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토론

안녕하세요 허접한 늅인 조용하는가난이 인사드립니다.


잡답은 각설하고 본론으로 넘어가서


이번 라노베이션 업데이트에 여러 문제점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유저들이 바라는 적정수준이 어느정도인지 모른다는 점이 가장 큰 실패요인 중 하나라고 봅니다.


즉 각 종족별 각 직업별 맞추고 싶어하는 벨런스의 수준이 다르니 개발자분들 측에도 어디까지가 그린라이트(...)인지 애매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토론 게시판으로 각 종족분들의 생각은 어떤지 묻고싶어 작성하게되었습니다.(물론 제가 토론에 나온 결론이 패치되거나 그런것은 아니겠지만..서도 유저들의 생각의 어느정도 일치가 되면 운영자분들도 적당한 수준을 알게되겠고 그만큼 유저들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높아지겠지요.)


하지만 이런 두리뭉술하게 우리의 생각을 말해봐요~ 이런식이면 당연히 특정 스킬에 대한 꼬리를 물고 무는 댓글이 펼쳐질 수 있을 거 같아서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

직업 종족

대인딜 1~3(1은 낮음 2는 중간 3은 높음입니다.)

다수딜 1~3

방어도 1~3

홀딩기 1~3

면역기 1~3

사거리 1~3

속도 1~3

근접버프-비근접패널

특기-

추가사항-왜 이런 능력치에 포인트를 더 가산하였는지 혹은 어떤 스킬이 주력화되었으면 한다는지 등의 기타의견


일단 제가 예를 들어 마법사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 마법사(원드)


대인딜 2(체인케스팅, 볼트조합)

범위딜 1(체인케스팅, 볼트조합)

방어도 1(마나 쉴드)

홀딩기 0

면역기 2(매직실드)

사거리 2

비근접 패널-속성에 맞는 대상을 공격하지않으면 피해량 감소가 높음

속도 (이동 -1)(무빙캐스팅)(공속-3)(체인케스팅)

특기-빠른 캐스팅을 위주로 상대 속성에게 매우 높은 피해를 입힘(상대 속성에겐 해당속성완드 해당속성 스킬시 대인딜 피해량 1증가 맞지않는 속성완드 속성 스킬 시 피해량 1 감소)


여기서 주의사항은 (계속 점진적으로추가가 되겠지만..)

첫번째 -현 마비노기 시스템 상 이라는 말은 자제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 원래 전사란 직업군이 단단한 직업은 맞지만 현 마비노기 시스템상 범위 딜과 순삭이 주를 이루는 데 전사의 탄탄한 방어력은 의미가 없어....


(그 이유는 게임은 바뀌기 마련이고 대세는 변하기 마련입니다. 예전에 마을이 던바튼과 티르코네일밖에 없었을때는 롱소 카실이 포함된 방셋이 주력이였던 적도 있습니다. 물론 현 시점에서 벨런스를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빠르게 패치되는 것도 실상 불가능하며 그 중간에 업데이트로 추세가 당연히 변할 수도 있습니다.물론 반론여지도 많겠지만 이것은 나중에 다루도록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무분별한 종족특화.... 예를 들어

자이는 원래 근접캐릭터니까 던지기는 개쓸이 당연..or 엘프는 근접이 원래 ㅄ이니까 당연히 개쓸 or 인전은 자전보다 무조건 무능...등등 인궁은 엘궁보다 무조건 무능.. 등등


(그 이유는 이기주의 혹은 집단주의적 사고를하다보면 결국 서로를 물어뜯는데 위주가 되기 마련이죠.물론 특화종족은 특화된 면에서 좀더 이득을 보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다른 부분에서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2
?
랄까... 이런식으로는 잘 못적을거 같아 제 생각대로 적어보겠습니다

전사의 경우, 예전에나 잘 볼수있는 직업이지, 요즘 빠르게, 효율적이게 사냥하는 방식에선 전혀 다르다는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전사라는 직업 특정상 1:1로 싸워 이기는 기술(스매시, 다운어택 등)이 맞다고 생각은 하지만 현 체제를 보면 그렇게 1:1로 싸워서 사냥하는 분들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보면 1:1로 싸우는 직업이 분명한데, 솔직히 말해 격투가보다 1:1로 더 특화가 되어있느냐 라는 물음을 주신다면 전 아니라고 밖에 하지못하겠습니다
짧지만 빠른 이동으로 공격하는 대쉬펀치 --- 가까이 다가가서 찔러넣는 스매시
다양한(?) 콤보 공격으로 1:1로 몹을 사냥하는 격투가 ----- 기껏해야 평타 스매시 다운어택 평타 or 윈드밀 정도 할수있는 전사
이것만 봐도 전사가 얼마나 어정쩡한 캐릭터인가라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번 전사 리메이크도 그러한 것이 솔직히 느끼시는 분들은 느끼겠지만, 듀얼웨폰마스터리와 파힛을 제외하고는 전혀 쓰잘대기가 없습니다
게다가 파힛같은 경우는 인간만 가능한 스킬이고 듀얼웨폰마스터리 같은 경우도 인간, 자이를 제외하면 쓸 수 없는 스킬입니다
이러니 전사라는 직업에 특화된 자이같은 경우는 완전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추세고 전사를 좀더 개편하고 싶다면 좀더 효율적인 범위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전사세공의 경우 모든 대미지가 무기에 치중되어있습니다(스매시, 다운어택, 윈드밀 등등 모든 세공이 무기에 치중이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요즘 대세인 세공과 전사는 더더욱 전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전사같은경우, 좀더 효울적이고 싶다면 세공 다양화가 필요하지않나 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애초에 세공이 나오지 않았다면 ....ㅠ)

결론 : 전사의 경우 요즘 추세에 비하면 너무 어정쩡한 직업이다 그리고 1:1로 이기고 싶으면 전사보다 애초에 격투가를 쓰겠다!

격투가의 경우, 1:1로 특화된 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앞에서 언급드렸다싶이, 다양한(?)콤보 공격과 때에 따른 순간 카운터로 빠르게 한마리씩 잡는 직업입니다
1:1로 싸우는 직업이다보니 요즘 추세인 몹을 빠르게 잡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1:1로는 가장 강한 직업이다보니 쓰는 분들이 몇몇 보입니다
게다가 격투가의 경우, 초보자가 사용하더라도 꽤 좋은 대미지 딜링에 1:1로는 가장 강해서 그런지 안전성은 아주 높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빠른 사냥과 맞지는 않지만, 좋은 대미지 딜링과 안전성으로 아직 사랑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제가 볼땐 격투가는 이대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애초에 1:1로 특화된 직업으로 만들었는데 여기서 더 개편해서 범위기를 추가시킨다?
이것도 좀 에바라는 생각이 드네요 차라리 1:1로 더욱 치중과 함께 좀더 안전하게 사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게 더 낳다고 생각드네요

결론 : 격투가는 애초에 1:1로 특화된 직업이다 그렇기에 요즘 추세인 빠른사냥 보다는 애초에 설정한대로 1:1로 더 특화와 함께 안정성을 보완하는 것이 맞다

지금까지 격투가와 전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1:1 직업에 대해서)
제가 볼땐 이미 전사는 요즘 추세와 너무 안맞아버린 직업이 이미 되어버렸습니다
스매시, 윈드밀 등등 이미 개편을 하기엔 너무 늦어버린거 같습니다
리메이크를 한다고 했지만 뭐....
애초에 전사를 리메이크 한다면 전사만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더 만들어주던가, 아니면 현 스킬에 대한 개편이 더 시급한 듯 합니다
?
연금술사 시린 눈물입돠
연금술사
대인기2
범위기2
방어도2
홀딩기2
면역기0
사거리2
속도 1
특기 주딜 스킬 이2개 지만 다양한 스킬 활용으렉
시간만 투자한다면 왠만한데는 솔플가능한 직업
해석!
대인기는 워캐로 레캐뿌리고 종결까지간다면 대미지는 우왕굳!하지만 거기까지가힘들다는...ㅋ
범위기는 플머 워캐 와마찬가지
방어도 나름 마법계열이라 그닥 좋은것같지는 안지만 가드실린더와 실드마등으로 1은 아닌거같음
홀딩기 샌버는 거의 일회용이고 프블은 안통하는 애덜이 너무 만음ㅠㅠ
면역기 연금에 그런게있음?
사거리 ......
속도 허허허허 연금에게 속도란 느긋한마음과 정신 수련을하는데 도움을..ㅇ3ㅇ
체캐의 딜레이와 워캐는 종결을위해 레캐를 뿌려야하며 하이드라는 고정되사냥터는 괜찬지만 던전 그림자던전등 속도전에는 거의 일회용 이고 스파크는 있으나마나 거기다 하이드라는 마스터 타이틀로커버가되지만 스파크는 지속시간과 쿨타임과 괴리감이커 자수사용하기매매함 또한 플머는 무려5초간 가만히서서 때려줘야한다는...사실상 속도는 보조기를 쓰면 그나마2고 안쓰면 1이라고생각함
특징 다양한 보조기가 있지만 쓸수있는곳이 한정되거나(프블,하이드라) 효율이낮거나(프블,스파크) 특정상황에만 쓸수있는경우가 상당히 만다(강화프블,레캐,라드,힛버)또한 민폐스킬이나 타인의 접근이 하가되는경우도있어 파티플에용이하지안고(플머,하이드라,레캐1랭번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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