 강공격 4회 상대방에게 사용(히트 또는 가드)
효과 : 강공격에 가드 브레이크 효과

 

 

여담이지만, 익명의 제보자는 메일에서 이런 강기 시스템을 '사이드 퀘스트 같다'고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상대의 체력을 0으로 만들거나, 타임 오버 시점에서 상대보다 높은 체력을 유지하는 격투게임의 메인 퀘스트 외에, 따로 달성해야 할 퀘스트가 추가됐다는 의미에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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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셀렉트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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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중 강기 효과가 발동되면, 해당 강기 아이콘이 빛나면서 어떤 옵션이 부여됐는지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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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비 덱의 고스트 효과. 그림자까지 사라지는 걸까요?>

 

 


지금까지 아리카의 신작 격투게임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기존 격투게임에서 보기 힘들었던 독특한 시스템이 많습니다. 희대의 괴게임이 될지, 격투게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명작이 될지, 출시가 정말 기다려집니다.


한편, 아리카 신작 격투게임은 2017년 말 플레이스테이션4 베타테스트 및 서버테스트를 진행하며, 2018년에는 북미, 유럽, 일본에 출시(아리카 측의 표현에 따르면 Simultaneous Release)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The Mysterious Fighting Game (Title Still Undecided) arika_ex.mp4_20170724_114231.11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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